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약류 관리인력 태부족..강남구는 공무원 1명이 병의원 548곳 담당

서정원 입력 2019. 6. 10. 11: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만3000개 병의원 73명이 관할..1명당 181개 꼴
최도자 의원 "식약처에 특사경 권한 부여해 직접 감독케 해야"

일부 연예인들의 마약 투약 사실이 드러난 '버닝썬 사건' 등으로 한국의 '마약 청정국'으로서의 지위가 위협받는 가운데 서울시의 마약류 의약품 관리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약 관리 인력 부족으로 인한 마약 부실 관리 가능성이 우려되는 대목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간사인 최도자 바른미래당 의원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2018년 서울시 마약류 의약품 관리 현황'에 따르면, 1만3243개에 이르는 병·의원을 관리·감독하는 보건소의 마약류 감시원 인력이 73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1명당 181개의 병·의원을 관할하는 셈이다.

마약류 의약품은 시·군·구 보건소가 관리·감독하며 최종적인 법적 책임은 시·군·구 등 기초지자체에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지난해 5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도입해 마약류 의약품 유통 현황을 파악하고 있지만 해당 자료를 기초지자체 보건소와 공유하지 않아 일선 보건소들은 관리·감독상 애로를 호소하고 있다. 광역지자체 역시 기초지자체의 관리 현황이나 통계를 취합하는 역할만 수행하고 있어 보건소 단위의 취약한 관리·감독을 보완할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성형외과 등이 몰려있어 관리 대상 병·의원이 2192개에 이르는 강남구의 경우 관할 마약류 의약품 취급 병·의원을 관리·감독하는 인원은 4명뿐이었다. 그나마 전담 인력은 1명이고 나머지 3명은 겸임 인력이었다. 겸임을 포함해 한 사람당 548개 의료기관을 도맡고 있는 것이다. 도봉구도 관리·감독 인원이 1명 혼자 관할구역 내 263개 병·의원을 모두 맡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관리·감시 인원이 부족하다 보니 제대로 된 단속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강남구는 2018년 마약류 의약품 관리를 위해 의료기관을 점검한 1058건 중 담당 공무원에 의한 직접 점검은 150건에 불과했다. 나머지 908건은 병·의원 등 의료기관에 의한 자율 점검이었다. 결국 당해 위반 적발건수는 23건에 그쳤다.

현재 마약류취급자에 대한 관리감독은 2년에 한 번 이상 하도록 돼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마약류취급자를 검사하기 어려운 탓에 각 지자체들은 피부과, 성형외과 등 마약류 의약품 오·남용 가능성이 높은 의료기관에 대한 기획점검을 위주로 하고 있다.

단속·관리 인력을 대대적으로 확충하는 등 관리·감독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계속 제기되는 이유다. 특히 최도자 의원은 식약처에 특별사법경찰 권한을 부여하는 법안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최 의원은 "마약류 의약품 관리·감독이 원활히 이뤄지기 위해서 전문성을 갖춘 식약처의 역할이 커져야 한다"며 "식약처에 마약류의약품 단속에 대한 특별사법경찰 권한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서정원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