文대통령 "정치권, 촛불에도 안달라져..혐오·분열 그만두라"(종합)

진성훈 기자,김세현 기자 2019. 5. 13. 16:1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文대통령 '노타이 참석'..공직자에겐 '성과 창출' 당부
수석·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취임 후 3번째 생중계
문재인 대통령(청와대 제공) 2019.3.25/뉴스1

(서울=뉴스1) 진성훈 기자,김세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집권 3년차를 맞아 정부·공직자에게 '성과 창출'을 주문하면서, 여야 정치권을 겨냥해선 쓴소리를 냈다.

이날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수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서다. 이날 수보회의 모습은 지난해 6월과 12월에 이어 세번째로, 청와대 전 직원들에게 영상중계시스템을 통해 생중계됐다.

취임 2주년(5월10일)을 지나 본격적인 3년차를 맞이한 가운데, 청와대는 물론 정부와 정치권 등을 향해 공개적인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생중계 방식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회의 시작 시간에 맞춰, 검은색 정장에 노타이 차림으로 입장했다.

이 자리에는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을 비롯, 김수현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김연명 사회수석, 조국 민정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조현옥 인사수석,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등이 함께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지난 70년간 정부가 이룬 발전과 함께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이후 거둔 성과를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지난 70년간 세계가 경탄하고 부러워하는 경제발전과 민주화를 이룩했다"며 "모두 국민의 피와 땀으로 이룬 위대한 성취"라고 운을 뗐다.

이어 "촛불혁명에 의해 국민의 힘으로 탄생한 정부로서 2년이 지났다.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라는 국민의 명령을 무겁게 받아들이며 쉼 없이 달려온 시간이었다"며 "무너진 나라의 모습을 다시 일으켜 세우고, 민주공화국의 헌법적 가치를 지켜내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했다.

또 "전쟁 위협이 상존하던 한반도 질서를 근본적으로 바꾸기 위해 담대한 길을 걸었다"며 "한반도 평화는 거역할 수 없는 흐름이 됐다"고 평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 3년도 지난 2년의 도전과 변화 위에서 출발하고 있다"면서, 집권 3년차를 맞아 전반적인 국정운영 계획에 대해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의 성취는 아직은 구멍이 뚫린 데가 많다. 부족한 점을 채우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변화해야 한다"며 "낡은 질서 속의 익숙함과 단호히 결별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여야 정치권을 겨냥해 쓴소리를 쏟아냈다.

문 대통령은 "세상은 크게 변화하고 있지만 정치권이 과거에 머물러 있어 매우 안타깝다. 촛불 이전의 모습과 이후의 모습이 달라진 것 같지 않다"며 "분단을 정치에 이용하는 낡은 이념의 잣대는 그만 버려야 한다. 평화라는 인류 보편의 이상, 민족의 염원, 국민의 희망을 실현하는데 여와 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대립을 부추기는 정치로는 미래로 나아갈 수 없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없다"며 "막말과 험한 말로 국민 혐오를 부추기며 국민을 극단적으로 분열시키는 정치는 국민에게 희망을 주지 못한다"고 말했다.

또 최근 선거제법·공수처법 등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 빚어진 극심한 정치권의 물리적 충돌과 이후 빚어진 국회 파행과 민생입법 처리 불발 등의 과정을 겨냥한 듯한 발언을 이어가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국회가 일하지 않는다면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의 몫이 될 뿐"이라며 "험한 말의 경쟁이기보다 좋은 정치로 경쟁하고 정책으로 평가받는 품격 있는 정치가 이뤄지길 바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취임 3년차를 맞아 정부를 향해서도 "정부는 국민의 삶을 책임지는 자세로 다시금 각오를 새롭게 가다듬어야 한다"고 자세를 새로이 할 것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모든 공직자들이 열심히 잘해주었지만, 지금까지의 노력은 시작에 불과하다.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고 해야 할 일이 많다"며 "지금까지는 큰 틀을 바꾸고 새로운 정책을 내놓는데 중점을 뒀지만 성과가 뒤따르지 않는다면 소용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정책이 국민의 삶 속으로 녹아들어가 내 삶이 나아지기 시작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며 "그동안 정부가 발표한 정책이 현실화될 수 있도록 속도를 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부터 시작해 모든 공직자들이 정부 출범 당시의 초심과 열정을 지켜나가야 한다. 가장 높은 곳에 국민이 있다. 평가자도 국민"이라며 "국민이 대통령임을 명심하고 오직 국민을 바라보며 국민에게 무한책임을 질 것을 새롭게 다짐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smil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