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구조소식 없어.."헝가리,잠수부 투입해 선체 내부수색예정"

입력 2019. 5. 31. 12:23 수정 2019. 5. 31. 15: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발생한 유람선 침몰 사고의 한국인 실종자 19명 수색 구조작업이 계속되고 있지만 31일 오전 현재 추가 구조소식은 전해지지 않고 있다.

사고 발생 후 만 하루를 넘겨 계속되고 있는 수색작업은 좋지 않은 날씨와 불어난 강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헝가리 당국은 실종자 수색과 동시에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 인양 작업 준비도 서두르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경화 외교 오늘 오후 현지도착, 신속대응팀 선발대 본격 활동 개시
다뉴브강 하류 30km까지 수색 범위 확대..사망자 2명 신원 확인
다뉴브강 침몰 현장서 잠수 채비하는 다이버 (부다페스트 EPA=연합뉴스) 한국 단체관광객 탑승 유람선 '허블레아니'(헝가리어로 '인어')가 침몰한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다뉴브강에서 30일(현지시간) 침몰선과 생존자 수색작업에 나선 한 다이버가 사다리를 타고 잠수 채비를 하고 있다. bulls@yna.co.kr

(부다페스트·제네바·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김용래 이광철 특파원, 전성훈 김효정 기자 =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발생한 유람선 침몰 사고의 한국인 실종자 19명 수색 구조작업이 계속되고 있지만 31일 오전 현재 추가 구조소식은 전해지지 않고 있다.

사고 발생 후 만 하루를 넘겨 계속되고 있는 수색작업은 좋지 않은 날씨와 불어난 강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헝가리 현지언론에 따르면 유람선이 침몰한 다뉴브강의 수위는 5m를 넘었고, 31일에는 6m에 육박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다만 시간이 지나면서 기상상황이 다소 나아져 수색에 활기를 띨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우리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오늘 현지 기상상황은 그렇게 나쁘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했다"고 전했다.

이 당국자는 특히 "헝가리 대테러청에서 잠수부가 투입돼 선체 내부 수색작업도 개시를 할 예정"이라고 밝혀 주목된다.

이 당국자에 따르면 헝가리 경찰청이 실종자 수색을 총괄 지휘하고 있고 대테러청에서도 수색 및 구조를 하고 있다. 헝가리 해경 등은 헬리콥터와 수중 레이더 등도 동원한 상태다.

헝가리 당국은 다뉴브강 하류 30㎞ 지점까지 작업 범위를 넓히며 수색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으며, 세르비아와 협력해 강 하류 부근에서도 수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오스트리아 정부도 특수부대인 코브라 부대의 구조전문 요원 10명을 부다페스트에 보냈다고 헝가리 내무부는 전했다.

다뉴브강 바지선 타고 수색작업 준비 중인 군 병력 (부다페스트 로이터=연합뉴스) 한국 단체관광객 탑승 유람선 '허블레아니'(헝가리어로 '인어')가 침몰한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다뉴브강에서 30일(현지시간) 바지선을 탄 군인들이 수색작업을 준비하고 있다. bulls@yna.co.kr

이런 가운데 우리 정부의 신속대응팀 선발대가 30일 오후(현지시간) 현지에 도착해 이날부터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31일 오전 8시(한국시간 31일 오후 3시)께 현지에 도착해 헝가리 당국과 사고대응 문제 등을 본격 논의할 예정이다.

강 장관은 페테르 시야르토 헝가리 외무장관과 함께 사고 현장을 잦고 수습 방안을 논의한다.

우리 정부는 현지에 파견할 신속대응팀 인력을 39명에서 47명으로 다시 증원한 상태다.

실종자 가족 등도 이날부터 속속 현지에 도착할 예정이다.

헝가리 당국은 실종자 수색과 동시에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 인양 작업 준비도 서두르고 있다.

다만, 최근 연일 지속한 폭우 등으로 불어난 강물에 유속마저 빨라 인양에 다소 시간은 걸릴 것으로 알려졌다.

민간 잠수업체인 다이빙 아일랜드의 리차드 쇼프론 경영 이사는 현지 M1 방송 인터뷰에서 선박을 인양하는 데 일주일이 걸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현지 언론에서는 전문가들이 몇가지 옵션을 놓고 검토했지만 당분간 선박 인양은 위험하다고 결론내렸다는 보도도 나왔다.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기를 (부다페스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한국인 관광객들이 탑승한 유람선 '허블레아니'(헝가리어로 '인어')가 침몰한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머르기트 다리 앞에 30일 오후(현지시간) 추모객 등 현지 주민과 관광객들이 놓아둔 촛불과 꽃이 사고 현장을 향해 놓여 있다.2019.5.31 hihong@yna.co.kr

한편 이번 사고로 사망한 한국인 7명 중 50대 여성 2명의 신원이 확인됐다. 정부는 나머지 신원이 파악되지 않은 사망자 5명의 지문을 확인하고 있으며, 신원확인을 위해 경찰청에서 지문감식반을 이날 추가로 현장에 파견할 예정이다.

외교부는 빠른 유속으로 실종자들이 다뉴브강을 타고 인접 국가로 넘어갔을 가능성을 고려해 세르비아·크로아티아·불가리아·루마니아 등에 협조 요청을 해놨다. 특히 다뉴브강 유역에 댐이 있는 루마니아에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이중 세르비아 당국은 수색경험이 풍부한 잠수부 14∼15명을 투입해 강바닥과 둑을 살펴보고 있다고 한국 측에 알려왔다.

앞서 소형 유람선 허블레아니는 현지시간으로 29일 밤 9시 5분께 대형 크루즈선으로 스위스 국적인 바이킹 시긴에 추돌한 뒤 7초만에 침몰했다.

이 배에는 한국관광객 30명과 여행사 직원·현지 가이드 등 한국인 33명이 타고 있었다. 사고 후 7명은 구조됐고 7명이 사망했으며 19명은 실종됐다. 헝가리인 선장과 승무원도 실종됐다.

lucho@yna.co.kr

☞ 유람선 추돌 크루즈 선장 체포…공개된 신원 보니
☞ "딸은 구조됐는데, 아들이…" 침몰사고 눈물의 사연
☞ "도와달라고 소리치는 물속의 사람을 보았다"
☞ 류현진, 오뚜기 광고때 에이전트에 사기당했다
☞ "中 동전수집가, '17원짜리 동전'들로 車 대금 내"
☞ 침몰 유람선 뒷 배 탑승한 한국인 목격담 나왔다
☞ 가출 후 모텔 전전…유흥비 마련하려고 뽑기방까지
☞ 손흥민 좀 대단한데?…유럽서 쌓아온 '쏘니'의 기록
☞ 한국 U-18 축구팀, 中대회 모독 논란에 우승컵 뺏겨
☞ 생존자들 "아래층 선실에 있던 일행은 못 나왔을 것"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