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문무일 정면비판 "강자 앞에 약하고, 약자 앞에 강한 게 검찰이냐"

심진용 기자 입력 2019. 5. 17. 15: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 권도현 기자 lightroad@kyunghyang.com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이 문무일 검찰총장을 향해 “강자 앞에서는 약하고, 약자 앞에서는 강자인 게 검찰이냐”고 17일 따져물었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검찰이) 민주당 정부에서는 기세등등하다. 보수 정권 때는 왜 그렇게 못했나”라면서 이같이 적었다.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정부의 검경수사권 조정안은 민주적 원리에 어긋난다”고 주장한 문 총장을 정면 비판했다.

김 의원은 전날 문 총장이 상의를 벗어 흔들며 ‘이것이 옷이 흔드는 거냐, 내 손이 흔드는 거냐’고 기자들에게 물은 장면을 언급했다. 김 의원은 이어 “정치 권력이 검찰을 쥐고 흔들었다는 뜻인데, 아닌게 아니라 그동안 검찰에 권력에 많이 휘둘렸나 보다”면서 “그런데 민주당 정부에서는 기세등등하다”고 적었다.

김 의원은 “2003년 노무현 대통령과 검사와의 대화를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면서 “그때 젊은 검사들의 말투와 눈빛은 무시하고, 모욕하는 태도가 역력했다”면서 “좋은 뜻으로 마련한 대화의 자리에서 대통령을 흔든 건 당신들이었다”고 적었다. 이어 “지금 총장이 앙앙불락한다고 문재인 정부가 뭐라고 하지 않는다. 민정수석도 경청하겠다고 했다”면서 “강자 앞에서는 약하고, 약자 앞에서는 강자인 게 검찰인가. 그래서 (검찰 주장은) 설득력이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검찰이 정부안에 반대하는 이유도 틀렸다고 주장했다. “자기 권력을 경찰한테 뺏기기 싫어서 하는 반대”라고 비판했다. 검찰이 정부안을 반대하면서 ‘경찰이 막강해진다. 경찰을 통제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그게 아니라, ‘검찰에서는 이걸 떼 내고, 경찰에서는 저걸 떼 내야 한다’는 식으로 말해야 한다”면서 “그게 국민의 인권을 지키려는 참된 자세”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최근까지 행정안부 장관을 지냈다. 검경수사권 조정안에도 깊이 관여했다.

김 의원은 글을 마무리하며 “민주주의를 말할 때, 우리는 겸허해야 한다. 정말 내가 그렇게 살아왔는지 옷깃을 여미며 돌이켜보아 당당할 수 있을 때 입에 올려야 할 단어, 그것이 ‘민주주의’다”라고 적었다. 정부안은 민주적 원리에 어긋난다고 한 문 총장을 재차 겨냥한 비판이다.

김부겸 의원 페이스북.

심진용 기자 sim@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