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대통령 '김원봉 언급' 野반발, 이해 못하겠다"

2019. 6. 7. 09: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진보ㆍ보수의 통합을 강조했지만 의도치 않게 이념갈등 불길로 번지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이 현충일 추념식에서 일본 강점기 조선의용대를 이끈 항일 무장독립투쟁가 약산 김원봉(1898∼1958)을 언급하자 자유한국당 등에서 비난이 쏟아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충일 추념사서 언급…靑 “좌우이념 극복한 애국 강조한 것”
-野 “北 전쟁공로자 헌사, 유공자ㆍ가족 가슴에 대못” 원색비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오전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제64회 현충일 추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진보ㆍ보수의 통합을 강조했지만 의도치 않게 이념갈등 불길로 번지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이 현충일 추념식에서 일본 강점기 조선의용대를 이끈 항일 무장독립투쟁가 약산 김원봉(1898∼1958)을 언급하자 자유한국당 등에서 비난이 쏟아졌다. 청와대는 낡은 이념의 잣대를 극복하자는 취지의 발언인데 이를 문제삼는 야권의 태도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7일 “좌우 이념을 극복한 애국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발언일 뿐”이라며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 발언 취지는 애국 앞에서 이념의 문제나 정파의 문제를 뛰어 넘자는 것”이라며 “문맥 그대로 이해해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6일 오전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거행된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추념사를 하던 도중 ‘김원봉’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1945년 일본이 항복하기까지 마지막 5년 임시정부는 중국 충칭에서 좌우합작을 이뤘고, 광복군을 창설했다”며 “광복군에는 무정부주의세력 한국청년전지공작대에 이어 약산 김원봉 선생이 이끌던 조선의용대가 편입돼 마침내 민족의 독립운동역량을 집결했다”고 설명했다. 또 “통합된 광복군 대원들의 불굴의 항쟁의지, 연합군과 함께 기른 군사적 역량은 광복 후 대한민국 국군창설의 뿌리가 되고, 나아가 한미동맹의 토대가 됐다”고 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추념사에서 “스스로를 보수라고 생각하든 진보라고 생각하든 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상식의 선 안에서 애국을 생각한다면 우리는 통합된 사회로 발전해갈 수 있을 것”이라며 이념논쟁 종식을 원하는 말은 했지만, 역설적으로 이념논쟁에 불을 붙인 것 상황이 됐다.

김원봉은 의열단, 조선민족혁명당, 조선의용대를 조직해 항일무장 투쟁을 상징하는 인물이지만, 월북 행정과 종파 다툼으로 인해 남한과 북한, 어디에서도 제대로 환대받지 못하는 독립운동가이다. 김원봉은 2015년 영화 ‘암살’에서 조승우가, 2016년 ‘밀정’에서 이병헌이 연기해 최근 대중에 더 많이 알려진 인물이다. 김원봉은 북한 정권에서 고위직을 지낸 경력 탓에 그동안 국가보훈처의 국가유공자 선정 대상에서도 제외됐다. 올해도 보훈처에서 김원봉의 독립유공자 서훈을 두고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에 야당에서는 김원봉이 해방 이후 북한에서 고위직으로 활동한 사회주의 독립운동가라는 점에서 문 대통령의 발언이 부적절하다며 집중 공세를 퍼부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6ㆍ25 전쟁에서 세운 공훈으로 북한의 훈장까지 받고 북의 노동상까지 지낸 김원봉이 졸지에 국군 창설의 뿌리, 한미동맹 토대의 위치에 함께 오르게 됐다”며 “6ㆍ25 전사자들을 뒤에 모셔두고, 눈물로 세월을 견딘 가족들을 앞에 두고, 북의 전쟁 공로자에 헌사를 보낸 대통령이 최소한의 상식의 선 안에 있는지 묻고 싶다”고 비난했다. 무소속 이언주 의원도 “문 대통령이 드디어 자신의 정체성을 커밍아웃했다”며 “대한민국을 지키고자 목숨 바친 순국선열을 추모하는 자리에서 감히 가해자인 김원봉을 떠받들다니, 문 대통령은 국가유공자들과 그 가족의 가슴에 대못을 박고 피눈물을 흘리게 한 셈”이라고 했다.

mkkan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