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해외도피' 한보 정한근..귀국 후 바로 檢수사

정윤아 입력 2019. 6. 22. 10: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해외 도피 21년 만에 체포돼 송환 중인 정태수 전 한보그룹 회장의 넷째 아들 정한근(64)씨가 도착 후 바로 검찰 수사를 받는다.

이후 정씨는 1998년 한보철강 비리 의혹이 불거진 후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잠적한 뒤 현재까지 행방이 묘연한 상태였다.

검찰은 에콰도르에 머물던 정씨가 이달 18일 파나마행 비행기로 출국 예정이라는 사실을 에콰도르 당국에게 통보받고 파나마 이민청과 해외 공조기관의 협조를 받아 국내 송환 절차를 진행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압류 전 회사 자금 380억여원 빼돌린 혐의
98년 한보 수사하자 도피..두바이서 체포
【서울=뉴시스】= 한보그룹 넷째 아들 정한근(=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캡쳐)

【서울=뉴시스】정윤아 기자 = 해외 도피 21년 만에 체포돼 송환 중인 정태수 전 한보그룹 회장의 넷째 아들 정한근(64)씨가 도착 후 바로 검찰 수사를 받는다.

22일 검찰에 따르면 정씨는 이날 낮 12시께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정씨는 파나마에서부터 브라질, 두바이를 경유하던 중 두바이에서 체포됐다.

정씨는 바로 서울중앙지검 외사부로 호송돼 도피 경로 등 관련 수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정씨는 지난 1997년 11월 한보그룹 등이 부도가 나면서 국세청 등이 한보그룹 일가의 재산을 압류하려 하자 자신이 대표이사로 있던 동아시아가스 회사 자금 3270만 달러(한화 약 380억원)를 스위스 비밀계좌로 빼돌린 혐의를 받는다.

그는 동아시아가스가 보유하던 러시아 회사 주식을 다른 러시아 회사에 5790만 달러에 팔았으나 이를 숨기고 페이퍼 컴퍼니에 2520만 달러에 판 것처럼 꾸며 허위 신고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당시 동아시아가스 기획부장이었던 A씨도 공모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정씨는 1998년 한보철강 비리 의혹이 불거진 후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잠적한 뒤 현재까지 행방이 묘연한 상태였다. 검찰은 공소시효를 감안해 2008년 9월25일 정씨의 신병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재산 국외 도피 및 횡령 혐의로 불구속기소 했다.

검찰은 에콰도르에 머물던 정씨가 이달 18일 파나마행 비행기로 출국 예정이라는 사실을 에콰도르 당국에게 통보받고 파나마 이민청과 해외 공조기관의 협조를 받아 국내 송환 절차를 진행했다.

한편 정씨는 국세 294억원도 체납한 상태다. 정씨의 아버지 정태수(96) 전 회장 역시 2127억원의 국세를 체납했으며 이사장으로 있던 강릉 영동대 교비 72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항소심을 받던 중 2007년 출국해 행적을 감췄다.

yoona@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