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장관, 6·25전쟁 참전 프랑스군 전사자 인식표 인도

오종택 2019. 6. 1. 20: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18차 아시아안보회의(일명 샹그릴라 대화)에 참석 중인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1일 플로랑스 파를리 프랑스 국방장관을 만나 지난달 7일 강원도 철원 화살머리고지 일대에서 발견한 6·25전쟁 프랑스 참전용사 고(故) 이브 모알릭 상병의 인식표를 인도했다.

국방부는 "프랑스군 전사자 인식표 인도는 6·25전쟁 전사자의 유해와 유품을 가족과 고국의 품으로 돌려보내려는 우리 정부의 노력을 통해 전쟁의 상흔을 치유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평가된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안보회의 참석 계기 프랑스 국방장관에 전달
한국인 인질 구출 작전 중 순직한 프랑스 장병 애도
【싱가포르=뉴시스】제18차 아시아안보회의(일명 샹그릴라 대화)에 참석한 정경두 국방부장관이 1일(현지시간) 샹그릴라호텔에서 플로랑스 파를리(Florence PARLY) 프랑스 국방장관을 만나 지난달 7일 화살머리고지 일대에서 발견한 6·25전쟁 프랑스 참전용사 고(故) 이브 모알릭(Yves MOALIC) 상병의 인식표를 인도하고 있다. 2019.06.01. (사진=국방부 제공) photo@newsis.com


【싱가포르=뉴시스】김성진 기자 = 제18차 아시아안보회의(일명 샹그릴라 대화)에 참석 중인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1일 플로랑스 파를리 프랑스 국방장관을 만나 지난달 7일 강원도 철원 화살머리고지 일대에서 발견한 6·25전쟁 프랑스 참전용사 고(故) 이브 모알릭 상병의 인식표를 인도했다.

모알릭 상병은 프랑스 제6증원 파견단 6·25전쟁에 참전해 유엔군 프랑스대대 소속 의무병으로 복무했다. 1952년 10월6일 화살머리고지 일대 전투 중 전사해 프랑스 쁠루이넥 지역에 안장됐다.

정 장관은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수호하기 위해 헌신한 프랑스군의 숭고한 희생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러면서 "아직도 대한민국 어딘가에 잠들어 있는 프랑스군 전사·실종자 유해발굴과 송환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파를리 장관은 "프랑스 참전용사를 기억하고자 하는 한국 정부의 노력에 감사를 전한다"며 보훈외교가 양국 국방협력 관계에 있어 중요한 분야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정 장관은 최근 프랑스 군이 한국인 인질을 구출하는 과정에서 순직한 프랑스 장병 2명에 대해 깊은 애도의 뜻을 다시 한 번 전달했다. 지난 5월 정 장관은 파를리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직접 감사의 뜻을 표한 바 있다.

국방부는 "프랑스군 전사자 인식표 인도는 6·25전쟁 전사자의 유해와 유품을 가족과 고국의 품으로 돌려보내려는 우리 정부의 노력을 통해 전쟁의 상흔을 치유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평가된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비무장지대(DMZ)내 화살머리 고지에서 프랑군 전사자의 것으로 추정되는 인식표를 포함해 다수의 유품과 유해가 발굴됐다고 국방부가 10일 밝혔다. 2019.05.10. (사진=국방부 제공) photo@newsis.com

ksj87@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