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최후 유혈진압 계획에 전두환 "굿 아이디어"

입력 2019. 5. 15. 20: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5·18민주화운동의 최후 유혈진압 작전인 '충정작전'을 보고받은 전두환 전 대통령이 '굿 아이디어'라고 칭찬했다는 내용의 문건이 나왔다.

15일 1980년 당시 2군 사령부가 작성한 '광주권 충정작전간 군 지시 및 조치사항'에 따르면 그해 5월 23일 당시 진종채 2군 사령관이 대구와 서울, 광주 등을 방문해 충정작전 계획을 건의·보고했다는 내용이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두환, 5·18 최종진압작전 계획에 "굿 아이디어" 광주권 충정작전간 군 지시 및 조치사항 문건 일부

(광주=연합뉴스) 천정인 기자 = 5·18민주화운동의 최후 유혈진압 작전인 '충정작전'을 보고받은 전두환 전 대통령이 '굿 아이디어'라고 칭찬했다는 내용의 문건이 나왔다.

15일 1980년 당시 2군 사령부가 작성한 '광주권 충정작전간 군 지시 및 조치사항'에 따르면 그해 5월 23일 당시 진종채 2군 사령관이 대구와 서울, 광주 등을 방문해 충정작전 계획을 건의·보고했다는 내용이 있다.

진 사령관이 방문한 지역 가운데 '서울'에 동그라미가 있고 '각하(閣下)께서 "굿 아이디어(Good idea)"'라는 메모가 기록됐다.

여기에서 각하는 진 사령관의 작전을 보고 받은 전씨를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당시 진 사령관이 충정작전을 보고하는 자리에는 전씨와 이희성 계엄사령관 등이 참석한 것으로 검찰 수사에서 드러난 바 있다.

전씨가 유혈진압 작전의 최종 승인권자라는 사실을 입증하는 기록인 셈이다.

2군 사령부는 계엄군이 전남도청에서 시 외곽으로 철수한 21일 이미 진압 작전을 마련하고 23일 오전 2시 작전을 수행하겠다는 계획을 육군본부 회의에서 건의했다.

하지만 참모총장은 한·미간 협의 등을 이유로 24일까지 작전을 연기할 것을 지시해 작전은 미뤄졌다.

이 계획은 국방부 장관의 지침으로 25일 오전 2시로 연기됐고, 결국 27일 새벽 유혈진압에 들어갔다.

이 과정에서 25일 최규하 전 대통령이 광주에서 담화문을 발표하는 상황에서도 군은 작전이 유효하다는 점을 확인했다.

iny@yna.co.kr

☞ 공포체험 40대男ㆍ20대女 숨진 채…빈 상가서 무슨일이
☞ '헤럴드 매각' 홍정욱…내년 총선서 정계복귀하나
☞ 여고생 1.5m 뒤에서 음란행위 했는데…유죄? 무죄?
☞ 女교사 어깨에 손 올리고 "오늘부터 1일…사귀자"
☞ 헬기 타고 딸 학교 갔다가 재력 과시하나 '뭇매'
☞ 유승민 "文대통령, '경제 성공'이라니…달나라 사람?"
☞ 호텔방 '석궁사망 미스터리'…30세 여성이 먼저 쏜듯
☞ 마흔 넘어 갑자기 변비가…"○○ 검사 꼭 해봐야"
☞ 꽃가루 때문에 괴롭다면 이렇게 하세요
☞ 살벌한 멕시코…"6개월간 222개 암매장지서 시신 337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