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YTN 실시간뉴스] '사찰·정치개입' 강신명 前 경찰청장 구속

YTN 입력 2019.05.16. 06:06 수정 2019.05.16. 07:18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 초청으로, 다음 달 하순 열리는 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 차 방한해 정상회담을 한다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워싱턴 정상회담 이후 약 두 달 만에 개최되는 이번 회담에서 두 정상은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평화 체제 구축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 박근혜 정부 당시 불법 사찰과 정치 개입 혐의를 받는 강신명 전 경찰청장이 구속됐습니다. 같은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철성 전 경찰청장은 영장이 기각됐습니다.

■ 뇌물 수수와 성 접대 혐의를 받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이 오늘 오전부터 열려, 구속 여부가 밤늦게 결정됩니다. 2013년 3월 '별장 성 접대 사건 이후 검찰이 김 전 차관 신병 확보에 나선 건 이번이 처음으로, 2013년엔 비공개 소환 뒤 무혐의 처분을, 이듬해엔 소환 없이 무혐의 종결했습니다.

■ 인천 송도에서 초등학생들이 탄 승합차가 다른 차량과 크게 부딪쳤습니다. 초등학생 두 명이 숨지고 다른 아이들과 운전자 등 6명이 다쳤는데, 신호 위반으로 사고가 난 것으로 보입니다.

■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해 망언을 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에 대한 국회 차원 징계가 기념일 이전에 매듭지어지지 못하고 무산됐습니다. 당 자체 징계도 유야무야 되고, 5·18 망언을 처벌하는 특별법 역시 한국당의 일정 거부로 처리되지 못하고 있지만, 정작 한국당은 망언을 옹호한 이들을 초청해 행사를 벌였습니다.

■ 친형을 강제 입원시킨 혐의 등으로 기소된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1심 선고가 오늘 오후 내려집니다. 앞서 검찰은 지사직을 잃을 수 있는 징역 1년 6개월에 벌금 6백만 원을 구형했습니다.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