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발령안, 국무회의 의결(종합)

2019. 6. 18. 15: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는 18일 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발령안을 심의·의결했다.

국무회의 의결은 헌법에 따른 후속 절차로서 이날 인사발령안이 통과됨에 따라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재가를 받아 국회에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요청안'을 보낼 예정이다.

국무회의에서는 이 내용을 포함해 법률안 2건, 대통령령안 48건, 일반안건 3건 등을 심의·의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文대통령 재가받아 국회에 인사청문요청안 제출 예정
자동차 개별소비세 5→3.5% 인하조치 연장안도 통과
국무회의 주재하는 이낙연 총리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 정부는 18일 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발령안을 심의·의결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은 다음 달 24일 임기가 끝나는 문무일 검찰총장 후임에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명했다.

국무회의 의결은 헌법에 따른 후속 절차로서 이날 인사발령안이 통과됨에 따라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재가를 받아 국회에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요청안'을 보낼 예정이다.

헌법 89조는 검찰총장·합동참모의장·각 군 참모총장·국립대 총장 등을 임명할 때 국무회의 심의를 거치도록 하고 있다.

검찰총장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는 인사청문요청안이 제출된 날부터 20일 이내에 마쳐야 한다. 부득이한 사유로 그 안에 끝내지 못하면 추가로 10일을 더 쓸 수 있다.

국무회의에서는 이 내용을 포함해 법률안 2건, 대통령령안 48건, 일반안건 3건 등을 심의·의결했다.

정부는 이달 말 종료될 예정이었던 자동차 개별소비세 한시 인하조치를 연말까지 추가로 연장하는 내용의 개별소비세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했다.

정부는 지난 1월 15일 부진한 소비심리를 개선하기 위해 자동차에 대한 개별소비세율을 이달 30일까지 한시적으로 5%에서 3.5%로 인하했다.

인하조치 종료 시한이 다가오는 가운데 정부는 조속한 경기 활성화를 위해 그 기간을 12월 31일까지 연장하겠다는 방침이다.

개별소비세법은 경기 조절, 가격 안정 등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개별소비세의 세율을 30% 범위에서 조정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정부는 또 군인이 병가, 유산·사산휴가를 받는 경우에 그 군인의 업무를 소속 군인에게 대행하도록 명령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군인사법 시행령 개정안도 의결했다.

이밖에 고(故) 이희호 여사의 장례보조금에 대한 일반회계 일반예비비 지출안과 모범 국가보훈대상자 유공 등 17개 부문 유공자 총 5천754명에 대해 훈장 또는 포장을 수여하는 영예수여안을 의결했다.

yumi@yna.co.kr

☞ '고유정 사건' 전 남편 추정 유해 이번엔 김포서 발견
☞ 갠지스강 '탈출 마술' 실종 남성 시신 발견
☞ 이강인 누나가 누구길래 "형들에게 소개는 솔직히…"
☞ "부동산 차명이면 전 재산 환원" 손혜원…재판행
☞ "文대통령 사위 태국서 특혜취업"…靑 "확인중"
☞ 태광 '회장님표' 김치 선심쓰듯 기부…와인강매 의혹도
☞ 이국종 소원…닥터헬기 학교운동장서 뜨고내린다
☞ 주인 졸던 사이 냉장고서 꺼낸 소주…'절도' 아니다?
☞ 친구 '때려죽인' 10대들, 랩으로 놀리고 물고문도
☞ 13억원 들여 변기까지 '싹' 바꾼 국제 회의장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