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가 나란히 해군 고속정 정장.."남편 고속정 보면 든든해"

입력 2019. 5. 19. 09: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임무 교대하러 오는 남편 고속정을 보면 마음 든든합니다."

부부의 날(21일)을 앞두고 해군 1함대에서 고속정 정장으로 함께 근무하는 부부군인의 사연이 눈길을 끈다.

과거 해군에서 부부가 고속정 정장으로 근무한 사례는 있지만, 같은 시기에 같은 함대에서 나란히 근무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해군은 19일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함대 강전이·최상미 대위..부부군인 같은 함대 근무 첫 사례
부부 고속정 정장 "신고합니다" (서울=연합뉴스) 동해 거진항에서 남편인 참수리-331호정 정장 강전이 대위와 부인인 참수리-355호정 정장 최상미 대위가 경례를 하고 있다. 2019.5.19 [해군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임무 교대하러 오는 남편 고속정을 보면 마음 든든합니다."

부부의 날(21일)을 앞두고 해군 1함대에서 고속정 정장으로 함께 근무하는 부부군인의 사연이 눈길을 끈다. 참수리 331호정 정장 강전이(30·남편) 대위와 참수리 355호정 정장 최상미(30) 대위가 그 주인공이다.

과거 해군에서 부부가 고속정 정장으로 근무한 사례는 있지만, 같은 시기에 같은 함대에서 나란히 근무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해군은 19일 전했다.

해군사관학교 66기생인 부부는 4학년 시절 당시 최상미 생도는 대대장 생도로, 강전이 생도는 대대장을 보좌하는 참모 생도로 지내다 서로 호감을 갖게 됐다. 남편 강전이 대위는 똑 부러진 모습으로 대대를 지휘하던 최상미 생도의 모습에 반했다. 아내 최 대위는 참모이자 동료로서 힘들 때마다 곁에서 도움을 주는 강 생도의 모습이 좋았다고 한다.

둘은 2012년 소위로 임관했고, 남편은 경기도 평택 2함대 소속 신성함 통신관으로 배치됐다. 아내는 제주도를 모 기지로 하는 7전단 소속 대조영함 통신관으로 발령을 받았다. 결혼 전까지 같이 1함대에 근무한 적도 있었지만, 다른 함정에서 출동 임무를 수행하다 보니 만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았다.

그러나 해군 함정병과 근무자로서 누구보다 서로를 잘 이해했기에 두 사람의 사랑은 2017년 2월 결실을 이뤘다. 결혼 당시에도 모두 초계함 부서장으로 근무 중이었지만, 소속 함정의 정비가 겹치는 기간을 이용해 결혼식을 올렸다.

당시 동료들은 두 사람을 1년에 한 번 만나는 견우와 직녀에 비유하며, 서로 오작교를 놓아주겠다고 당직과 휴가 일정을 바꿔주기도 했다.

우리는 고속정 정장 부부 (서울=연합뉴스) 동해 거진항에서 남편인 참수리-331호정 정장 강전이 대위와 부인인 참수리-355호정 정장 최상미 대위가 서로를 바라보며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우고 있다. 2019.5.19 [해군 제공]

지금도 1함대에서 소속 편대가 달라 서로서로 교대해 주는 개념으로 출동 임무를 수행하다 보니 한 달에 5일 정도 만난다. 남편 강 대위는 지난 4월 생일을 맞은 아내 최 대위를 위해 출동 임무를 마치고 복귀한 날 꽃과 선물을 집에 두고, 자신은 바다로 출동했다.

강 대위는 "출동 중 느끼는 임무완수의 중요성을 알기에 서로에게 격려와 힘이 되는 존재가 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함께 해상지휘관 임무를 수행하는 아내는 물론 선배 지휘관과 동료들의 응원과 격려가 임무완수에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아내 최 대위는 "임무 교대를 하러 오는 남편 고속정을 보면 누구보다 마음 든든하다"며 "조금은 특별한 결혼생활이지만, 우리가 선택한 길이기에 함께 노력해 일도 잘 하고, 행복한 가정도 꾸리는 부부군인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해군의 고속정 정장은 함정 근무 30개월 이상 등의 조건을 갖춘 군인 중 선발된다. 남녀 차이는 없지만, 부부군인은 가급적 동일지역에 근무하도록 배려하고 있다.

threek@yna.co.kr

☞ 우주식량 지정…미운 사위에게 왜 이것을 줄까?
☞ 유시민, 정계복귀 요청에 "원래 자기머리 못깎아"
☞ 임을 위한 행진곡 부른 황교안 대표. 3년전은?
☞ 부시, 봉하에 직접 그린 '노무현 초상화' 들고 오나
☞ 성년 나이 기준 만 19세…낮춰야 할까, 높여야 할까
☞ "신비주의 아입니다!"…장년의 '청춘' 돌려준 나훈아
☞ "목숨 걸고 원주민 보고 왔다" 험지 찾는 사람들
☞ '냄새 없는 고기' 만들려고 생살 뜯기는 새끼돼지
☞ 불편한 다리로 신생아 극적 구조한 '영웅 견공'
☞ '대림동 여경' 논란에 경찰, 전체 동영상 공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