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 정부, 북부서 쿠데타 시도 주도한 장성 사살

2019. 6. 25. 00: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아프리카 에티오피아 정부는 24일(현지시간) 북부 암하라주(州) 주도 바히르다르에서 최근 쿠데타를 시도한 군(軍) 장성 1명을 사살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AP통신 등 외신이 전했다.

에티오피아 총리실 대변인은 이날 쿠데타를 주도적으로 꾸민 아사미뉴 치게 준장이 바히르다르 외곽에서 보안군과 총격전 끝에 사망했다고 말했다.

또 외신은 이날 총상을 입었던 암하라주 검찰 수장이 숨지면서 쿠데타 세력의 공격으로 인한 사망자가 5명으로 늘었다고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암하라주 검찰수장 등 쿠데타 피해 사망자 5명으로 늘어
부족갈등이 사건 배경으로 작용했을 개연성

(카이로=연합뉴스) 노재현 특파원 = 동아프리카 에티오피아 정부는 24일(현지시간) 북부 암하라주(州) 주도 바히르다르에서 최근 쿠데타를 시도한 군(軍) 장성 1명을 사살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AP통신 등 외신이 전했다.

에티오피아 총리실 대변인은 이날 쿠데타를 주도적으로 꾸민 아사미뉴 치게 준장이 바히르다르 외곽에서 보안군과 총격전 끝에 사망했다고 말했다.

또 외신은 이날 총상을 입었던 암하라주 검찰 수장이 숨지면서 쿠데타 세력의 공격으로 인한 사망자가 5명으로 늘었다고 보도했다.

지난 22일 오후 암하라주 지방관리들이 회의하고 있을 때 '암살단'이 들이닥치면서 주지사 등 고위관리들이 여러명 숨졌다.

같은 날 세아래 메코넨 육군참모총장은 자택에서 자신의 경호원이 쏜 총탄에 맞아 사망했다.

에티오피아 정부는 이 두 사건을 공조된 공격으로 추정했다.

치게 준장이 쿠데타를 시도한 정확한 동기는 밝혀지지 않았다.

그는 과거에도 쿠데타를 시도하다 체포된 뒤 지난해 사면을 받아 석방된 이력이 있다고 아랍권 매체 알자지라방송이 전했다.

치게 준장은 최근 페이스북에 올린 동영상을 통해 암하라주 주민들에게 무장하라며 다른 세력과 전투를 준비하라고 촉구했다.

암하라족(族)은 에티오피아에서 오로모족에 이어 두 번째로 규모가 큰 부족이다.

이에 따라 에티오피아의 고질적인 문제인 부족 갈등이 쿠데타 사태의 배경으로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동아프리카 에티오피아[구글 캡처]

올해 42세의 아흐메드 총리는 작년 4월 취임한 뒤 정치범 석방, 국경분쟁을 겪은 이웃 국가 에리트레아와의 종전 선언 등 개혁적 행보로 주목을 받았지만, 부족 분쟁은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다.

아흐메드 정권에 불안감을 안긴 사건은 처음이 아니다.

아흐메드 총리가 작년 6월 수도 아디스아바바에서 열린 군중 집회에 참석했을 때 폭탄이 터지면서 긴급 대피하고 2명이 숨졌다.

작년 10월에는 군인들이 아흐메드 총리의 집무실 앞에 몰려와 임금 인상 등 처우개선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고 당시 일부 군인은 소총 등으로 무장하고 있었다.

에티오피아 군사법원은 시위에 참여한 군인 수십명에게 군대 윤리를 어겼다는 이유로 징역형을 선고했다.

nojae@yna.co.kr

☞ "민달팽이 한마리가 지난달 日 규슈 고속철도망 마비시켜"
☞ 청계천에 나타난 대물 가물치
☞ 인천 고교 급식서 고래 회충 나와…교육당국 조사
☞ 출근 안하고 176일 월급 챙겨…어떻게?
☞ 중국서 16년전 실종 교직원, 학교운동장에 암매장 확인
☞ '성매매 알선' 혐의 승리, 입영연기한 만료…입영대상 전환
☞ 51억 추징금에 부산역서 투신한 일본인 사업가 숨져
☞ "싸이도 혹시?"…'YG 성접대 의혹' 참고인 조사
☞ 여객기서 잠들었다 착륙 후 갇힌 승객
☞ 방송인 김미화 전 남편 위자료 청구 소송 기각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