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탈원전 신호탄?..제1호 원전 폐로 절차 착수

2019. 5. 16. 11: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대만에서 탈원전을 둘러싼 찬반 논란이 격화하는 가운데 첫 원전이 40년의 상업운전을 마치고 폐로 절차에 들어간다고 대만 언론이 16일 보도했다.

자유시보 등은 대만행정원 환경보호서(EPA)가 전날 환경영향평가심사위원회를 열어 제1원전 폐로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대만 제1호 원전은 원자력위원회(AEC)에서 폐로 허가를 발부하는대로 25년간의 폐로 절차를 밟게 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타이베이=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 최근 대만에서 탈원전을 둘러싼 찬반 논란이 격화하는 가운데 첫 원전이 40년의 상업운전을 마치고 폐로 절차에 들어간다고 대만 언론이 16일 보도했다.

대만 제1 원전 [대만 연합보 캡처]

자유시보 등은 대만행정원 환경보호서(EPA)가 전날 환경영향평가심사위원회를 열어 제1원전 폐로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EPA는 대만전력공사가 2016년 1월 제출한 환경영향평가계획을 2단계로 나눠

심의한 끝에 이날 폐로를 최종 결정했다.

이에 따라 대만 제1호 원전은 원자력위원회(AEC)에서 폐로 허가를 발부하는대로 25년간의 폐로 절차를 밟게 된다.

대만 북부 신베이(新北)시 스먼(石門)에 있는 제1 원전은 제너럴일렉트릭사(GE)의 마크1(Mark1)형 원자로다.

대만전력공사는 폐로를 위해 우선 8년 동안 원전 작동 정지 및 원전구역 오염 제거작업을 마치고, 2단계로 12년간 본격적인 원전시설 해체에 나설 계획이다. 이후 3년간 원전 부지 방사능 측정을 거쳐 2년 동안 원전 부지의 복원 작업을 벌일 예정이다.

대만 제1 원전 폐로 계획도 [대만전력공사 홈페이지 캡처]

제1 원전의 시설 해체와 부지 복원에는 25년에 걸쳐 1천억대만달러(약 3조8천억원) 이상의 비용이 들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민진당 소속인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은 2016년 5월 취임 당시 오는 2025년까지 대만 내 모든 원전의 원자로 6기를 폐쇄하고 신재생 에너지로 대체하는 계획을 공표한 바 있다.

대만 정부는 현재 석탄 45.4%, 액화천연가스(LNG) 32.4%, 원전 12.0%, 신재생에너지 4.8%인 전력생산 구조를 LNG 50%, 석탄 30%, 신재생에너지 20%로 바꾼다는 방침이다.

jinbi100@yna.co.kr

☞ '큰손' 관광객…중국인 빈자리 이들이 채운다
☞ "엄마를 도둑으로 오인" 방망이로 수차례 가격 숨져
☞ '집단성폭행 의혹' 최종훈 검찰송치되며 하는 말
☞ '온몸에 멍' 전 김포시의회 의장, 아내 때려 사망 혐의
☞ "미혼남녀 10명 중 8명 국제연애하고파"…이유는
☞ "나도 2년전에"…밀라 요보비치 낙태경험 공개
☞ "A 교수님께 드릴 꽃은 없습니다" 서울대생들 영정 들고 행진
☞ 제주 한라산에 30년 방치된 쓰레기더미 발견
☞ 여고생 1.5m 뒤에서 음란행위 했는데…유죄? 무죄?
☞ 女교사 어깨에 손 올리고 "오늘부터 1일…사귀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