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5G장비 시장 초기 선점..누적 점유율 37%로 1위

입력 2019. 5. 30. 08:54 수정 2019. 5. 30. 09: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가 한국의 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힘입어 글로벌 초기 5G 장비 시장을 선점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이 화웨이에 대한 제재 수위를 높이면서 삼성전자를 비롯한 통신장비 업체가 점유율을 더욱 늘릴 것으로 전망된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이동통신장비 시장분석업체 델오로는 삼성전자가 작년 4분기, 올해 1분기 합계 5G 통신장비 매출 점유율 37%를 기록,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5G망 구축 본격화·미국 화웨이 제재 강화 등 영향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삼성전자가 한국의 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힘입어 글로벌 초기 5G 장비 시장을 선점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이 화웨이에 대한 제재 수위를 높이면서 삼성전자를 비롯한 통신장비 업체가 점유율을 더욱 늘릴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 MWC 2019 네트워크 부스 [삼성전자 제공]

30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이동통신장비 시장분석업체 델오로는 삼성전자가 작년 4분기, 올해 1분기 합계 5G 통신장비 매출 점유율 37%를 기록,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화웨이(28%), 에릭슨(27%), 노키아(8%)가 뒤를 이었다.

같은 기관 조사 결과 작년 연간 전체 통신장비 시장에서 삼성전자 점유율이 6.6%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하면 약 5배가 넘게 뛴 수치다. 작년 연간 통신장비 시장 점유율은 화웨이가 31%로 1위였고 에릭슨(29.2%), 노키아(23.3%), ZTE(7.4%), 삼성전자 순이었다.

삼성전자의 초기 5G 통신장비 시장 선전은 세계 최초로 5G 스마트폰 서비스를 상용화한 국내 통신 3사가 전국망 확보를 위해 공격적인 5G 투자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델오로는 1분기까지 전 세계 5G 투자 중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70% 이상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초기 한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5G 투자가 이뤄졌는데, SK텔레콤, KT가 화웨이를 배제했고 미국 주요 통신사도 삼성전자, 에릭슨, 노키아를 5G 통신장비 업체로 선정했다.

삼성전자는 국내 이동통신 3사를 비롯해 미국 4대 전국 통신사업자 중 버라이즌, AT&T, 스프린트 3개 통신사와 5G 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일본 주요 통신사업자와도 올해 9월 5G 시범 서비스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중 무역분쟁으로 화웨이 퇴출이 본격화되면 삼성전자를 포함한 다른 통신장비업체의 점유율이 더욱 확대되리라는 전망이 나온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그간 밝혀온 2020년 5G 장비 점유율 20% 목표를 어렵지 않게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업계 관계자는 "2분기에 규모는 작지만 호주나 유럽도 5G를 시작하는데 아직 장비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알려지지 않아 화웨이 제재 영향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srchae@yna.co.kr

☞ 외교부 "침몰 헝가리 유람선 한국인 7명 사망·19명 실종"
☞ 미셸 위, 韓여자 골퍼 비하 발언에 발끈…사과 받아내
☞ 싸이, 양현석 접대의혹 자리 "동석했지만…"
☞ 가정집 앞마당에 100㎏ 멧돼지…공포탄·실탄 6발 쐈지만
☞ "어머니가 숨을 쉬지 않는다" 신고에 출동 해보니
☞ 주운 지갑 주인에 돌려줬더니…학교로 피자 125판이
☞ 추자현-위샤오광 결혼식 사진 공개…스타들도 총집결
☞ 나경원, 당회의서 '격앙'…눈시울 붉힌 이유
☞ '서두르세요!'…이달 31일까지 신청해야 받을 수 있어
☞ '신림동 강간미수' 영상 퍼지자 하루만에 자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