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국가 외교기밀 유출을 공익제보로 두둔하는 정당 행태, 깊은 유감"

손선희 입력 2019. 5. 29. 11: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외교적으로 극히 민감할 수 있는 정상 간의 통화까지 정쟁의 소재로 삼고, 이를 '국민의 알권리'라거나 '공익제보'라는 식으로 두둔하고 비호하는 정당의 행태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자유한국당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국가의 외교상 기밀이 유출되고, 이를 정치권에서 정쟁의 소재로 이용하는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났다"며 "변명의 여지없이 있어서는 안될 일"이라고 강한 불만을 표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을지태극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김동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외교적으로 극히 민감할 수 있는 정상 간의 통화까지 정쟁의 소재로 삼고, 이를 '국민의 알권리'라거나 '공익제보'라는 식으로 두둔하고 비호하는 정당의 행태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자유한국당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국가의 외교상 기밀이 유출되고, 이를 정치권에서 정쟁의 소재로 이용하는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났다"며 "변명의 여지없이 있어서는 안될 일"이라고 강한 불만을 표명했다. 외교부 소속 주미대사관 참사관과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에 의해 벌어진 이른바 '한미 정상 통화 내용 유출' 파문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을지태극연습 사흘째인 이날 오전 10시부터 '전시대비' 상황을 가정하고 진행된 을지태극 영상 국무회의에서 "정부로서는 공직자의 기밀 유출에 대해 국민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국정을 담당해 봤고 앞으로도 국민의 지지를 얻어 국정을 담당하고자 하는 정당이라면 적어도 국가 운영의 근본에 관한 문제만큼은 '기본과 상식'을 지켜주길 요청한다"며 "당리당략을 국익과 국가안보에 앞세우는 정치가 아니라 상식에 기초하는 정치여야 국민과 함께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번 사건을 공직기강을 바로 세우는 계기로 삼고, 철저한 점검과 보완관리에 더욱 노력하겠다"며 "각 부처와 공직자도 자세를 새롭게 일신하는 계기로 삼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을지태극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왼쪽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날 을지태극 국무회의는 정부세종청사의 각 부처 훈련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약 30분 동안 영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됐다. 국무위원들은 곧이어 법률안 등을 논의하는 정기 국무회의를 이어 개최했다.


국무회의에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약 40분 동안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을지태극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했다. 문 대통령을 비롯해 이낙연 국무총리, 강경화 외교부ㆍ김연철 통일부ㆍ정경두 국방부ㆍ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배석했다.


문 대통령은 NSC 모두발언에서 "자주국방은 정세의 변화와 상관없이 추구해야 하는 독립된 국가로서 변함없는 목표"라며 "을지연습과 태극연습을 처음으로 통합해 실시하는 이번 연습을 향후 전시작전권 전환에 대비하고 자주국방 역량을 굳건히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전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2019년 을지태극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을지태극연습은 한미연합 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이 중단됨에 따라 정부 연습인 '을지연습'과 한국군 단독훈련인 '태극연습'을 통합해 민ㆍ관ㆍ군이 참여하는 형태로 올해 처음 개최됐다. 지난 27일부터 28일 오후 4시까지는 1부 국가위기대응연습, 이어 30일까지는 2부 전시대비연습으로 나눠 실시된다.


청와대는 이에 맞춰 재난, 테러 등 국가위기 대응연습에 이어 현재 전시를 대비한 연습에 돌입했다. 청와대 전 직원은 을지태극연습 기간에 노란 색상의 방위복 점퍼를 갖춰입고 근무 중이다.


한편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을지태극연습 첫날인 지난 27일 "도발적인 강행"이라고 주장하면서도 남측의 군사훈련이 있을 때마다 으레 반복되던 원색적 비난은 하지 않았다. 다만 훈련 시기와 범위, 내용 등에 대해서만 건조하게 나열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