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 토크쇼J] 뉴스는 누구의 돈으로 만들어지나?

KBS 2019. 6. 9. 23: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세진]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널리즘 토크쇼 J>입니다. 오늘 함께 하실 분들 소개해드립니다. 먼저 저널리즘 전문가 정준희 교수입니다.

[정준희] 안녕하세요? 정준희입니다.

[정세진] 팟캐스트 황태자 최욱 씨입니다.

[최욱] 개인 추산 120만의 팬을 확보하고 있는 최욱입니다.

[정세진] 오늘 주제와 관련이 있는 거죠? <저널리즘 토크쇼 J>의 신지원 기자 함께합니다.

[신지원] 안녕하세요? 신지원입니다.

[정세진] 민주언론시민연합의 김언경 사무처장님 나와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김언경] 안녕하세요? 언론 권력을 감시하는 시민단체 민언련의 김언경입니다.

[정세진] 그리고 주진형 한화투자증권 전 대표님 함께합니다.

[주진형] 안녕하세요? 주진형입니다.

[정세진] <저널리즘 토크쇼 J>에서는 지난 2주간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맞아서 2부작으로 노무현과 언론 개혁 방송을 보내드렸습니다. 시청자 여러분의 반응이 아주 뜨거웠는데요. 지난해 6월부터 저희 방송이 시작이 됐는데 그중에서 가장 높은 시청률 가장 많은 분들이 시청을 해주셨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배포된 예고 영상은 업로드 하루만에 조회수 50만을 넘기도 했습니다.

[정세진] 최욱 씨는 어떻게 보셨어요? 주변에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셨죠?

[최욱] 관심이 진짜 많았지 않습니까? 커뮤니티에서도 굉장히 많이 회자가 됐었고 그런데 그냥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렇게 많은 분이 관심을 가진 게 참여 정부 시절에 무차별적인 언론의 공격에 동조해서 같이 손가락질하고 그 비판에 동조한 것이 좀 미안함 같은 게 있지 않았을까 그래서 그런 미안함을 다시는 좀 반복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으로 그렇게 관심을 가졌던 건 아닐까,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언경] 저는 마찬가지인데요. 특히 그 노무현 대통령 시절의 언론의 문제들 그리고 사실 시민들은 저는 노무현 대통령께서 그렇게 언론 개혁에 집중한 대통령이라는 걸 모르셨을 수도 있다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그런데 이런 부분을 잘 정리해 주셨다는 점에서 저는 의미 있는 방송이었다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정세진] 정준희 교수님은 어떠셨어요?

[정준희] 100%의 진실을 이야기한다기보다 그 시기가 우리나라 언론이 가지고 있던 구조적인 문제가 아주 폭발하던 그런 시기였었고, 그게 아직까지도 남아 있는 과제로 있기 때문에 뭔가 미련, 미안함, 후회, 이런 것들이 함께 시청률로 표현이 된 것 같은데요. 그 정서를 읽고 포착하려고 교감하려고 노력했던 어떤 계기였다고 생각을 하고, 그것을 이제 어떻게 그러면 실질적인 것으로 바꿔낼까에 대한 많은 과제를 던지지 않았나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정세진] 언론이 더 나아지기 위해서 언론 개혁 선상에서 오늘 방송 내용도 준비해 봤는데요. <저널리즘 토크쇼 J>, KBS 1TV, myK, pooq, 유튜브, 그리고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정세진] 손 안에 뉴스 시대.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뉴스 소비가 확산이 되면서 종이 신문을 펼쳐든 독자들을 찾아보기 어려워졌습니다. 2026년이면 한국에서 종이신문이 완전히 사라질 것이다라는 예측도 나왔습니다. 그런데 신문사의 유료부수 현황과 매출액은 그대로이거나 오히려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대표적인 5개 일간지의 매출액은 총 1조 551억 원으로 전년에 비해서 159억 원이 늘었습니다. 조선일보 유료부수는 여전히 120만부에 육박합니다. <저널리즘 토크쇼 J>, 오늘은 독자가 떠난 국내 신문산업의 매출은 어떻게 유지되고 있는지 그 실태와 함께 뉴스는 과연 누구의 돈으로 만들어져야 하는가 이 고민도 함께해 보는 시간 마련해 보겠습니다. 주진형 대표님은 어떻게 평소 뉴스는 지난번에도 한번 말씀해주셨는데 종이신문은 전혀 안 보십니까?

[주진형] 네.

[정세진] 언제부터 안 보시게 됐나요?

[주진형] 한 15년 된 것 같은데요, 저는요.

[정준희] 어떤 계기로 끊으셨어요?

[주진형] 어떤 계기로 끊었다? 이사하는 계기로.

[정준희] 다른 이유가 있었던 것 같은데.

[주진형] 아니, 구독 신청을 할 이유가 없으니까. 원래 이제 살면 그냥 (구독) 가잖아요. 한 달에 15,000원, 10,000원 내는 거니까. 그런데 이사하면서 이걸 계속해서 봐야 할 이유가 없다.

[정세진] 이사 가시면서 신문 지국에서 이렇게 서비스로 막 넣어주면서 그런 때는 없었습니까? 15년 전에는.

[주진형] 그럴 때는 제가 조금 눈을 부릅뜨면 무섭잖아요. 그래서 쳐다보고서는 다신 넣지 마세요, 그러면 안 넣습니다.

[정세진] 최욱 씨는? 종이신문?

[김언경] 안보시죠?

[최욱] 여기 계신 분들한테 무시당하지 않기 위해서 뉴스 소비를 굉장히 많이 하는 사람입니다.

[정세진] 그렇죠. 그건 알고 있죠.

[최욱] 그러나 종이신문은 구독하지 않고 있습니다.

[정세진] 정준희 교수님 어떠세요?

[정준희] 종이신문은 가끔 보긴 합니다. 종이신문은 가끔 보는 건 주기적으로 쭉 한 번 펼쳐놓고 어떻게 판형을 바꿔가고 있는지 이런 모니터링 목적으로 보지 실제로 뉴스 소비 목적으로 보지는 않아요.

[정세진] 실제로 뉴스 이용 행태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좀 과거부터 짚어볼까요?

[김언경] 우리나라 신문 산업은 1950년대 이후 90년대 중반까지 엄청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신문이 절정기였던 90년대 초반에는 우리나라의 신문 총 발생 부수가 세계 10위 안에 들 정도라고 하더라고요. 세계적으로 신문을 많이 보는 나라에 속하는 그런 국가였고요. 그리고 90년대 후반에 인터넷이 발달되고 또 2000년대에 스마트 기기가 급격한 보급이 되면서 우리가 뉴스 소비 양식이 거의 종이에서 인터넷, 그리고 모바일로 이렇게 완전히 변해버린 거죠.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표한 2018년 언론 수용자 의식 조사에 따르면 2011년 PC, 인터넷을 통한 뉴스 이용률이 51.5%에서 31.7%로 떨어지는 동안에 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뉴스 이용률은 2011년 19.5%에서 2018년 80.8%로 확 올라갑니다. 그러니까 61% (포인트) 정도가 증가하거든요. 반면에 종이신문의 열독률은 96년에 85.2%에서 2011년 44.6%. 그리고 2018년에는 17.7%로 완전히 급감해버립니다. 종이신문 구독률도 마찬가지로 96년에 69.3%에서 2017년에 9.9%로 처음으로 두 자릿수 아래로 떨어진데 이어서 지난해에는 종이신문 구독률이 9.5%였다고 합니다. 많이 떨어졌죠?

[정세진] 해가 갈수록.

[최욱] 시장이 이제 완전히 변화한 거 아니겠습니까? 예전에 비해서는. 그러면 종이신문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언론사 같은 경우에는 이제 다 문을 닫았습니까?

[신지원] 오히려 늘어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요.

[최욱] 늘어요?

[신지원]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표한 보고서를 보면 2017년 기준 전체 신문사 수는 4,200여
곳이에요. 이게 전년도보다 4.9% 증가한 수치고요. 그런데 특히 신문산업 전체 매출액을 보면 3조 7,000억 원을 넘었는데 이게 전년도보다 또 3.2% 증가한 거니까 오히려 구독자, 읽는 사람은 없는데 신문 산업은 위축되거나 흔들리는 기미를 보이고 있지 않는 현상인 거죠.

[최욱] 우리 (주진형 씨가) 또 경제 전문가시잖아요. 질문할 때마다 항상 긴장이 되는데 혼날까봐. 아니, 종이 신문의 수요가 확실히 줄어들지 않았습니까? 그러면 그만큼 이제 공급도 줄어야 하겠고, 회사도 점점점점 줄어나가야 하는데 지금 방금 들으셨겠지만 증가한다고 하거든요. 이거는 이제 경제학 법칙에 위배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주진형] 우리나라에 워낙 경제학 법칙이 위배되는 현상이 많아서. 그러니까 신문사 개수만 보면 안 되고 그거보다 이제 우리가 흔히들 아는 종합일간지나 아니면 경제지 기준으로 얘기를 해보는 게 맞는데 신문사가 상당히 영세해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조중동 이런 식의 대형사들이 1년 매출액이 3,000억 되거든요. 3,000억이면 이건 중소기업밖에 안 되는 거예요. 게다가 이익을 치면 적자이거나 아니면 끽해야 한 50억, 100억 이익이 나는 회사이고. 그러니까 일반적으로 갖고 있는 사회적인 영향력에 비해서는 굉장히 작은 기업인데 문제는 작은 기업일뿐만 아니라 수익성도 떨어지는 기업인 거죠.

[정준희] 외국 같은 경우에는 영미권이나 이런 데 보면 당장 2013년 아마존(Amazon: 미국 인터넷 쇼핑몰)에 의한 워싱턴 포스터(The Washington Post: 미국 워싱턴 D.C에서 발행되는 일간 신문)의 인수같이 아주 명확하게 드러나듯이 스스로 생존할 수 없으면 다른 기업에 먹히는 그런 게 나타나고 대부분의 영미권은 사실 신문사의 인수합병이 굉장히 자주 일어납니다. 일단 미국 같은 경우에 노스캐롤라이나 대학의 2018년 보고서를 보면 2004년 이래에 미국의 61개 일간지가 그리고 1,700개가 넘는 주간지가 폐간되거나 합병되는 과정으로 나타나요. 그러니까 명확하게 양적으로 줄어드는 그런 모습들을 보이는 거죠.

[최욱] 외국은 좀 자연스럽네요.

[정세진] 지난 5월 22일 매일경제 신문, <매일경제 발행 유료부수 경제지 1위>라는 기사에서 “매일경제신문이 ‘대한민국 경제 신문 1위’의 위상을 견고하게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ABC협회 인증심사 결과 자료를 보면, 매일경제신문의 유료부수는 작년 대비 약 2700부 증가한 55만 3921부를 기록해 ‘경제지 1위’를 차지했다.”고 보도를 했습니다. 또 동아일보도 이런 보도를 냈는데요. 5월 22일에 <동아일보 유료부수 3년 연속 2위… 부수도 계속 늘어>라는 제목이었는데요. “이번 유료부수 인증 결과는 디지털 시대의 종이신문의 위기 속에서도 질 높은 정보에 대한 독자들의 수요가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평가와 함께 “종이 신문에 대한 높은 수요는 기성 언론에 대한 독자들의 기대감을 나타내기 때문에 신문사는 신뢰감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는 조성겸 ABC협회 인증위원회 주장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ABC협회의 발행 및 유료부수 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런 기사를 냈는데 ABC협회가 정말 신뢰할 만한 곳인지 믿을만한 곳인지를 알아봐야 할 것 같아요. 어떤 단체인가요? 신지원 기자.

[신지원] 기업체가 이렇게 신문이나 잡지에 광고를 실으려면 뭔가 객관적인 근거가 있어야 하잖아요. 그런 어떤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진 민간자율기구거든요. 미국에서 처음 시작했고 우리나라에는 1989년에 도입이 됐는데요. 1995년에는 전경련이 30억 원을 출연을 했거든요. 그 이유는 광고주들에게 객관적인 근거가 될 수 있는 자료 조사를 하는 거니까 그런 어떤 명목으로 30억을 출연했고 정부도 그때 공익자금 50억 원을 지원하기도 했었거든요 95년에. 그렇게 해서 이게 어떻게 보면 민간자율기구라고 하는데 이제 공익자금도 투입된 이런 어떤 단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해마다 부수 조사를 해서 유료부수와 발행부수를 해마다 발표를 하고 있고요. 이게 거의 이름뿐인 기구였다가 2009년에는 문체부가 (ABC협회의) 부수 조사를 받는 곳에만 정부 광고를 지원을 하겠다 라고 하면서 이게 회원사가 급증해서 지금은 1,000여 곳의 회원사들의 회비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정세진] ABC협회가 발행부수(發行部數: 인쇄돼 시중에 유통 가능한 신문의 수)와 유료부수(有料部數: 발행부수 가운데 실제 판매된 신문의 수)를 조사해서 인증 결과를 내놓는다. 그 현황을 좀 살펴보죠.

[신지원] 가장 최근 자료가 지난 5월 21일에 발표한 부수 공사 결과가 있습니다. 이건 상·하반기 나눠서 발표를 하는데 상반기에서는 24곳이었고요. 1위는 압도적 1위로 조선일보였는데요. 유료부수는 지난해 123만 부였는데 올해 조금 줄었습니다, 119만 부. 하지만 여전히 100만 부를 유지하고 있는 거죠. 100만 부 이상을요. 그리고 이제 그 각종 통계 지표에서는 이게 구독률이 떨어지고 있다고 하지만 이 해마다 발표하는 이 유료부수와 발행부수를 보면 감소 추이가 상당히 미미하거든요. 이게 최근 4년간 현황을 보더라도요. 2015년에는 소폭 감소했다가 16년에는 다시 늘어났다고 결과를 발표했고 17년에는 또 감소했다가 작년 그러니까 지난해 2018년에는 0.8% 또 소폭 증가한 것으로 이렇게 대동소이하게 계속 이렇게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가 되고 있습니다.

[최욱] 제가 일전에 이 프로그램에서 조선일보 유료부수 관련해서 입 함부로 놀렸다가 크게 혼나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또 자꾸 입이 근질근질한게 아무리 봐도 제 주변에. 여기 지금 120만 부 되지 않습니까? 유료부수. 아무리 봐도 이 정도 수치가 나오기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아직도 좀 들거든요.

[신지원] 그러니까 최욱 씨의 의심이 합리적인 의심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의구심에 저희가 현장을 취재했거든요. 그 결과물을 함께 보시고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
VCR) 그 많은 종이신문은 어디로 가나?

#신문 가판대
[PD] 신문가판대를 다 찾고 다녔어요. 근데 진짜 찾기 힘들더라고요.

[가판대 상인] 다 안 팔리니까 다 치운 거예요. 우리는 뭐 가져오지 말라 해도 갖고 오고 그러니까 그냥 할 수 없이 파는 거예요.

[PD] 출퇴근 시간이면 진짜 막 사람들 쏟아져 나오는데...

[가판대 상인] (사람들) 쏟아져 나와도 한 장도 안 팔려요.

[김영성/경기도 하남시] 휴대폰이나 뭐 인터넷에서 다 보고 있는데 굳이 뭐... 계속 자꾸 이제 종이가 쌓이다 보니까 계속 재활용 쓰레기만 늘고

[PD] (신문 구독을) 끊게 되신 이유는 혹시 어떻게 되시나요?

[백영주/서울시 신길동] 잘 보지를 않아요. 거의 버리다시피 해서...

# 신문 배달 현장
[기자] 5개 동에 지금 넣고 계신 신문이 몇 부 정도?

[한상진/OO신문 지국장] 5개 동 다 해서 한 20여 부? 여기가 세대수가 한 300세대 되는데 한 20여 부 들어가죠. 그나마 여기는 그래도 좀 부유층 아파트인데도 그래요.

# 신문 지국
[기자] 오는 신문의 절반이 바로 폐지로 나간다는 거네요?

[신문 배달원] 그렇죠. 저희 같은 경우 40%도 많은 게 아니에요. 다른 데는 더 하면 더 하지 적진 않아요.

[폐지 수거업자] (신문 폐지) 돼지 사료에도 들어가고 계란판도 들어가고. 베트남이나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같은 데는 열대과일이잖아요. 옛날에 우리가 신문으로 과일 같은 거 싸고 고기도.

# 계란판 제조공장
[PD] 계란판으로는 가장 많이 가긴 하는 거예요? 새 신문이?

[폐지 수거업자] 그렇죠. 오늘 컨테이너가 한 대다 그러면 한 대 (분량) 포장하고 두 대다 그러면 두 대 맞춰서 싸는 거고, 계란판 한 달에 몇백 톤씩 넣어달라고 하면 그 몇백 톤 맞춰줘야 되고요.
=============================================================================

[최욱] 오늘 이 방송은 정말 대박입니다.

[정세진] 대박으로 표현하시면 어떡해요?

[최욱] 신문이라고 쓰고, 포장지라 읽는다, 이거 오늘 정말 충격입니다.

[신지원] 계란판으로 읽는다.

[최욱] 그러니까 이게 핵심이 예전에 우리 어렸을 때 신문 다 보면 폐지 수거해서 그거 이제 갖다 주고 그랬는데 그게 아니라 이건 당일자라는 거 아니겠습니까?

[신지원] 그렇죠.

[최욱] 새 것.

[신지원] 이틀씩 모아서 폐지수거 업자에게 넘기더라고요. 오늘 거 어제 거.

[최욱] 이거 충격인데요?

[김언경] 실제로 인터넷 오픈 마켓에서 쳐보면 종이 신문을 애완동물 배변판이나 좀 그렇죠. 택배 완충지 그리고 습기제거지 등으로 사용하라고 아주 싸게 이렇게 묶어서 뜯지도 않은 정말 그런 종이 신문을 그것도 최근 신문을 그렇게 팔더라고요. 그래서 한 부에 800원에 팔리는 신문을 10~13kg에 배송비를 포함해서 6,200원~9,000원까지 골고루예요, 종류가. 신문 1부 무게가 300g 정도 된대요. 이렇게 따지면 한 부당 약 190원에서 270원 가량에 신문을 살 수 있는 거예요. 이렇게 펼쳐보지도 않은 새 신문이 팔려나가는 현상이 바로 잡아야 하지 않는가, 우리 지금 신문산업의 현 주소다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정세진] 되게 극단적인 경우가 아닌 거예요?

[신지원] 굉장히 일반적인 경우고요. 아까 우리가 촬영한 그 지국장님 말씀으로는 이 폐지를 팔아서 얻는 수익이 150만 원 정도가 된다고 하셨거든요. 한 달에. 그런데 많이 버는 지국은 400만 원, 500만 원씩 폐지를 팔아서 수익을 얻는대요. 그런데 이렇게 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당장 이렇게 운영난을 겪고 있으니까 이 남는 신문을 팔아서라도 자신들의 운영비를 충당하기 위해서 이렇게 새 신문들을 곧장 폐지로 넘기는 현실인 거죠.

[주진형] 지국은 왜 (팔지도 못하는 신문을) 받는대요?

[신지원] 지국이 왜 받는지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100만 부에서 떨어지질 않잖아요, 부수가. 그 부수를 유지하기 위해서 일단 신문사들은 본사들은 지국에 그냥 부수를 밀어내는 거죠. 이걸 ‘밀어내기’라는 표현을 쓰더라고요. 그래서 일단 10년 전에 내려보냈던 부수와 현재가 거의 동일한 거죠. 그래서 일단 내려보내고 이 신문은 어떻게든 처분을 하라는 거죠, 지국에서. 그러면 실제 구독자 수와 밀어낸 부수 사이의 이 허실 부수가 있잖아요. 그걸 이 지국장들은 ‘뜬 부수’라고 표현을 하는데요. 그 ‘뜬 부수’들을 이렇게 폐지로.

[정세진] 그럼에도 불구하고 폐업할 수는 없고 먹고 살아야 하니까. 급급하게.

[신지원] 이게 계속 그만둘 수가 없는 게 이게 이제 당장 운영이 너무 어려운데 이분들이 고령이신 분들이 많아요, 2, 30년씩 지국으로 생활을 하셨으니까 이직이 힘들고요. 그런 부분을 이구동성으로 말씀을 하시고 또 그 다음에 말씀하시는 게 당장 이렇게 생활하기가 급하니까 ‘확장지원금’이라고 해서 구독자를 유치해 오면 본사에서 한 부당 2만 원에서 3만 원가량의 확장지원금을 주거든요. 그러면 그걸 당장 가짜 전화번호라도 이 사람이 구독한다고 유치를 했다라고 해서 본사에 이야기를 하고 당장에 2, 3만 원씩을 받아야 운영이 되는 상황이니까요.

[주진형] 그게 재밌는 게 아까 조·중·동 예를 들어서 보통 매출이 한 3,000억 된다고 했잖아요. 비용이 거의 비슷하거든요. 3,000억 들거든요. 3,000억 중에 한 반 정도가 제작 원가예요. 잉크값, 종이값이 해당되고 그다음에 재무제표를 보면 밑에 뭐가있냐면 판매비가 있어요. 매년. 그런데 신문이 무슨 판매 광고를 할 일이 있어요. 그렇잖아요? 그게 이제 거기로(확장지원금) 가는 거예요.

[정준희] 옛날에는 상품권으로 받고.

[김언경] 그런데 지금 이야기를 듣다보면 도저히 수지가 안 맞는 사업을 지금 지국들이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래도 다른 거 조금 받아서 유지가 된다 이렇게 이해를 해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정말 이것은 하나의 갑질의 수준이라고 봐야하는 것인지 어떻게 보셨어요?

[신지원] 전·현직 지국장들을 좀 많이 만나 봤는데요. 이렇게 동시에 하고 계신 말이 ‘개미지옥’이라는 말을 많이 쓰시더라고요. 이게 빠져나가고 싶어도 더 이상 빠져나갈 수 없는 형국까지 되어버렸다고 말씀을 하시는 게요. 이게 지국 당 수입이 월 200만원이 되지 않은 지가 시간이 굉장히 오래됐다고 해요. 그래서 수년째 그렇게 되고 있는데. 그럼에도 그만둘 수 없는 건 이게 지국을 그만 둔다고 했을 때 그동안 지불했던 확장지원금이 있었을 거 아닙니까?

[정세진] 돌려내야 하는 거예요?

[신지원] 이렇게까지 하는 거예요. 그래서 2,000만 원, 3,000만 원씩 물어주고 지국을 그만둬야 하는 상황인데 그런 또 목돈조차 없는 지국들이 그냥 하루하루 이렇게 운영을 할 수밖에 없는, 그만두기도 어려운 현실이라고 많이들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그 부분을 한번 취재를 해봤습니다.

=============================================================================
VCR) ‘부수 밀어내기’ 관행 고발

[지국장] 처음부터 OO신문 구독자가 하나도 없었어요. 없었는데 계속해서 19만 8,000원씩 OO신문에 대한 지대를 청구를 했거든요. 그래서 제가 지대를 안 냈죠. “지대 못 낸다.” 하다 보니까 (본사 판매) 담당자가 자기가 대납까지 했어요. 부수 이런 부분을 자기네가 이런 부분을 공란으로 자기네가 가져가거든요. 자기네가 다 써넣었더라고요. 들어가지도 않는 부수인데.

[기자] 아, 이렇게 밑줄을 그어서 자기네들이 채워 넣는다?

[지국장] 그렇죠. 공란에 자기네가 다 써넣는 거예요.

[박재동/ OO일보 전 지국장] 그 감소된 부수를 정상적으로 유지를 하지 못했다고 그래서 결국에는 지국을 접을 때 보증금이나 퇴직금적으로 돼있는 부분을 거의 한 2년 치를 본사에서 빼버립니다. 그런 부분이 상당히 저로서는 좀 불합리하고 억울하죠. 신문 구독률 자체가 지금 줄어들고 있는데 본사에서는 그런 부분들을 받아들이지 않고.

[기자] 미달 시 패널티 및 교체까지 한다고 하니...

[박재동] 네. 뭐 거의 협박이죠. 울화가 치밀어 오르죠. 이렇게까지 저기 갑의 논리로 협박을 해대니까. 이 바닥의 현실을 좀 생각해줘야 되는데...
=============================================================================

[최욱] 심각하네.

[정세진] 답답해지죠, 최욱 씨.

[최욱] 이거는 답답의 문제가 아니라 이건 정말 너무 분노가 되는 그런 장면이네요. 너무 화가 나네요. 이거 지국장이라는 게 개인사업자 아니겠습니까? 그러면 이게 영업이 잘 안 되면 본인도 일단 힘든 건데 거기 플러스 아까 뜬 부수라고 표현했잖아요. 그것까지 내가 떠안아야 하는 부분 아니겠습니까? 이거 왜 분노 안 하십니까? 대표님. 너무 화가 나는데요, 저는.

[주진형] 그렇게 모든 일에 분노하다 보면 나중에 지쳐요. 모르니까 사는 거지, 알고 나서.

[최욱] 이거 지금 너무 심하네.

[김언경] 사실 언론사가 이런 거 지적하는 게 언론사인데 우리 사회에 모든 이런 갑질 이런 것들을 고발하고 비판하고 그런 기사를 내는 언론사가 자신들이 가장 최고의 갑질을 지금 하고 있다는 것이 너무 부끄럽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최욱] 그러면 아까 계란판으로 나갔던 건 유료부수에 잡힌다는 거죠?

[정준희] 상당수가 잡힌다고 볼 수밖에 없죠.

[최욱] 그런데 왜 제가 그거 물어봤다고 징계 받았습니까?

[정준희] 그 근거를 그때 댔으면 괜찮았나보죠.

[최욱] 이거는 진짜... 나 너무 억울한데요.

[신지원] 본사에서 ABC협회에 우리가 발행부수가 유료부수가 한 해 이만큼 된다 하는 보고 자료와 현장에 지국을 방문해서 실제 구독자 장부라든지 지로 영수증을 맞춰서 대조해 보는 작업을 일일이 해야 하는데요. 이 조사가 굉장히 좀 부실하다고 지적할 수 있는 게 일주일 전에 지국에 통보를 해주고 표본을 한 30곳 정도 ABC협회가 산출을 하는데 16명이 1,000여 곳의 신문사를 대상으로 표본을 한 30개씩 조사를 한다는 거예요. 전체 직원이 20여 명 정도거든요, ABC협회가. 그러니까 16명이 거의 반년을 이렇게 조사에 매달리는데도 이게 현실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조사가 될지는 좀 의구심이 많이 드는 부분입니다.

[정세진] ABC 협회의 인증이 믿을만한지 신문업계 관계자들의 이야기를 또 들어봤다고요. 함께 보시고 다시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
VCR) ABC협회 인증이 믿을만한가?
[한상진/ㅇㅇ일보 지국장] 우리 담당하시는 분들, 신문판매 본사 담당하는 분들이 계시거든요. ABC협회의 조사기간 되면 한 2, 3개월 동안은 업무를 안 해요, 우리 활동 업무를. ABC 부수 (조사에서) 어디 지국에 어떤 그거.. 선정된 데 거기 가서 작업하는 거죠. 아니, 미리 뭐 3, 4일 전에 미리 뭐 다 어디 지국 어디에 가서 조사하겠다고 하는데 다 조작하란 얘기랑 똑같은 얘기 아니겠어요?
=============================================================================

[최욱] 그런데 이게 진짜 심각한 게 예를 들어서 각 신문사가 “우리는 유료부수 100만 부다”라고 이야기하면 우리 입장에서 “아유, 저거 뻥튀기 했겠지” 의심이라도 할 수 있는데 이 ABC협회 같은 게 딱 인증을 해줘버리니까.

[정세진] 그래서 대신 해주는 거라잖아요.

[최욱] 우리는 말을 못하는 거예요. 의심도 못하게 만들어 놓은 거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왜 여러분은 이 내용을 다 알고 있었나 봐요? 저는 엄청 충격적인데 덤덤하시네 다들.

[정세진] 주진형 선생님은 알고 계셨어요?

[주진형] 그럼요.

[최욱] 그래요?

[주진형] 이게 발행부수 또는 유료부수가 얼마인지 제일 알고 싶은 사람이 누구겠어요?

[최욱] 광고주겠죠.

[주진형] 그러면 ABC 조사도 누가 하는 게 맞아요?

[최욱] 광고주.

[주진형] 광고주죠. 그런데 신문사가 회원을 만들어서 거기서 신문사들이 회원인 조직에서 조사를 한다는 거 자체가 무슨 뜻이냐? 광고주로 하여금 조사를 못하게 벽을 치는 거예요.

[최욱] 선제적으로 이게 딱 막아버린거군요.

[최욱] 그런데 아까 제가 잘못 들었나요? 처음에 만들어질 때 공적 자금 들어간다고 했던 것 같은데. 그러면 이게 어떤 국가 기관에서 이런 데서 관리해야 하는 거 아닙니까? 이거?

[주진형] 원래 국가가 할 일은 아니죠.

[최욱] 아니에요?

[정세진] 정부 지원금이 들어가잖아요.

[주진형] 그러니까 돈을 줄 일이 아닌 거죠. 사실은 신문사들이 정부로부터 돈을 타낸 거죠.

[정세진] 뜯어냈다고 이야기하려고 하셨죠, 지금.

[주진형] 어허.

[정준희] 초기에도 만들 때도 자기 돈으로 만들기가 그러니까 공적자금을 투여해라라고 했고 하지만 실제로 운영은 손대지 마라 이렇게 된 거예요. 정부가 언론사를 쥐고 흔들 수 있는 어떤 수단, 예를 들면 돈이라든가 아니면 이런 조사권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갖게 되면 언론 탄압의 명분이 될 수 있고 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래서 그걸 못 들어오게 막는 그런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지원] 문체부를 취재를 해봤는데요. 평소에 이런 인증 절차라든지 이런 것들을 좀 관리 감독 하시지 않느냐 물어봤는데 권한 자체가 없다고 잘라서 말씀을 하시면서 이제 우리가 권한이 있는 것은 우리가 투여한 자금, 공익자금 50억 원이 얼마나 남아 있는지 얼마나 썼는지 그 정도만 이제 보고를 받고 나머지는 일절 관리 감독을 할 수도 없고 하고 있지도 않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최욱] 언론사 입장에서는 아주 기가 막힌 시스템이네요. 이걸 어떻게 건드릴 수도 없고, 그냥 계속 이렇게 지켜만 봐야 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정세진] 설립 초기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이 공정성, 신뢰성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 ABC협회는 어떤 입장을 나타내고 있을까요?

[신지원] ABC협회 측은 본인들도 이제 을(乙)이라고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신문사가 갑(甲)이고 본인들은 을이다.

=============================================================================
VCR4) ABC협회 인터뷰
[ABC협회 관계자 A] 우리는 불쑥불쑥 가면 제일 좋죠. 못 견딥니다. 우리의 고객입니다, 회원사가. 그 회비로 우린 살아가고, 우린 정부지원금 10원 하나 없어요. 그러니까 이렇게 어려워요. 우린 여긴 조그만 일 년 예산 20억 정도의 비영리 법인입니다.

[ABC협회 관계자 B] 공사원들이 나가서, A지국 나가서 절차와 규정대로 다 볼 거 보고 했나 안 했나. 그걸 보는 거거든요. 근데 그걸 가지고 그렇게 하는 거니까 사실 인증위원회에서는 뭐 결과적으로는 우리 안에서 결정된 게 인증위원회에선 절차만 보는 거니까 조금 어렵죠, (부수 조작이) 걸러지기는. 그래서..
=============================================================================

[최욱] 저렇게 을처럼 끌려다닐 이유가 있는 겁니까? 예를 들어서 회비가 아까워서 잡고 있다고 그렇게 얘기하는 것 같은데 그런데 언론사가 거기서 빠져나가면 국가광고를 못 받는다면서요. 그러면 빠져나가진 않을 거 아닙니까?

[정준희] 빠져나가지는 않죠. 그런데 발언권의 차이가 상당히 있죠. 원래대로라면 사실은 이런 조사 회사들은 그 데이터가 실제로 필요한 광고주나 광고 회사가 기여도 많이 하고 그만큼의 데이터를 자세한 데이터를 가져다 쓰는 방식으로 지불을 해야 그래야 정확성이 높아지는 그런 효과가 나타나는데요. 이건 구조 자체가 매체가 더 많이 지불을 하는 그런 구조를 가지고 있고 따라서 그 요구의 상당 부분 신경을 안 쓸 수 없는 이제 그런 구조예요.

[정세진] 신문사들은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나요? 입장을 들어봤습니까?

[신지원] 신문사를 6곳에 질문지를 보내드렸는데요. 부수 밀어내기라는 그 갑질에 대한 입장 그리고 그 부수 부풀리기 관행, 그리고 ABC협회 조사를 신문사 입장에서는 신뢰하는지 그리고 기업체에 광고 홍보의 어떤 기준으로 이것이 쓰이는 것의 입장 그리고 이런 어떤 광고 이외의 구독을 늘리기 위한 다양한 개선 방향 같은 것들이 있는지 여러 가지 질문들을 드렸는데요.

(※참고 중앙일보 입장: 타 매체와 다르게 신문 지대를 유통센터(지국)과 협의해 책정하고 있어 신문 부수의 양을 강제할 이유가 없습니다. ABC공사를 받기 위해 독자 계약 사항을 확인하지만 추가로 부수를 조작하지는 않습니다.)

[주진형] 그런데 이제 현상을 보면 현상 갖고 화내는 것은 별로 그렇게 생산적이지 않고 왜 저렇게 할까를 알아보는 게 중요한 거잖아요. 우리나라 신문에서 매출이 예를 들어서 100이라고 하면 그중에서 광고비로 버는 돈이 한 60이라고 쳐요. 부대사업으로 한 20을 벌어요. 그다음에 매출기준으로 치면 이제 그런 구독료로 20를 받는다는 말이죠. 그러면 저 사람들은 왜 20에서 실제로는 나중에 또 이렇게 판매 장려금(판매촉진비) 같은 거를 주는 거로 치면 왜 저렇게 하는 거냐, 광고비를 더 받기 위해서 하는 거예요. 광고주한테 우리가 이만큼 있으니까 우리한테 광고비를 내라라는 말을 갖다가 하는데 쓰기 위해서 저걸 하는 거죠.

[최욱] 그러니까 부수를 뻥튀기하기 위함이라는 말씀이신거죠?

[정준희] 부수가 유지돼야 광고주에게 요구를 할 수 있는 거예요. 우리는 이 정도 부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 정도 영향력이 있다. 광고주도 알아요. 여기에는 홍보비를 줄 게 얼만큼 있는데 그러면 그 정도 근거를 가져와서 알리바이가 생기는 정도의 거래 관계라고 보면 되고요. 특히나 중요한 건 종이 신문에 싣는 광고 단가가 훨씬 세요, 온라인보다. 온라인은 굉장히 투명하거든요. 그래서 온라인은 클릭질이라든가 누가 보는 지 거의 드러나기 때문에 데이터를 가지고 알리바이가 안 되는 거예요. 그런데 종이 신문은 대단히 불투명하기 때문에 종이 신문 1부에 실리는 광고 단가가 훨씬 더 높아서 이 종이 신문에 실리는 광고 자체를 줄일 수가 없는 상태가 지금 현재 언론사의 상태인 거죠.

[신지원] 신문 광고 단가가 홈페이지마다 신문사별로 광고 단가표를 제시를 하고 있긴 하거든요. 그 종합의 가장 뒷면 15단을 광고를 기준으로 하면요. 조선일보가 1억 9,900만 원, 한겨레가 1억 1,000만원, 중앙이 1억 원 정도 수준입니다. 그런데 기업의 홍보담당자에게 한번 물어봤어요, 이 광고 단가표대로 광고비를 집행을 하는지요. 그런데 그 분의 이야기가 이 광고 단가표는 중소기업이나 아니면 개인 사업자들을 위한 단가표일 뿐이고요. 대기업들과는 1:1로 계약을 맺어서 기업에 따라 다른 단가를 제시를 한다는 겁니다.

[김언경] 그럼 아까 그게 최저가네요?

[신지원] 그렇죠.

[정준희] 최저가도 있고 그거보다 더 낮게 주기도 하고 높여주기도 하는데 조견표는 의미가 없죠, 사실은.

[정세진] 신지원 기자, ABC협회 부수 조사 결과가 실제 기업들이 신문 광고 집행하는 데 어느 정도 영향력이 있다고 나타나고 있는지요?

[신지원] 기업체 홍보 담당자들을 취재를 해봤는데요. “10년 동안 홍보비, 관리는 올리지도 않았지만 깎이지도 않았다. 기업체 입장에서는 이것을 ‘고정 비용’이라고 본다. 올해 이 언론사에는 어느 정도 고정 비용이 발생하겠다. 이미 예측을 하고 있다.” 이미 정해져 있기 때문이겠죠. “전통 언론사들 비용을 줄이지 못하는 건 언론사와의 관계 때문이다. 언론사가 갑인 거고 기업 홍보는 을이다. 나중의 일에 있어서 뭔가 을의 입장에서 어필을 하자고 하면 보험상의 성격이 될 수도 있는 것 같다.” 제가 일부분을 소개해 드렸는데 5명의 홍보 담당자들과 통화를 하고 그다음에 서면으로 답변을 받았을 때 가장 많이 나오고 있는 단어가 ‘고정 비용’입니다. 이미 A 언론사, B 언론사, C 언론사에 기업체들이 집행하는 광고, 홍보비는 이미 다 고정적으로 10년 동안 정해져 있다는 거거든요. 그 기업이 경영난을 겪어도 그 비용은 깎이지 않는다는 거고요.

[정세진] 언제적부터 기억하십니까? 저런 이야기들이.

[주진형] 제가 이런 걸 의사 결정을 하게 된 게 한 15년 전부터 했었는데 그때도 그랬어요. 그러니까 광고비를 이렇게 결정할 때 무슨 근거로 하는 거냐 그러면 그냥 그렇게 가는 거고 이걸 움직이면 저쪽(신문사)에서 시비를 걸거나 아니면 복수를 하기 때문에 안 건들이시는 게 좋습니다라는 그 당시 사람들의 이야기였고 그건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최욱] 오늘 녹화할 때 저는 계속 분노하는데 우리 대표님이 너무 무덤덤하게 자꾸 김을 빼서.

[정세진] 업계에서는 이미 다 알고 있으시죠.

[최욱] 저분 왜 저러시나 생각을 했는데 이게 굉장히 우스꽝스러운 현상이네요. 그러니까 광고주들을 위해서 ABC협회의 데이터가 필요한 건데 결국 광고주들은 그 데이터 별로 신경을 안 쓴다, 그러니까 계속 옆에서 그렇게 김을 빼셨던 거군요.

[정준희] 실제로 신문 시장 자체가 꽤 오래전부터 이미 고정 비용으로 예산은 정해놓고 심사 단위로 영향력 수준으로 그냥 봐서 이렇게 액수를 책정해서 나눠주는 그런 방식이고. 그리고 대체로 모두한테 숟가락으로 떠 먹여주는 구조예요. 왜냐하면 (광고를) 여기 주고 여기 안 줬다 하고 소문 나면 난리나거든요. 그 중 일부 밉보이는 언론사가 있으면 거기만 딱 타깃 삼아서서 광고를 안 주죠. 그러면 효과가 확실하게 나타나니까. 또는 가끔씩 예상하지 못했던 총수 리스크(Owner risk: 기업 총수의 독단 경영 혹은 판단이 기업의 경영 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 구속된다거나 하면 평소의 고정 비용보다 더 많이 집행해서 그 비용이 더 커지는 그런 식의 일들이 가끔씩 발생하는데. 이것이 이제 결과적으로 보면 일상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틀이 되면서 모두가 주목하는 여론에서 피해갈 수 없는 그런 식의 사안을 제외하고 나면 사실은 상당수의 사안들은 홍보성 기사라든가 막아주기라든가 이런 것들로 해서 기업들에게 유리하게 신문사들이 움직여주는 방식으로 보상이 일어나는 시스템인 거죠.

[정세진] 지금도 그게 통한다고 보는 거잖아요.

[주진형] 그럼요.

[김언경] 그럼요. 통하는 거죠. 신문사가 정말 저는 어쩔 때는 신문사가 신문이 아니고 많은 기업들이 연대해서 만든 광고지다라는 생각이 정말 많이 들어요. 왜냐하면 신문의 내용조차도
그 기업들의 입김으로 다 왔다 갔다 하는 경우. 뭐 단순히 부정적인 그 기사의 이니셜을 바꿔주는 수준이 아니고 적극적으로 홍보해 주는 수준의 기사들도 굉장히 많기 때문에.

[주진형] 그러니까 신문사의 경영 실적을 단기적으로 올리는 좋은 방법이 있어요. 검찰이랑 공정거래위원회가 열심히 일을 하면 그러면 신문사의 매출이 늘어납니다.

[정준희] 실제로 총수 구속이 있을 때 이례적으로 올라갔었어요, 매출액이.

[최욱] 이거 너무 씁쓸한 이야기네요.

[주진형] 옛날에 삼성물산 합병할 때 그때 한 한 달 사이에 삼성에서 광고료만 한 달 사이 250억 썼다는거 아닙니까?

[최욱] 씁쓸하네. 쓸쓸해.

[김언경] 그런 사례는 정말 굉장히 많다고 생각하거든요. 뉴스타파가 삼성 이건희 회장의 성매매 스캔들을 고발했을 때 그때 당시 조선일보에서 단신 수준의 기사를 겨우 두 건을 실었어요. 사실상 총수 리스크에 완전히 침묵한 그런 행태인데 과연 이것이 삼성 광고와 영향이 없을까, 이런 이야기를 안 할 수가 없는 것이고요. 그리고 경향신문이 2010년에 삼성의 갤럭시탭의 배터리 급방전, 그리고 화면 꺼짐 등 그때 당시의 삼성 갤럭시탭의 버그 논란을 보도를 했다가 삼성의 요청으로 경향닷컴의 홈페이지와 포털 사이트에서 기사를 삭제한 일이 또 있었습니다. 이렇게 기업이 비판적인 기사를 냈을 때 바로 즉각 대응을 해서 이것을 삭제하게 요청을 하거나 또는 톤을 바꿔달라고 완전히 삭제까지는 무리라고 하더라도 이니셜 처리 하거나 애매하게 처리를 하거나 논란이 있다고 하거나 또는 뭐 블랙 컨슈머(Black consumer: 이익을 얻기 위해 부당한 민원을 제기하는 악성 소비자)일지도 모른다는 느낌이 드는 식으로 적당히 흐리거나, 물타기를 하거나 이런 식의 보도들이 굉장히 여러 건 저희가 보기에는 발견됐었다라는 것이고요. 최근의 사례도 있는데요. 지난 3월 18일에 경향신문 기자들이 “대기업 일감 몰아주기 관련 경제부 기획 기사가 무산됐다”라고 하면서 <우리는 부끄럽습니다> 라는 제목의 대자보를 붙여서 자사의 경영진과 편집국장을 강하게 비판한 일이 있습니다. 대자보에 따르면 경제부장은 편집 후 기자들에게 “현대차·한화·SK가 한꺼번에 나오니 부담스럽다”고 말했다고 하고요. 경향신문 기사들이 기획 기사는 규제 사각 지대에 있는 600개 기업 현황을 5개월간 취재 분석한 것이었는데 현재까지 1건의 기사도 출고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정세진] 경향신문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도 저희가 알아봐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 정도로. 신문들의 이런 비판성 기사가 기업에 그렇게 큰 압박을 주는 건지, 지금 이 시대에도. 어떻게 보시나요?

[신지원] 실제 홍보담당자들의 이야기는 압박감이 상당하고요. 이게 연말쯤 되면 광고비 집행 실적을 기업체별로 이렇게 딱 뽑아보고, 언론사에서 취재부서의 부장이 직접 전화를 해온다고 하더라고요. 집행 실적이 저조한 기업체에. 소개를 해드리면요. “연말에 갔을 때 예를 들어 작년에 1억 (집행)했는데 올해 6,000밖에 안 했다고 그러면 12월에 가서 4,000을 채워달라고, 최소한 4,000 플러스 알파를 요구를 해온다. 저희가 계속 버티면 이번에는 참여 못한다고 하면 결국에는 취재부서 부장이 연락을 해온다. 네트워크가 기본적으로 중요한 언론·홍보계 쪽에서는 그쪽하고 관계가 악화되면 나중에라도 혹시 저희 입장을 설명하거나 적극적으로 대처할 때 반영이 안될 가능성이 있으니까 이렇게 취재부서 부장들이 전화를 하면 쉽게 넘어갈 수가 없다.” 이렇게 실제 홍보 담당자가 증언을 하고 있고요.

[정세진] 이 둘 사이의 관계는 어떻게 누가 먼저 끊을 수 없는 게 되어 버린 것 같다는 생각도 들어요. 기업이 먼저 끊을 수 있을지, 언론사가 과감히 자기 개혁을 하겠다, 우리가. 더 나아진 모습을 보이겠다 할 수도 있고.

[정준희] 경언유착(經言癒着: 기업이 언론사에 ‘보험’ 성격의 광고비를 집행하면 언론사는 해당 기업에 대한 비판적인 기사를 줄이고 우호적인 보도를 확대)이라고 하는 방식은 어떤 방식으로 끊어야 하나 고민을 해야 할 때인데 우리나라 언론이 차라리 시장적이지 못한 것, 그러니까 시장의 합리성에 근거하지 못한 채 공정하지도 않을 뿐더러 차라리 시장적이지 못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생기는 이 유착이 남아 있는 그런 형태거든요. 그런데 저는 이것이 오래갈 거다라고 솔직히 생각하지는 않아요. 어느 정도 이제는 시장의 압박이라는 게 생겨나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더 막 안 좋은 형태로 유착들이 일어나고 있으나 기업들도 이제는 한계를 사실은 저는 느낀다고 보고요. 그다음에 이것을 할 수 있는 언론의 수도 사실은 이제는 몇 가지 언론들을 제외하거나 이런 식의 장난을 칠 수 있는 경우들도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구조적인 변동이 시작되고 있다, 다만 그 말기에 더 안 좋은 모습들이 더 눈에 띄고 있는 거다라고 저는 좀 긍정적으로 보려고 합니다.

[정세진] 그렇다면 이제 바람직한 언론의 수익 구조는 어떻게 만들어가야 할지, 실현될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앞으로의 구조를 저희가 의논해보고 짜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요. 흔하게 말하는 구독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구독료 기반으로 돌아가야 한다.

[주진형] 구독할 만한 가치를 먼저 만들어야죠.

[정준희] 언론은 애초에 출발 자체는 구독 모형이었다는 거죠. 왜냐하면 그거는 물질적인 어떤 제한이 있었기 때문에. 그런데 그게 광고로 가버렸어요. 사실은 비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외국의 언론들도 광고 비중을 50(%)에서 심지어는 60, 80(%)까지 가는 경우들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건 구독에 기반을 두는 광고였었던 거죠. 그런데 지금의 광고 모형이라고 하는 건 사실 구독이라는 뿌리를 잃어버린 채 광고로 팍 기울어버린 그런 측면이 있기 때문에 현재와 같은 구조 속에서는 살아남기 어려운 상태가 되어버렸단 말이에요. 왜냐하면 개별의 건들이 광고 액수가 높을 수 없는 상태니까. 그럼 다시 일부는 구독으로 돌아가야 해요.

[김언경] 저는 일단 뉴스 돈 주고 봐야 한다 계속 주장하고 있어요. 왜냐하면 저도 여기저기 강연도 가고, 시민단체니까 목소리를 내잖아요. 그런데 좋은 언론을 돈 주고 소비하자, 우리가 공짜로 뉴스를 보려고 하는데 사실은 공짜로 얻을 수 있는 뉴스라는 것은 사실은 굉장히 적은, 그러니까 낮은 수준의 것이고 대부분은 광고지다, 그것은. 공짜로 볼 수 있는 것은. 그러니 좋은 정보는 돈 주고 보자. 그래서 뭐 자발적 구독료를 내든 후원금을 내든 해서 어떻게 해서든 좋은 언론을 소비하는 습관을 갖자고 자꾸 말씀을 드리고 있거든요.

[정세진] 국내 뉴스 소비자들은 뉴스는 공짜라는 인식이 강한 것이 사실인데요. 이와 관련해서 시민들의 생각을 거리로 나가서 들어봤습니다.

=============================================================================
VCR) 시민 인터뷰
Q. 뉴스 돈 내고 보나?
[유현주/대전] 이렇게 쉽게, 쉽게 그냥 무료로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데 굳이 돈을 내고 사서 봐야 될 필요가 있나 싶은데.

[한철수/평창] 이게 공기 같은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당연히 있기는 한데 공기를 돈 주고 사람들이 흡입하지는 않잖아요.

Q. 앞으로 뉴스를 돈 내고 보실 의향이 있나?
[한철수/평창] 뭐.. 딱히 그럴 만한 가치가 있는 뉴스가 있나요? 공중파나 휴대폰으로도 얼마든지 확인을 할 수가 있고, 더군다나 요즘에 외신들도 쉽게 휴대폰으로 다 확인이 되기 때문에 그럴 일은 앞으로도 없을 것 같은데.

[최소원/경산] 돈 주고 산다고 해서 뭐 내용이 바뀌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신문 한 가지 보는 것보다 스마트폰으로 여러 가지를 보는 게 좀 더 중립적인 것 같아서 그게 더 좋은 것 같습니다.
=============================================================================

[정세진] 돈을 낸다고 해서 그런다고 가치가 있는 뉴스가 나올까 이런 이야기들을 거의 대부분의 분들이 이야기를 해주셨어요. 어떻게 들으셨어요?

[정준희] 기본적으로 그런 건 있죠. 뉴스를 소비하는 데 있어서 내가 굳이 별다른 수고를 해야 할 필요가 별로 없는 것들이 많아졌다라는 거예요. 그러니까 이를테면 구독을 한다거나 굳이 하나하나 돈을 지불한다거나 이럴 필요 없이 마치 이렇게 공기처럼 아까 표현이 나왔는데 퍼져 있는 것들은 그냥 내가 몇 개 선택하면 되는 그런 것이 되게 자연스러워진 형태라고 하는 거죠. 그러면 이게 정말 자연스러운 거냐면 사실 그렇지는 않거든요. 그 안에는 비용이라는 것이 들어가 있고 누군가는 생산하고 누군가는 돈을 지불하도록 되어 있는 구조인데 왜 이렇게 미끼 상품처럼 되어 버렸을까 이해할 필요는 있다고 보고요. 그렇다고 해서 이게 반드시 사람들에게 그래서 “뉴스는 공짜는 아닙니다. 뉴스는 굉장히 많은 돈이 듭니다. 그러니까 돈을 내주세요”라고 이야기를 하면 그렇게 움직이지는 않죠. 그러면 이제 다 실제로 실현 가능한 대안들이 나와야 해요. 그러니까 예를 들면 대표적으로 뉴욕타임스라든가 경제지처럼 파이낸셜 타임스 같은 그런 식의 확실한 자기 색깔을 가지고 있다든가 이런 신문들이 다시 구독 모형으로 돌아가고 있는 모습들을 보면서 거기에서 일부의 대안들이 나오고 그걸 쫓아갈 수 있는 신문들이 나오거나 아니면 그것과는 결이 좀 다르게 광고 모형을 유지하면서도 이를테면 자기 팬 베이스를 명확하게 가져갈 수 있는 식의 언론사의 모형들이 나온다거나 이런 식으로 모색이 돼야 하는 상태인 거죠.

[정세진] 뉴욕타임스나 가디언 등의 사례를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정준희] 대표적으로 뉴욕타임스 같은 경우도 유료화 모형을 한 10년 전부터 했다 말았다 했다 말았다 계속 그랬었어요. 그런데 결과적으로 도입한 게 부분 유료화 모형이거든요. 그래서 신문과 디지털을 합쳐서 둘 다 따로따로 하건 같이 하던 간에 일단 구독을 하면 전체를 볼 수 있고, 파이낸셜타임즈는 거의 전면 유료화 같은 방식으로 이거는 워낙 전문적인 정보를 파는 경제지이기 때문에 그래서 전면적인 유료화가 가능한 형태였었고. 가디언 같은 경우에는 원래 기본 철학 자체가 개방형이에요. 그래서 되도록 많이 보게 한다거든요. 그런데 이게 디지털에서의 광고가 그걸 상쇄하지 못하는 게 한동안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광고주들이 디지털의 광고 효과를 인정해주기 시작을 하면서 광고 단가가 올라가서 어느 정도 숨통이 트이기 시작했고 동시에 이제 후원 모형으로 갔어요. 파트너가 됐던 스폰서가 됐던 이런 식으로 해서 가디언의 지향을 후원하는 사람들이 동시에 이건 유료화와 다르죠? 같이 공존하는 그래서 개방시켜놓되 단단한 팬 베이스들이 그들의 지향에 지원을 하는 그런 형태의 비즈니스 모형을 마련하고 있는 상태죠.

[정세진] 좋은 저널리즘이 좋은 수익구조를 만든다.

[주진형] 그런 거죠.

[정준희] 저도 맞다고 봐요. 뉴스는 상품입니다. 아무리 누가 부정하려고 해도 상품이고 상품에는 값어치가 있어야 하고 차별성이 있어야 해요. 그래서 그걸 이른바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을 때까지 투자를 해서 그리고 난 다음에 그 수익을 가지고 재투자를 해서 더 좋은 상품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가야 한다는 거죠. 그걸 버틸 수 있는 정도의 구조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 거예요. 기본적으로 현재 우리나라 언론들이 생산하는 뉴스를 보십시오. 그러면 한 100개의 신문들이 내는 것들에 80% 이상이 기사가 거의 비슷해요. 그다지 차별성이 없습니다. 약간의 정치적 이념적 차별성만 있을 뿐이죠. 사실조차 확실하지 않아요, 그래서 정보 가치도 굉장히 떨어져요. 그러면 이 구도를 왜 유지하고 있는 걸까요? 이렇게 하면 안 되는 걸 뻔히 아는데. 그게 그나마라도 지금까지 해온 것들을 해오는 데 가장 나은 모형이기 때문이에요. 얘도 하니까 나도 하고 얘도 하니까 나도 해서 그래서 광고를 그나마 조금씩 따서 하는 파이가 그나마 크니까. 새로운 곳으로 나아가는 건 너무 두렵고 기존에 있는 게 조금씩 줄어들더라도 마치 호수가 얼고 있는데 계속해서 이렇게 물장구를 치고 있는 오리 같은 태도를 보이는 거예요. 그게 그나마 가장 안정적이고 가장 예측 가능한 형태이기 때문에 그걸 하는 거예요.

[정세진] 구독 모델의 장점을 좀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정준희] 이건 사실 구독료가 높아야 하는데요. 우리나라처럼 구독료은 사실은 거의 구실에 불과한 경우들. 그러니까 사실은 이게 원가를.

[주진형] 한국 신문들은 염가지(鹽價紙)죠.

[정준희] 염가지죠. 사실 구독이 원가에 바탕을 둬서 실제 생산비까지 고려한 기본 수익을 만들어내는 토대가 돼야 해요. 그래야 안정적인 비즈니스가 가능하잖아요. 플러스해서 이제 기타 수입들이 나와야 뭔가 더해서 수익을 더 걷어낸다거나 이런 식의 것인데. 기본적으로 이제 구독료가 그래서 경제적인 바탕을 반영한 구독료에 실제로 구독하는 사람들의 기대가 충족되는 방식으로 이제 만들어져야 하는 거죠. 그러면 강한 충성도도 생기고 사실은 거기에 광고를 얹으면 광고가 효과가 있는 거예요. 왜냐하면 열심히 보는 사람들이고 믿으면서 보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정세진] 언론 개혁이나 스스로 좀 자립을 해야 할지 좀 막막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주진형] 충청도 사투리가 있잖아요. 냅둬유.

[김언경] 아니, 이것도 우리 딸이 방송을 볼 때 마다 하는데 마지막에 말씀하실 때 “언론의 관행은 여러분이 바꿀 수 있습니다.” (정세진 아나운서가) 이렇게 얘기하시거든요. 그걸 처음에 딱 들었는데 우리 딸이 “왜 나보고 바꾸래? 자기들이 바꾸지?” 이렇게 이야기를 했어요. 그런데 제가 계속 그 말이 우리 딸이 말하기 전에는 오히려 안 들렸어요, 귀에. 그런데 저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구나. “언론, 네가 먼저 바꿔. 네가 관행을 바꿔야지, 왜 나보고 바꾸래”

[주진형] 당연하죠.

[김언경] 그런데 저는 같이 결국은 모든 게 같이 바꿔나갈 수밖에 없다. 그런데 우리가 가만히 있는데 저절로 언론이 바뀔 수는 없어요. 제가 보기에는. 정말 우리한테 너무 밀접한 거고 우리 알 권리를 충족시켜줘야 하고 모든 것과 밀접하기 때문에 언론을 바꿔 나가자, 어떻게 해서든 저 사양산업(斜陽産業)이니까 망하라고 놔둔다 이것이 능사가 아니다, 그러니 어떻게 해서든, 좋은 언론을 키우고 좀비가 되고 있는 언론은 아예 죽게 해야 한다.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정세진] <노무현과 언론개혁> 2부에 걸쳐서 저희가 방송을 해드렸는데 그 중에서 노무현 대통령의 말씀 중에 “민주주의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이다. 이것이 우리의 미래다”라는 발언이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굉장히 감명 깊게 들은 그런 멘트였는데요.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 깨어있는 시민이 해야 할 역할이 바로 그것인 것 같습니다.

[주진형] 결국에는 미디어를 보는 국민들의 눈이 수준이 올라가면서 이 문제가 궁극적으로 해결되는 것이지 나쁜 미디어를 계속해서 국민이 사주는데 나쁜 미디어를 고칠 이유가 없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의 의미만이 아니라 궁극적인 힘은 결국은 소비자의 선택권에서 나온다. 그걸 잊지 말아야 한다는 거죠. 이걸 자꾸 공급자 입장에서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할까 이렇게 이야기를 해봤자 소용이 없어요.

[정세진] 좋은 구독모델 사례는 내년에 사례를 모아서 알려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최욱 씨 좋은 모델을 하나 알려주세요. 수익 모델을. 팟캐스트 하면서 어떻게 해야 제대로 된 수익 모델 찾을 수 있다.

[최욱] 없는데 나 어떻게 하지?

[정준희] <매불쇼>가 좋은 모델이죠.

[최욱] 그거는 광고로 돌아가는 거죠.

[정세진] 광고로 하지는 않죠.

[최욱] 그들이 저희한테 맞춥니다.

[정세진] 그렇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김언경] 인기가 있어야죠.

[주진형] 그 말이 나오니까 웃음이 좀 나오네.

[최욱] 다른 데에서는 맛볼 수 없는 맛을 보여줘야죠. 저는 항상 고객의 요구에 최선을 다해서 가까워지려고 노력을 합니다. 저희는 이제 데이터가 명확하게 나오거든요. 이걸 어느 정도의 사람들이 접근해서.

[정세진] 타깃층을 명확하게.

[최욱] 소비하고 있는지 그게 나오는데 (청취율이) 약간이라도 떨어지면 이게 왜 떨어졌는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겠지만 이거에 대해서 엄청나게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걸 점점 좁혀나가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정세진] 고객 반응에 민감한 거죠. 광고주가 아니라.

[정준희] 굉장히 중요하다고 보거든요. 물론 <매불쇼>와 똑같은 방식으로 저널리즘 기업들이 살아남기는 어렵죠. 규모의 문제라든가 생산의 과정이 다르니까. 그런데 적어도 내 구독자나 나를 읽어주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야 해요. 그런데 우리나라 언론사와 우리나라 방송사가 자신의 구독자나 자신을 보는 시청자들을 정확히 모르거든요. 실제로는 관심도 없었어요, 지금까지는 그냥 봐줬으니까. 자신의 고객들이 누구고 그 소비자들이 어떤 지향들을 가지고 있는가를 되게 민감하게 반응할 줄 알면서 자신이 내고자 하는 것들을 정말 상향시키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거죠. 저는 그 구조로 가는 게 맞다고 보거든요.

[정세진] <저널리즘 토크쇼 J>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인데요. 이 방송은 KBS 1TV, myK, pooq, 유튜브 그리고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언론의 관행은 여러분이 바꿀 수 있습니다. 다음 주도 일요일 밤 10시 30분에 찾아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KBS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