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5G 직원 추천판매 박차..내부선 '강제 할당' 반발도

2019. 5. 21. 06: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달 들어 5세대(5G) 이동통신 고객 수에서 2위로 밀린 KT가 임직원 추천판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주말 KT의 5G 신규 가입자 중 임직원 할당 판매 등 비영업 채널을 통한 가입자 비중이 30%에 달하는 것으로 업계는 추정하고 있다.

일부 인터넷 맘 카페에는 KT 직원 가족이 할당받은 5G를 판매하기 위한 광고를 게시하고 할당에 대한 부담을 하소연하는 글이 올라오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인 추천 직원에 30만원 인센티브..실적 인사 반영·법위반 의혹도 제기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이달 들어 5세대(5G) 이동통신 고객 수에서 2위로 밀린 KT가 임직원 추천판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목표 강제 할당이 이뤄지고 있다며 반발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21일 통신업계 등에 따르면 KT는 지난 7일부터 임직원이 추천하는 지인이 5G에 가입하면 건당 30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5G 굿체인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KT는 보안 등을 고려해 지역별 실적 상위 20%의 소매 대리점을 통해서만 임직원 추천 가입을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정 대리점에 관리 수수료 명목으로 개통 건당 30만원을 지급해 개통 당사자인 임직원 지인에게 현금으로 페이백하거나 5G 스마트폰 추가할인 용도로 사용되도록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KT 임직원 2만4천명이 굿체인지를 통해 확보할 수 있는 5G 가입자는 1인당 3명씩 총 7만2천명에 달한다.

지난 주말 KT의 5G 신규 가입자 중 임직원 할당 판매 등 비영업 채널을 통한 가입자 비중이 30%에 달하는 것으로 업계는 추정하고 있다.

이통사 비영업채널 비중이 일반적으로 3% 미만인 점을 고려하면 매우 높은 수치라는 게 업계 설명이다.

그러나 일부 지역본부에서 직원별 할당 판매 실적을 관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내부에서 반발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부에서 비영업부서 직원에게까지 판매 목표를 할당한 뒤 실적을 인사고과에 반영하겠다고 엄포를 놓는 등 직원에 대한 압박이 심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KT 노조는 최근 성명에서 "비영업부서에 건수를 할당하고 실적의 인사 연계 등을 언급하는 관리자가 있다면 이는 불법행위"라며 "관리자들의 부적절한 행동에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부 인터넷 맘 카페에는 KT 직원 가족이 할당받은 5G를 판매하기 위한 광고를 게시하고 할당에 대한 부담을 하소연하는 글이 올라오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가입자 확보 방식이 판매 목표 강제행위를 금지한 공정거래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임직원 추천을 받아 가입하는 고객에게 공시지원금 외에 보조금을 페이백 형태로 지급했다면 단말기유통법 위반 소지도 있다.

KT가 직원 할당에 박차를 가하는 것은 이달 들어 5G 가입자 1위 자리를 SK텔레콤에 내준 데 이어 최근 격차가 2만3천명 수준으로 벌어진 데 따른 대응책으로 풀이된다.

5G 스마트폰이 처음 출시된 지난달 5일 이후 이달 18일까지 이동통신 번호이동 가입자가 2천895명 순감해 같은 기간 8천437명 순증한 LG유플러스에 쫓기는 점도 부담된 것으로 관측된다.

KT 한 직원은 "황창규 회장 취임 이후 가장 심한 영업 압박에 시달리는 직원들의 불만이 들끓고 있다"며 "1위를 내준 데 이어 LG유플러스에도 밀릴 것을 우려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KT 측은 "강제 할당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직원에게 인센티브 30만원을 지급하는 것"이라며 "노조가 5G 굿체인지에 부정적 목소리를 낸 것이 아니라 강제 할당 가능성에 대한 우려 목소리를 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KT, 갤럭시 S10 5G 가입자 10만명 돌파 (서울=연합뉴스) KT가 30일 오전 11시 51분을 기준으로 갤럭시 S10 5G 가입자 10만명을 돌파했다고 전했다. 지난 5일 갤럭시 S10 5G 단말 출시를 기점으로 5G 서비스가 상용화된 지 22일 만의 결과다. 2019.4.30 [KT 제공] photo@yna.co.kr

harrison@yna.co.kr

☞ 박지원 "유시민, 정계복귀 할 것…대통령 후보 환영"
☞ '장자연 사건' 13개월간 84명 조사…난관 못넘고 종료
☞ '호박즙 곰팡이' 논란 '임블리' 임지현 상무 결국 사퇴
☞ 경찰 "'대림동 여경' 제역할 다해"
☞ 동료 살해하고 4시간 만에 다시 '묻지마 살인'
☞  '공중 발차기' 당한 아널드 슈워제네거 "별일 아냐"
☞ 아파트에서 기른 애완 돼지, 무게가 무려 300kg
☞ 이웃에 휘발유 뿌린 조현병 환자 붙잡고 보니…
☞ 류현진, 시즌 6승…MLB 평균자책점 전체 1위
☞ 졸업식에 나타난 '키다리 아저씨'…"학자금 갚아주겠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