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장 157개 크기' 태양광발전시설 2020년 착공

김영석 입력 2019. 5. 14. 22: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조력발전 시설이 있는 경기도 안산시에 또다시 세계 최대 규모의 태양광 발전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어서 안산이 친환경 에너지 단지의 중심도시로 우뚝 설 전망이다.

안산시는 14일 축구장 157개 면적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시화호 수상 태양광 발전 시설이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첫 삽을 뜬다고 밝혔다.

이 태양광 시설 말고도 안산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조력발전소가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산 '친환경에너지 도시' 부상 / 조력·풍력·연료전지 발전소 이어 / 시화호 水上 세계 최대 규모 추진 / 민자 등 2440억 투입 6월 설명회 / 총용량 102.5㎿ 2021년 전력 생산

세계 최대 규모의 조력발전 시설이 있는 경기도 안산시에 또다시 세계 최대 규모의 태양광 발전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어서 안산이 친환경 에너지 단지의 중심도시로 우뚝 설 전망이다.

안산시는 14일 축구장 157개 면적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시화호 수상 태양광 발전 시설이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첫 삽을 뜬다고 밝혔다. 이곳에서는 2021년부터는 전력 생산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시화호 수상태양광 발전시설 조감도.
안산시와 시의회는 이 시설 조성을 위해 오는 24일 시민 토론회를 시작으로 다음 달 주민 설명회에 나선다. 이어 오는 8월부터 공유수면 사용허가 등 각종 인허가 절차에 들어가 이르면 내년 상반기 중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예정대로 내년 상반기에 착공되면 이 발전 시설은 내년 말쯤 준공돼 2021년 초부터 본격적인 전력 생산에 들어가게 된다. 이 시설 조성을 위해 안산시와 한국서부발전, 안산도시공사, 안산시민햇빛발전 협동조합은 지난해 9월 4일 안산시청에서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이 발전 시설은 민간자본을 포함해 모두 2440억원이 투입돼 시화호 수상에 설치된다. 전체면적이 1.12㎢로, 축구장(7140㎡) 157개에 달한다. 총 발전용량은 102.5㎿(메가와트)이고, 연간 발전량은 3만5000여 가구에 공급할 수 있는 125GWh(기가와트시)이다.

이 태양광 시설 말고도 안산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조력발전소가 있다. 조수 간만의 차를 이용하는 안산 조력발전소는 연간 5억5200만kWh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소양강댐의 1.5배에 달하는 전력 생산량으로, 연간 50만명이 사용할 수 있다.

매주 월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오전 9시 30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발전소 옆 조력문화관에 가면, 이 발전소의 현황 및 전기 생산 과정은 물론 조력발전의 역사 등을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안산에는 바람을 이용한 풍력 발전과 연료전지 발전 시설도 들어서 있어 도시 전체가 커다란 신재생에너지 단지로 불린다. 대부도 방아머리 선착장과 선감도 탄도항 근처에서는 높이 100 정도의 거대한 풍차들을 볼 수 있다. 2010년부터 발전을 시작한 풍력발전 시설들인데, 탄도항에서 누에섬 쪽으로 설치된 3기의 풍력발전기에서만 연간 396㎿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안산 단원구 원시동에는 청정에너지인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복합화력 발전소 S파워 내에 한국남동발전이 조성, 운영하는 발전용량 2.64㎿ 규모의 연료전지 발전 시설도 있다.

최근 친환경 에너지로 부상하는 연료전지 발전은 액화천연가스(LNG)에서 추출한 수소와 공기 중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친환경 발전 설비다.

안산시의 한 관계자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단지가 속속 건립되면서 안산이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인 신재생에너지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태양광발전 등에 따른 환경파괴 논란 등 문제점들도 차분히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산=김영석 기자 lovekook@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