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청탁명단 '권시트' 있는데 권성동 무죄..왜

이장호 기자 입력 2019. 6. 24. 18: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이 강원랜드 채용청탁 혐의에 대해 1심에서 무죄판결을 선고받자 법원이 강원랜드 인사팀이 청탁자와 청탁대상자를 관리한 일명 '권시트'가 존재했는데도 채용청탁을 인정하지 않은 이유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법원은 권성동 의원이 청탁한 명단을 관리했다는 인사팀장 권모씨의 증언도 신빙성이 부족한 점도 이유로 지적했다.

재판부는 "권 의원의 청탁대상자로서 윤씨 등이 합격자 명단에 포함됐다는 취지의 인사팀장 진술은 믿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권시트'의 '권', 또다른 청탁자 권은동일 가능성 있어
'권성동 명단' 관리했다는 인사팀장 진술도 믿기 어려워
'강원랜드 채용 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이 24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선고공판에서 무죄를 선고 받은 후 법원을 나서고 있다. 2019.6.24/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이장호 기자 =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이 강원랜드 채용청탁 혐의에 대해 1심에서 무죄판결을 선고받자 법원이 강원랜드 인사팀이 청탁자와 청탁대상자를 관리한 일명 '권시트'가 존재했는데도 채용청탁을 인정하지 않은 이유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해 12월17일 검찰은 재판에서 강원랜드 직원들이 사용한 컴퓨터에서 복구한 엑셀 파일을 공개했다. 검찰에 따르면 이 파일은 강원랜드 인사팀이 2013년 4월께 2차교육생 선발 즈음에 작성한, 청탁자와 청탁대상자를 관리하기 위한 문건이다.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강원랜드 인사팀 과장 A씨는 "인사팀장에게 채용 청탁한 국회의원 중 이름이 기억나는 사람이 있다"며, 이름을 묻는 검찰의 질문에 "권성동, 염동열, 이이재"라고 답했다.

그러나 법원은 '권시트'의 '권'이 권성동 의원을 가르킨다고 단정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가장 큰 이유는 '권'이라 지칭되는 인물이 권 의원의 사촌동생인 권은동 강원도축구협회장일 가능성도 있다는 이유에서다. 권 회장은 지난 4월 권 의원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최흥집 전 사장에게 1·2차 교육생 후보자에 대해 직접 청탁을 했다고 진술했다.

재판부도 "권 회장이 허위진술을 했다고 보기 어렵고, '권시트'가 권은동의 청탁명단으로 볼 여지도 있다"며 "'권시트'를 포함해 검사가 제출한 증거만으로 권 의원이 본부장 전모씨에게 2차 교육생 선발에서 윤모씨 등 3명의 합격을 요구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법원은 권성동 의원이 청탁한 명단을 관리했다는 인사팀장 권모씨의 증언도 신빙성이 부족한 점도 이유로 지적했다.

권씨는 재판에서 면접 완료 전까지 수기로 명단을 관리하고 면접이 끝나고 나서야 엑셀 파일로 정리했다고 진술했다. 그런데 다른 직원 진술에 따르면 늦어도 서류전형 직후부터 명단을 엑셀로 작성했는데, 권 의원의 명단만 따로 수기로 관리했다는 진술을 믿기 어렵다고 법원은 설명했다.

또 권 의원의 청탁대상자로 지목됐던 3명이 다른 형사사건에서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의 청탁대상자로 파악된 점을 들어 이들 3명이 권 의원의 청탁대상자로 보기 힘들다고 봤다.

재판부는 "권 의원의 청탁대상자로서 윤씨 등이 합격자 명단에 포함됐다는 취지의 인사팀장 진술은 믿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ho86@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