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요격 미사일체계 후보지 조사 신뢰성 논란

2019. 6. 6. 14: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지상 배치형 요격미사일 체계 '이지스 어쇼어'를 도입하기 위해 후보지 조사를 했지만, 근거 자료에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6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방위상은 이날 중의원 안보위원회에서 이지스 어쇼어 배치 후보지 중 하나인 아키타(秋田)시에 관한 조사 자료에 오류가 있었음을 인정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위성 "조사에 실수 있었지만 결과 같아".. 지역선 "신뢰성 해쳐"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일본 정부가 지상 배치형 요격미사일 체계 '이지스 어쇼어'를 도입하기 위해 후보지 조사를 했지만, 근거 자료에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6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방위상은 이날 중의원 안보위원회에서 이지스 어쇼어 배치 후보지 중 하나인 아키타(秋田)시에 관한 조사 자료에 오류가 있었음을 인정했다.

지상에 배치된 이지스 어쇼어 [위키미디어 캡처]

이와야 방위상은 "조사 결과 전체의 신뢰성을 실추시킬 수 있는 것으로, 매우 죄송하다"고 말했다.

방위성은 아키타시와 야마구치(山口)현에 있는 자위대 훈련장 인근이 이지스 어쇼어 배치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조사 결과를 지난달 해당 지역에 전달했다.

그러나 이 중 아키타시에 있는 아라야(新屋) 훈련장과 배치 적합성을 비교한 다른 지역 9곳의 지형 관련 자료 수치가 잘못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이와야 방위상은 "단면도의 높이와 거리의 축척이 다르다는 점을 모른 채 이뤄진 인위적 실수"라면서도 수치를 제대로 수정해도 아키타시가 배치에 적합한 지역이라는 판단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아키타현의 사다케 노리히사(佐竹敬久) 지사는 "신뢰성을 현저하게 손상하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지역 주민들로부터는 재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 이지스 어쇼어의 설치를 내년에 최종 판단하겠다는 아키타현의 방침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일본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공격 가능성에 대비한다는 명분으로 이지스 어쇼어 2기를 배치할 계획이지만 또 다른 후보지 인접 지역인 야마구치현 아부초(阿武町)에서도 철회를 요구했다.

아부초(阿武町)의 행정 책임자인 하나다 노리히코(花田憲彦) 초장(町長·한국의 읍장에 해당)은 지난달 24일 방위성을 찾아 "마을의 생존이 걸려 있는 정주 정책의 방향성을 뒤집게 될 것"이라며 배치 반대 의사를 밝혔다.

jsk@yna.co.kr

☞ 윤지오씨 후원자들, 후원금 반환 소송 낼 듯
☞ 안민석 "데이비드 윤, 정유라 獨이민 준비한 것으로 알아"
☞ "밥 벌어먹냐" 비아냥에 10대 승객 택시에 감금·폭행
☞ 김정숙 여사·황교안, 현충일 추념식에선 '악수패싱' 없었다
☞ '횡설수설' 50대 남성 아파트 12층서 알몸 자살 소동
☞ 현재 최고투수는 류현진…MLB닷컴 사이영상, ESPN 올스타 선발
☞ 손녀가 준 포춘쿠키 속 번호 찍었더니…
☞ 서장훈부터 손흥민까지…TV 주름잡는 스포츠 스타들
☞ 박항서의 베트남, 후반 '극장 골'로 태국 꺾고 킹스컵 결승행
☞ 여성 절반가량 "밤 길 마주치는 사람에게 두려움 느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