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혼자 여행해야하는 5가지 이유

2019. 6. 17. 10: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혼자 하는 여행의 달콤함
회사나 개인적인 일들로 치이던 일상에 단비 같은 휴가 시즌. 휴가는 친구와 가족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도 힐링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사람 가득한 단체 여행은 오히려 피로를 얻고 달콤한 휴일을 망칠 수 있다. 실제로 SNS에서 단체 여행에 대한 부정적인 기사와 경험담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 읽다 보면 걱정이 혼자 떠나고 싶은 충동이 올라온다. 또한 당신은 개인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 개인 스케줄을 기반으로 활동하거나 혼자만의 시간이 꼭 필요한 사람일 수도 있지 않은가. 여러 경우를 고려했을 때 올여름 사람들과 함께 떠나는 대신 나만을 위한 바캉스 계획을 세우는 건 어떨까? 여기 Exclusive Expeditions 여행사 대표 가빈 머레이(Gavin Murray)는 홀로 여행하는 여행자들에게 5가지 장점을 공유한다.

1. 새로운 문화, 환경에 빠져들 수 있다.

이국적이고 새로운 곳은 언제나 설렌다. 여행 중 낯선 환경과 아름다움에 취해 그 시간을 즐기고 싶을 때, 진짜 모험이 시작된다. 여행의 묘미는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는 것. 우리는 그저 스쳐 지나가는 관광객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들에게 관심과 호의적인 태도, 미소를 잊지 말자. 유쾌하고 긍정적인 태도로 다가간다면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 것이다. 또한 당신이 짧은 휴가 계획으로 낯선 곳에 홀로 왔다면. ‘서바이벌’ 정신이 발동되어 어느새 그곳에 완벽하게 몰입해 최고의 바캉스를 즐기는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2. 하고 싶은 여행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함께 여행하는 것은 사람들의 취향과 스케줄을 공유하고 서로의 필요를 만족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일종의 회의와 타협을 거친 후에 비소로 여행은 시작된다. 말하지 않아도 손발이 척척 맞는 파트너라면 어느 때보다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지만 그런 행운을 누릴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여행의 취향은 천차만별인데, 낯선 곳에서 다양한 관광지를 보고 느끼며 열정적으로 다니길 원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말 그대로 휴식을 원하는 사람도 있기 때문이다. 오직 내가 주인공인 바캉스는 모든 것들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 그저 당신이 배고픈 시간에 먹고 산책하고 싶을 때 걸으며, 자고 싶을 때 잘 수 있다! 혼자만의 시간을 마음껏 누려보길.

3. 자신을 위한 경험과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혼자 가질 수 있는 약간의 평화, 조용함, 자기 성찰의 시간은 평소에 상상도 할 수 없다. 하지만 낯선 곳으로 혼자 떠났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온전히 ‘나’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으며 남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 여행지에서 혼자가 된다는 것은 나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기도 하다. 이런 기회는 흔치 않은데, 가족과 혹은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이 시간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 수 있다. 배려하고 인내심이 많은 사람이더라도 매분 매초 사람을 상대하다 보면 지치기 마련이니까. 아무도 모르는 곳으로 떠나서 약간의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고 돌아오자.

4. 사람을 만나는 것이 자유로워진다

누구를 만날지 아무도 모르는 여행지에서 많은 사람이 평생 친구를 사귄다. 혼자 하는 여행이 짜릿한 건 바로 이런 점이 아닐까. 그지역에 머무는 사람들과 얼마든지 친구가 될 수 있다. 먼저 다가간다면 그들의 문화를 배우고 함께 행복한 추억을 만들 것이다. 다양한 친구들과 함께하는 해변에서의 파티나 다음 날 함께 하는 식사 초대 또는 다른 여행자에게 새로운 모험을 함께 하자고 제안받을 수 있다. 만약 친구나 가족과 함께했다면? 여행 파트너를 챙겨야 하는 의무감과 동료가 있다는 이유로 다른 사람에게 마음의 문을 열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면 자연스레 우리는 그곳의 문화를 받아들이고 느낄 많은 기회를 놓쳤을 것이다.

5. 여행에 대한 야망 실현하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은 평생의 꿈을 그저 언젠가 이뤄야 할 목표로 남겨둔다. 세계 일주나 오토바이 여행 등 그저 리스트를 만들어놓고 이루지는 못한다. 하지만 혼자 떠나면 그런 리스트들이 얼마나 부질없는지 바로 알 수 있다. 무모하다고? 시간이 없다고? 과연 그럴까? 이런저런 핑계는 넣어두고 일단 떠나라. 처음엔 낯설어 외로울 수 있다. 하지만 돌아보면 분명 멋진 추억이 되어 있을 테니 걱정하지 말자. 혼자 하는 여행은 모험할 수 있는 용기를 심어준다. 떠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즐기자. 인생은 짧으니까!

Reese Witherspoon in Wild, 2014
홀로 여행하는 동안 안전하게 지내는 ‘꿀팁’

개인 여행은 많은 사전 준비와 주의가 필요하다. 가빈 머레이가 제안하는 안전한 팁을 살펴보자.

- 값비싼 주얼리, 시계 등을 착용하지 않고 현지 분위기에 어울리는 부담 없는 옷을 착용할 것.

- 귀중품은 본인이 가장 안전한 장소에 신중하게 보관할 것.

- 여행지의 주변 환경을 조사하고 철저하게 준비할 것.

- 가족이나 친구에게 일정을 알려 어디에 머무르고 있는지 수시로 알려줄 것.

- 나라별 지역별 소매치기 및 기술 등을 숙지해 놓을 것.

이 기사는 [Harper's BAZAAR UK] '5 reasons why you should travel alone in 2019'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pyright © 엘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