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현민 "盧 서거 공연 연출한 것 매일 후회"

이호길 인턴기자 2019. 5. 21. 09: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공연 연출을 계기로 이명박·박근혜 정권 7년 동안 블랙리스트에 올랐다고 말했다.

탁 자문위원은 21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노 전 대통령 서거) 공연이 제 삶을 다른 방향으로 끌어냈다"며 이 같이 밝혔다.

탁 자문위원은 2009년에 노 전 대통령을 추모하기 위해 연출한 '바람이 분다' 콘서트가 삶의 전환점이 됐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탁현민 "블랙리스트에 그랜드슬램 달성..盧 서거 공연 연출 후회해"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이 15일 오후 제주대학교 아라뮤즈홀에서 ‘기획의 힘, 상상력의 힘’이라는 주제로 초청 강연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공연 연출을 계기로 이명박·박근혜 정권 7년 동안 블랙리스트에 올랐다고 말했다.

탁 자문위원은 21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노 전 대통령 서거) 공연이 제 삶을 다른 방향으로 끌어냈다"며 이 같이 밝혔다.

탁 자문위원은 2009년에 노 전 대통령을 추모하기 위해 연출한 '바람이 분다' 콘서트가 삶의 전환점이 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저는 일반적인 대중음악 공연을 연출했던 사람"이라며 "그 공연을 한 이후에 이른바 블랙리스트에 휘말리면서 제가 다른 일을 하지 못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농담처럼 이야기하지만 제가 그랜드슬램을 달성해서 이명박 대통령의 블랙리스트, 박근혜 국가정보원의 블랙리스트, 박근혜 문화체육관광부의 블랙리스트에 모두 올랐다"며 "7~8년 동안 아무 일도 할 수 없었던 상황이 있었다"고 부연했다.

탁 자문위원은 '바람이 분다' 공연 연출을 맡은 사실을 매일 후회한다고 밝혔다. 그는 "자기가 겪었던 고통과 그 힘든 시간에 대해 보상받고 싶다"고 말했다. 아울러 "저는 상당히 개인주의적이고 이기적이라 돌이킬 수 있다면 하고 싶지 않았다는 생각을 매번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를 운명이라고 생각한다고도 언급했다. 진행자가 "매일 후회하면서도 이것을 운명으로 받아들이냐"고 질문하자 탁 자문위원은 "운명은 자기 의지에 반해서 찾아오는 게 아니라 자기가 어느 정도 열어놓은 문을 통해 들어온다"며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탁현민 자문위원은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의전비서관실의 선임행정관으로 임명돼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 등 굵직한 행사를 연출했다. 지난 1월 사의를 표명하면서 청와대를 떠난 그는 한 달여만인 2월21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에 위촉됐다.

[관련기사]☞부부의 날은 왜 5월 21일일까?[영상]'임블리' 기자회견, 리허설까지 했지만 '소비자'는 없었다김건모 아버지 김성대씨 투병 중 별세…22일 발인[특징주]셀트리온헬스케어, 4200억 규모 블록딜 소식에 급락'코미디언 출신' 대통령, 취임하자마자 "의회 해산"
이호길 인턴기자 psylee100@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