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중국내 생산시설 최대 30% 이전 검토"

2019. 6. 20. 01: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애플이 중국 내 생산시설을 최대 30%까지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미국 경제매체 CNBC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공급망에 대한 구조조정을 준비하면서 주요 공급업체들에 15∼30%의 생산시설을 중국에서 동남아로 이전하는 데 따른 비용 영향을 평가해달라고 요청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분쟁 때문..스마트폰 생산기지는 인도·베트남 유력
팀 쿡 애플 CEO.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정성호 특파원 = 애플이 중국 내 생산시설을 최대 30%까지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미국 경제매체 CNBC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공급망에 대한 구조조정을 준비하면서 주요 공급업체들에 15∼30%의 생산시설을 중국에서 동남아로 이전하는 데 따른 비용 영향을 평가해달라고 요청했다.

애플의 요청은 미·중 간 무역 분쟁에 따른 것이지만 설령 무역 합의가 이뤄지더라도 애플은 이런 결정을 번복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은 중국에 생산을 크게 의존하는 것이 너무 위험할뿐더러 그 위험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애플로부터 중국 외 생산 가능성을 평가해달라고 요청받은 공급업체는 아이폰의 주요 조립업체인 폭스콘·페가트론·위스트론, 맥북 제조업체인 콴타 컴퓨터, 아이패드 조립업체 콤팔 일렉트로닉스, 아이팟 제조사 인벤텍·럭스셰어-ICT·고어테크 등이다.

미 위스콘신주 밀워키의 폭스콘. [신화=연합뉴스 자료사진]

중국을 대신할 새 생산공장의 후보 국가로는 멕시코와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이 검토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공장 입지로는 인도와 베트남이 최우선 후보로 고려되고 있다.

이에 앞서 폭스콘은 지난주 미국 시장에서 애플의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생산시설을 중국 바깥에도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중국산 제품에 대해 추가로 3천억 달러의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고 위협하는 가운데 나온 발언이었다.

애플은 30명이 넘는 자본비용 분석팀이 애플 생산시설 유치를 위해 제공할 수 있는 금전적 혜택 등을 두고 공급업체 및 여러 정부와 협상을 벌여온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은 공급업체들에 설비 이전에 따른 비용 추계 제출 시한을 정하지는 않았다. 다만 위치 선정 후 실제 생산 개시 때까지는 최소한 18개월이 소요될 전망이다.

sisyphe@yna.co.kr

☞ 김주하, 뉴스 진행 중 식은땀…돌연 앵커 교체
☞ 함박웃음 짓는 김정숙 여사와 이강인 선수
☞ "2016년 YG 내사" 새 입장 내놓은 검찰…논란 키우나
☞ 탁현민 "내 강연료 학교 100만원ㆍ기업 1천550만원 균일가"
☞ 돈 받고 어린이들에 성관계 보여준 20대 부부
☞ 명품모자로 얼굴가린채 사과없는 '친구 살해' 10대들
☞ 국정원 "北선원, 전투복 입었지만 전투요원 아닌듯"
☞ '예절 모른다' 상사에 이모티콘 보낸 직원 해고
☞ [팩트체크] 외국인 근로자 임금 얼마나 받나?
☞ 출산하다 변기에 빠진 아이 숨지자 땅에 묻은 20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