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文대통령, 호국영령 앞에서 김원봉 헌사..귀를 의심"

입력 2019. 6. 6. 15:20 수정 2019. 6. 6. 16: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유한국당은 6일 문재인 대통령이 현충원 추념사에서 항일 무장독립투쟁가 약산 김원봉을 언급하며 '광복 후 대한민국 국군 창설의 뿌리가 됐다'고 언급한 데 대해 "귀를 의심하게 하는 추념사"라고 비판했다.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에서 "6·25 전쟁에서 세운 공훈으로 북한의 훈장까지 받고 북의 노동상까지 지낸 김원봉이 졸지에 국군 창설의 뿌리, 한미동맹 토대의 위치에 함께 오르게 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차명진 "反국가적·反헌법적 망언..탄핵 대상"..지상욱 "김원봉 서훈 끝까지 막을 것"
현충일 추념사 하는 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제64회 현충일 추념사를 하고 있다. 2019.6.6 xyz@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자유한국당은 6일 문재인 대통령이 현충원 추념사에서 항일 무장독립투쟁가 약산 김원봉을 언급하며 '광복 후 대한민국 국군 창설의 뿌리가 됐다'고 언급한 데 대해 "귀를 의심하게 하는 추념사"라고 비판했다.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에서 "6·25 전쟁에서 세운 공훈으로 북한의 훈장까지 받고 북의 노동상까지 지낸 김원봉이 졸지에 국군 창설의 뿌리, 한미동맹 토대의 위치에 함께 오르게 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전 대변인은 "이 정부에서 김원봉에게 서훈을 안기기 위한 눈물겨운 노력은 보훈처를 넘어 방송 드라마에 이르기까지 전방위로 펼쳐지고 있다"며 "여기에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가 종지부를 찍었다. 기가 막힐 노릇"라고 말했다.

그는 "6·25 전사자들을 뒤에 모셔두고, 눈물로 세월을 견딘 가족들을 앞에 두고, 북의 전쟁 공로자에 헌사를 보낸 대통령이 최소한의 상식의 선 안에 있는지 묻고 싶다"며 "청와대와 집권세력이야말로 가장 극단에 치우친 세력이라 평가할 만하다"고 말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 역시 논평을 통해 "장병의 희생까지 기린다면서, 북한 정권 수립에 참여하고 6·25 남침의 공으로 북한에서 훈장까지 받았다는 김원봉을 콕 집어 언급한 데 대해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대통령의 언급이 김원봉 등 대한민국에 맞선 사회주의 독립운동가들까지 서훈하기 위한 이 정권의 분위기 조성용 발언은 아니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차명진 전 의원도 페이스북에 "김원봉이 누구인가. 김일성 정권 권력 서열 3위, 6·25 남침 최선봉에 선 그 놈"이라며 "이보다 반(反)국가적, 반(反)헌법적 망언이 어디 있는가. 그것도 현충일 추모사에서 대한민국 대통령이"라고 썼다.

그러면서 "내가 더이상 이 나라에서 살아야 하나"라며 "한국당은 뭐하나. 이게 탄핵 대상이 아니고 무엇인가"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지상욱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이제 보훈처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김원봉에게 독립유공자 서훈, 즉 대한민국의 '건국훈장'을 주려고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 의원은 "북한 정권의 수립과 발전에 지대한 공을 세우고자 한 김원봉에 지금 건국훈장을 수여하려는 국가는 대한민국이라고 할 수 없다"며 "대한민국 국회 정무위원으로 또 국민의 한 사람으로 끝까지 막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ask@yna.co.kr

☞ 윤지오씨 후원자들, 후원금 반환 소송 낼 듯
☞ 안민석 "데이비드 윤, 정유라 獨이민 준비한 것으로 알아"
☞ "밥 벌어먹냐" 비아냥에 10대 승객 택시에 감금·폭행
☞ 김정숙 여사·황교안, 현충일 추념식에선 '악수패싱' 없었다
☞ '횡설수설' 50대 남성 아파트 12층서 알몸 자살 소동
☞ 현재 최고투수는 류현진…MLB닷컴 사이영상, ESPN 올스타 선발
☞ 손녀가 준 포춘쿠키 속 번호 찍었더니…
☞ 서장훈부터 손흥민까지…TV 주름잡는 스포츠 스타들
☞ 박항서의 베트남, 후반 '극장 골'로 태국 꺾고 킹스컵 결승행
☞ 여성 절반가량 "밤 길 마주치는 사람에게 두려움 느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