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해외 포럼 초청받아..콜롬비아 상공회 측 "기조연설자로 완벽"

이소연 2019. 6. 3. 17: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뇌물수수와 횡령 등의 혐의로 항소심 재판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해외 포럼의 기조연설자로 초청됐다.

이 전 대통령 측은 3일 "콜롬비아 보고타 상공회의소 측이 이 전 대통령을 '아고라 보고타 포럼'의 기조연설자로 초청했다"고 밝혔다.

상공회의소 측이 보낸 초청장에는 "이 전 대통령은 본 포럼의 기조연설자로 완벽하다"며 "대한민국은 콜롬비아와 같은 국가에 강력한 모범"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뇌물수수와 횡령 등의 혐의로 항소심 재판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해외 포럼의 기조연설자로 초청됐다. 

이 전 대통령 측은 3일 “콜롬비아 보고타 상공회의소 측이 이 전 대통령을 ‘아고라 보고타 포럼’의 기조연설자로 초청했다”고 밝혔다. 상공회의소 측이 보낸 초청장에는 “이 전 대통령은 본 포럼의 기조연설자로 완벽하다”며 “대한민국은 콜롬비아와 같은 국가에 강력한 모범”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보고타 상공회의소 측에서는 이 전 대통령에게 ‘지속가능한 도시와 경제 성장’ 및 ‘서울과 대한민국으로부터의 교훈’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 및 패널토론을 요청했다.

아고라 보고타 포럼은 콜롬비아가 스위스의 다보스 포럼을 지향해 만든 행사다. 오는 9월4일부터 5일까지 이틀간 열린다. 

다만 이 전 대통령이 참석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 전 대통령은 특정범죄가중처벌법(특가법)상 뇌물수수·국고손실,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상 횡령·조세포탈,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5년을 선고받았다. 현재 항소심을 진행 중이다. 

구치소에서 생활하던 이 전 대통령은 지난 3월 조건부 보석 허가로 석방됐다. 보증금 10억원 납입, 주거지를 자택으로 제한, 피고인 배우자와 직계혈족, 혈족배우자, 변호인 이외의 접견 및 통신 제한(이메일, SNS 포함) 등이 조건으로 걸렸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사진=박태현 기자 pth@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