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한반도 평화 구축돼도 한미동맹 역할 여전히 중요"(종합)

김성곤 입력 2019. 5. 22. 09:4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1일 한미 軍 주요 직위자 초청 오찬 간담회..한미동맹 강조
"北 새롭게 추가 도발을 하지 않는 한 대화 모멘텀 유지"
에이브람스 사령관 "文 리더십 덕분에 한미동맹 능력 강화" 사의
'단거리' 미사일을 '단도' 미사일로 잘못 발음해 北탄도미사일 해프닝?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낮 청와대에서 열린 한미 군 주요직위자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박한기 합참의장, 정경두 국방부 장관, 문 대통령,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 최병혁 연합사 부사령관,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한미동맹의 힘으로 한반도의 평화가 구축되더라도 동북아 전체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한미동맹의 역할은 여전히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경두 국방부장관과 로버트 에이브람스 주한미군 사령관 등 한미 군 주요 지휘관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한미동맹은 결코 한시적인 동맹이 아니라, 계속해서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해 가야 할 영원한 동맹”이라고 강조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베트남 하노이 담판 결렬 이후 북미대화 교착국면의 장기화와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북한의 발사체 발사에 따른 유동적인 한반도 정세에서 굳건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하기 위한 것. 특히 지난해 11월 에이브람스 사령관의 부임 이후 보다 굳건해진 한미동맹을 평가하면서 강한 안보를 위해서 헌신하는 한미 군 지휘부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한 격려의 의미도 담겼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 내내 ‘한미동맹’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서 “한미동맹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뿐만 아니라 동북아 전체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고한 한미동맹과 철통같은 연합 방위 태세를 토대로, 그 힘 위에서 우리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구축이라는 평화 프로세스의 길을 담대하게 걸어갈 수 있었다”며 △GP의 시범 철수 △DMZ에서의 유해 공동발굴 △JSA의 비무장화 같은 남북군사합의를 이행 등을 예로 들었다. 아울러 “남북관계의 개선과 군사적 긴장 완화는 미국과 북한간의 비핵화 대화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하노이에서의 제2차 미국과 북한간의 정상회담이 합의없이 끝난 상황에서도 대화의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는 것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간의 개인적인 신뢰와 함께 달라진 한반도 정세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에이브람스 주한미군사령관은 한미동맹을 위한 문 대통령의 지원에 사의를 표했다. 에이브람스 사령관은 “한국 정부와 대통령님의 탁월한 리더십 덕분에 한국군은 현재 역사적인 수준의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며 “한미동맹의 전반적인 능력이 강화돼 잠재적인 미래 위기와 여러 위협에 대처해 나갈 준비를 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아울러 “주한미군사 모든 장병을 대신해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한국어로 “같이 갑시다. 감사합니다”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 이후 ‘탄도미사일’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문 대통령의 발음 실수에 따른 해프닝이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최근 북한의 발사체 발사와 관련, “한미양국의 긴밀한 공조는 최근 북한의 단도(?) 미사일을 포함한 발사체의 발사에 대한 대응에서도 아주 빛이 났다. 한목소리로 차분하고 절제된 목소리를 냄으로서 북한이 새롭게 추가적인 도발을 하지 않는 한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해 나갈 수 있게 되었다”고 평가했다. 단도 미사일을 탄도 미사일로 잘못 발음한 것 아니냐는 혼선이 일었기 때문이다. 고민정 대변인은 이와 관련, “대통령 말씀 중 ‘단도 미사일’ 발언을 확인해 보니 ‘단거리 미사일’을 잘못 말씀하신 것”이라고 추후 정정했다. 통역 역시 문 대통령의 해당발언을 “short-range missiles(단거리 미사일)”로 얘기했다.

한편 이날 오찬간담회에는 미국 측에서 로버트 에이브람스 주한미군 사령관, 케네스 윌즈바흐 주한미군사 부사령관, 제임스 루크먼 주한미군 기획참모부장, 토니 번파인 주한미특수전사령관, 패트릭 도나호 미8군 작전부사령관이 참석했다. 우리 측에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 박한기 합참의장, 최병혁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서욱 육군참모총장, 심승섭 해군참모총장, 원인철 공군참모총장, 이승도 해병대 사령관이 참석했다. 아울러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유근 안보실 1차장, 고민정 대변인, 김현종 국방개혁비서관, 노규덕 안보전략비서관 등이 배석했다.

김성곤 (skzero@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