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욱의 전자수첩] 5G '보조금 대란' 속 진격의 V50..흐뭇한 LG

이진욱 입력 2019. 5. 15. 08:49 수정 2019. 5. 15. 09: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G전자의 첫 5G 스마트폰 'V50 씽큐(ThinQ)'가 이통3사 간 진흙탕 싸움의 중심에 섰다.

출고가 120만원에 이르는 V50은 출시 첫 날부터 통신사의 판매장려금(리베이트)에 불법 보조금(페이백)까지 더해지며 '공짜폰'으로 풀리기도 했다.

5G폰이 갤럭시S10 5G와 V50 둘 뿐인 상황에 가입자 유치를 위해 상대적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LG 제품에 지원을 늘린 것이란 추측이 나오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V50 이례적 판매, 전작대비 2배
통신사 최고 수준 장려금 효과
V50에 거는 기대 높다는 방증
보조금 대란 이후 제품력으로 승부

[ 이진욱 기자 ]

LG전자의 첫 5G 스마트폰 ‘V50 씽큐(ThinQ)’가 이통3사 간 진흙탕 싸움의 중심에 섰다. 출고가 120만원에 이르는 V50은 출시 첫 날부터 통신사의 판매장려금(리베이트)에 불법 보조금(페이백)까지 더해지며 '공짜폰'으로 풀리기도 했다. 이 덕에 V50은 지난 10, 11일 이틀간 약 4만∼5만대가 개통된 것으로 파악된다. 이는 지난해 10월 출시된 전작 V40 씽큐의 2배에 달하는 수치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통3사는 판매점에 V50 한 대당 50만∼80만원의 장려금을 지급한 것으로 추정된다. 역대 최고 수준이다. 과거에도 통신사들은 LG 스마트폰은 물론 삼성 스마트폰에도 이 수준의 장려금을 푼 적이 없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통신사들이 V50에 거는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본다. 통신사들은 기지국 구축, 요금제 개선 등 5G 상용화 초기에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이 가운데 단말기 유통을 책임지는 통신사가 팔리지도 않을 제품에 마케팅 비용을 쏟을 이유가 없다는 것. 실제 지금까지 통신사들이 LG보다 잘 팔리는 삼성 스마트폰에 더 많은 장려금을 실었던 점만 봐도 알 수  있다.

무엇보다 V50 자체 경쟁력이 통신사들의 역대급 지원을 이끌었다. V50이 첫 선을 보인 지난 2월 MWC(모바일월드콩그레스)19‘ 때만 해도 '폰더블', '경첩폰'이란 조롱이 나왔다. 하지만 국내 출시 전 V50을 직접 경험해 본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긍정적 분위기가 조성됐다. '듀얼 스크린'이 폴더블폰 못지 않은 강력한 멀티 태스킹을 통해 사용성을 인정받은 결과다.  

일각에서는 통신사들이 5G 가입자 확보를 위해 대규모의 장려금을 지원했다는 시각도 있다. 이제 막 개화한 5G 시장에서 가입자를 뺏기느니 재정적 부담을 택했다는 판단에서다. 5G폰이 갤럭시S10 5G와 V50 둘 뿐인 상황에 가입자 유치를 위해 상대적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LG 제품에 지원을 늘린 것이란 추측이 나오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LG V50 씽큐(ThinQ).

배경이 어쨌든 LG전자로선 나쁠 게 없다. LG전자 내부에서는 이 상황을 흐뭇하게 지켜보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이 정도로 반응이 좋을지 몰랐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LG전자 관계자는 "기대 이상의 반응에 놀랐다. 참 오랜만이다"라고 고무된 분위기를 전했다. 여기에 같은 그룹 계열사도 힘을 보탰다. LG유플러스는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V50을 무상 지원하며 LG 스마트폰 기살리기에 나섰다. 

여세를 몰아 LG전자는 지향점인 적자 최소화를 넘어 흑자 전환도 노릴 수 있게 됐다.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 LG전자가 이달과 다음달 V50 판매량을 끌어올려 올 2분기에 적자 폭을 최소화하면 흑자로 돌아설 수 있는 기반이 만들어진다. 

단, 지금부터가 중요하다. 갈수록 통신사의 지원금은 점점 축소될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지금처럼 출고가격의 50~70%에 이르는 보조금을 지급하는 과열 양상은 수그러들 것이란 예측이 지배적이다. 시간이 지나면 흙은 가라 앉는 법이다. V50이 통신사 간 진흙탕 싸움에서 진주가 될지는 자체 품질력에 달렸다는 얘기다. 

이진욱 한경닷컴 기자 showgun@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네이버에서 한국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