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D 순위 1단계 하락 vs WEF 순위 11단계 상승, 어떻게 볼 것인가

최성근 이코노미스트 2019. 6. 4. 12: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프트 랜딩]우리나라 글로벌 경쟁력의 현주소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려면

[편집자주] 복잡한 경제 이슈에 대해 단순한 해법을 모색해 봅니다.

지난달 29일 스위스에 소재한 국제경영개발대학원(IMD)에서 국가경쟁력지수(World Competitiveness Index)를 발표했다. 올해 우리나라 종합 순위는 평가 대상 총 63개국 중 28위를 차지해 작년에 비해 1단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IMD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4대 세부 분야(경제성과, 기업효율성, 정부효율성, 인프라) 중 기업효율성 분야에서는 순위가 상승했지만, 경제성과, 정부효율성, 인프라 순위가 모두 하락해 종합 순위 면에서 전년보다 소폭 하락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지난해 한국 경제가 엄청난 충격을 받았고, 특히 세부 분야의 경제성과가 매우 부진해 순위가 20위에서 27위로 7단계나 떨어졌다며 우리나라가 태국이나 대만보다 국가경쟁력이 뒤처저 엄청난 위기가 발생한 것처럼 지적했다. 심지어 일부 언론에선 사설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을 호되게 비판했다.

그렇다면 IMD 국가경쟁력 순위가 1단계 하락했다고 해서 우리나라 국가경쟁력에 정말 엄청난 문제가 생긴 것으로 봐야하는 걸까.

먼저 높은 경제성장률을 구가하고 있는 미국의 올해 순위는 어떤지 비교해보자. 미국은 지난해 국가경쟁력 1위에서 올해 3위로 2단계나 떨어졌다. 반면 싱가포르는 지난해 3위에서 1위로 올라섰고, 홍콩이 2위를 차지했다. 우리나라에 적용한 논리대로라면 국가경쟁력이 2단계나 하락한 세계 최강대국 미국도 국가경쟁력이 부진했던 것이고 경제성과가 무색하리만치 위기도 심각했다는 이야기가 된다.

올해 IMD 국가경쟁력 순위에서 중동 산유국들의 약진은 또 어떻게 볼 것인가. UAE는 지난해 7위에서 5위로, 카타르는 14위에서 10위로, 사우디아라비아는 39위에서 26위로 순위가 급상승했는데 그 이유는 순전히 국제유가가 전년도에 비해 크게 오른 탓이다. 올해 IMD 국가경쟁력 순위에 따르면 이들 중동 산유국들은 스웨덴, 핀란드, 영국, 독일, 캐나다 등 주요 선진국들보다 국가경쟁력이 훨씬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이들 중동국가들의 경쟁력이 서구유럽 선진국들에 비해 월등하다고 말하는 게 타당할까?

반면 우리나라보다 순위에 뒤처진 선진국들은 또 어떤가? 아베노믹스로 경제가 살아나고 일각에서는 심지어 '고용 천국'이라고도 불리는 일본은 지난해 25위에서 30위로 무려 5단계나 떨어졌고, 프랑스도 28위에서 31위로, 이탈리아는 42위에서 44위로 하락했다. 앞서 우리나라에 적용한 논리대로라면 이들 나라는 정말 엄청난 위기 또는 경쟁력 하락으로 몸살을 앓아야 한다. 그런데 IMD가 발표한 순위가 몇 단계 하락한 것으로 이들 나라의 국가경쟁력이 과연 우리나라보다 크게 뒤처진다고 말할 수 있을까?

더군다나 국가경쟁력지수라는 것이 IMD에서 발표한 것만 존재하는 것도 아니다. 세계경제포럼(WEF)에서도 글로벌 국가들을 대상으로 한 국가경쟁력지수를 산정해 매년 발표한다. 가장 최근(2018년 10월) 발표된 WEF의 국가경쟁력지수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평가대상국 140개국 중 15위를 차지해 2017년 26위에서 11단계나 급상승했다. 특히 세부 항목인 거시경제부문에 있어서 우리나라는 140개국 중 1위를 차지했고, ICT 보급 1위, 인프라 6위, 혁신역량 8위 등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세계적 통신기관인 블룸버그에서 매년 발표하는 혁신지수도 있다. 올해 1월에 발표된 블룸버그 혁신지수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평가대상국 60개국 중 1위를 차지해 2014년 이후 6년 연속 세계 1위 자리를 유지했다.

우리나라의 연구개발(R&D), 제조업 부가가치, 생산성, 첨단기술, 교육효율성, 연구집중도, 특허 활동 등 7개 부문의 종합한 혁신지수가 독일, 일본, 미국 등을 제치고 6년간 1위를 차지했다는 것이 블룸버그의 평가다.

그런데도 그저 IMD 국가경쟁력지수가 1단계 하락했다는 점만 부각해 비판한다면 우리나라의 글로벌 경쟁력의 현주소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어렵다. 전년 대비 순위가 소폭 하락한 것만 꼬집어 내어 마치 국가경쟁력에 큰 결함이 발생한 것처럼 침소봉대하고, 반대로 순위가 상승하거나 혹은 순위가 높은 여타 지수에 대해서는 침묵하기 일쑤다.

나빠진 것이 있다면 나빠진 대로 또 개선된 것이 있다면 또 개선된 대로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균형 있게 보도해야 국가경쟁력 지표의 본래의 의미가 퇴색되지 않는다. 그런데 작금의 모습은 경제정책 검증은 없고 오로지 흠집내기용 정부 공격뿐이다.

[관련기사]☞'PC방 살인' 김성수 1심서 징역 30년 "무차별 공격에 사회충격"(상보)"자녀와 보지 마라"…영화 '기생충' 보고 불편한 이유 3홍준표 "文대통령, 퇴임 후 안전하겠나"…유시민 반응은?오승근, 아내 김자옥 향한 그리움 "추모관 근처로 이사"'근신설' 김여정, 공개석상 등장 '어, 자리가…'
최성근 이코노미스트 skchoi77@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