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은 아베 패싱, 트럼프는 문 대통령 '툭툭'..영상 보니

정은혜 2019. 6. 28. 23: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8일 오전 인텍스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공식환영식에서 의장국인 일본 아베 신조 총리와 기념촬영 한 뒤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28일 오전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담 공식환영식에서는 문재인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등 G20 회원국 정상들이 모여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의장국 정상인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정상을 한명씩 맞이한 뒤 단체 기념사진을 찍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맨 앞줄 오른쪽에서 세번째에 자리했다. 문 대통령 오른쪽에는 시 주석이, 그 옆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앙에 선 아베 총리로부터 오른쪽으로 두번째에 서서 사진을 찍었다.

[일본 뉴스 사이트 THE PAGE 유튜브 영상 캡처]
정상들은 자신의 자리에 서기 전까지 서로 가벼운 인사를 나누며 친분을 과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 기념촬영 장소에 들어오면서 먼저 자리한 문 대통령과 꽤 오랜 시간 인사를 나눴다. 툭툭 치기도 하고 옆에 서서 긴밀한 대화를 나누는 제스쳐도 취했다.

시 주석은 아베 총리를 ‘패싱’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시 주석은 앞서 아베 총리와 악수를 나누고 기념 사진을 촬영할 때부터 입을 다물고 눈도 마주치지 않았다. 단체 사진 촬영 때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문 대통령, 푸틴 대통령 등 앞줄에 선 정상들과 차례로 악수를 나누며 트럼프 대통령에게 찾아가 대화를 나눴다. 아베 총리는 그냥 지나쳤다.

[일본 뉴스 사이트 THE PAGE 유튜브 영상 캡처]
[일본 뉴스 사이트 THE PAGE 유튜브 영상 캡처]

앞서 일본은 27일 열린 중·일정상회담에서 중국과 서로 ‘영원한 이웃’이 되자며 밀착행보를 보였다. 시 주석의 일본 방문은 2013년 취임 이후 처음이다. 아베 총리는 ’내년 벚꽃이 필 때 시 주석을 국빈으로 일본에 초청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고 시 주석은 “극히 좋은 아이디어”라고 화답했다.

한국과 중국도 같은 날 오사카에서 정상회담을 열었다. 시 주석은 이 자리에서 지난 20일 방북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화를 통해 비핵화 문제를 풀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의 설명을 듣고 “김 위원장과의 회담, 그리고 북·미 친서 교환 등은 북·미 대화의 모멘텀을 높였다고 생각한다”며 “북·미 간 조속한 대화가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시 주석도 “북·미의 3차 대화를 지지한다”고 말했다.

정은혜 기자 jeong.eunhye1@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