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총기규제 강화 국민투표서 66%가 찬성

2019. 5. 19. 22: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럽 국가 중 총기 소지가 비교적 자유로운 스위스에서 유럽연합(EU) 수준으로 총기규제를 강화하는 방안이 국민투표 결과 압도적인 지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위스 연방정부는 국민투표에 앞서 유럽 지역 내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하는 솅겐 조약에서 배제될 수 있다며 EU 규정에 따라 총기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규제..'EU 종속' 반대 여론 눌러

(제네바=연합뉴스) 이광철 특파원 = 유럽 국가 중 총기 소지가 비교적 자유로운 스위스에서 유럽연합(EU) 수준으로 총기규제를 강화하는 방안이 국민투표 결과 압도적인 지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19일(현지시간) 공영 RTS 등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투표 마감 후 나온 출구조사에서 66%가 총기규제를 EU 수준으로 강화하는 안에 찬성했다.

스위스 연방정부는 국민투표에 앞서 유럽 지역 내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하는 솅겐 조약에서 배제될 수 있다며 EU 규정에 따라 총기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사냥, 사격 클럽 등을 중심으로 중립국인 스위스가 EU에 종속될 필요가 없으며 전통적인 총기 문화 등이 훼손될 수 있다는 반대 목소리도 나왔다.

EU는 2015년 11월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테러로 130여명이 숨지는 참사가 벌어지자 총기 통제에 관한 논의에 착수, 2017년 총기 구매와 소유를 엄격하게 제한한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스위스의 한 사격 클럽에서 총을 쏘는 여성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살상력이 큰 반자동 총기의 민간 유통을 사실상 금지했고 총기 부품 일련번호 부여 등 총기 추적이 가능한 장치를 도입했다.

권총 탄창에는 20발을 초과해 총알을 넣을 수 없도록 했고, 일부 총기는 길이에 제한을 뒀다.

18세부터 30세 사이에 민방위로 군 복무를 해야 하는 스위스에서는 전통적으로 총기 소유에 관대한 문화가 있었다.

군에서 자신이 사용하는 총기는 탄약을 장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집에 보관할 수 있다.

1999년까지 총기규제가 각 칸톤(州)의 권한에 속했기 때문에 전체 유통된 총기가 몇정이나 되는지 국가 통계도 따로 없다.

2017년 비영리기구 스몰 암스 서비스의 보고서에 따르면 스위스는 전 세계에서 16번째로 인구 대비 총기 소지 비율이 높은 국가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스위스에서 민간이 소지한 총기가 10명당 3정꼴인 230만정이라고 추정했다.

스위스 가정 창고에 보관된 군용 총기 [출처:BBC 캡처=연합뉴스]

minor@yna.co.kr

☞ '대림동 여경' 논란 확산…'여경 무용론' 주장까지 등장
☞ 강유미, 라디오 생방송 펑크 사과…"진심으로 반성"
☞ 태국 유명 경찰인사 "美 원정출산 나따라 해봐요"
☞ 中고속열차 유리창 깬 승객…"바람 쐬고 싶어서"
☞ 경찰이 도로 역주행…제네시스와 정면충돌로 숨져
☞ 민경욱 "김정숙 여사, 황대표 악수 생략"…靑 "시간여유 없었다"
☞ 아널드 슈워제네거, 스포츠행사서 '발차기 공격' 당해
☞ 묶여 있던 강아지에 음란행위 한 20대 취객 검거
☞ 우주식량 지정…미운 사위에게 왜 이것을 줄까?
☞ 비극의 아기코끼리 덤보…강제공연 시달리다 숨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