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대통령, '25분 지각' 시진핑과 양자회담 취소

2019. 6. 30. 11: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브라질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25분 지각'을 이유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 예정됐던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양자회담을 취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보우소나루 대통령 측 오타비오 레고 바루스 대변인은 "대통령이 양자 회담 취소를 결정했다"면서 "회담은 이미 상당히 지연됐고, 우리는 회담장에서 기다리고 있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사카 G20 정상회의 중 만난 브릭스 정상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제일 왼쪽)과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가운데)[리아노보스티 통신=연합뉴스]

(선양=연합뉴스) 차병섭 특파원 = 브라질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25분 지각'을 이유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 예정됐던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양자회담을 취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30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양국 정상은 전날 오후 2시 30분께(현지시간) 일본 오사카 G20 정상회의 행사장 양자회담 장소에서 만날 예정이었다.

하지만 오후 2시 55분께 브라질 측이 기자들에게 양자 회담이 취소됐다고 알려왔다.

다자 정상회의 행사에서 만남이 지연되는 것은 드물지 않지만, 만남을 완전히 취소하는 경우는 적다는 게 블룸버그 설명이다.

보우소나루 대통령 측 오타비오 레고 바루스 대변인은 "대통령이 양자 회담 취소를 결정했다"면서 "회담은 이미 상당히 지연됐고, 우리는 회담장에서 기다리고 있었다"고 밝혔다. 또 짐을 싸고 대통령 전용기가 정시에 출발하기 위한 조치였다고 말했다.

중국은 브라질의 최대 교역국이다. 또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오는 10월 중국을 방문할 예정이기도 하다.

리우데자네이루 주립대 정치학과의 마우리시오 산토로 교수는 블룸버그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관계를 자랑하는데, 이 때문에 강경한 협상가처럼 대담해졌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역효과가 발생할 위험이 크다"면서 "중국으로의 수출품은 대두, 기름, 철광석 등 일부 품목에 집중돼있다. 중국이 브라질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해 보우소나루 대통령에게 정치적 압박을 가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고 우려했다.

블룸버그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선거유세 과정에서 중국에 대한 경제적 의존도 완화에 대해 계속 말한 바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앞서 양국 정상은 28일 브릭스(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신흥 경제 5개국) 정상회담에서 만난 바 있다.

시 주석은 브릭스 정상회담 후 러시아·인도 및 남아공 정상과 별도로 만났고 29일 보우소나루 대통령과 만날 예정이었다.

bscha@yna.co.kr

☞ 전미선 소속사 "평소 우울증 치료 받아"
☞ 文대통령, 트럼프에 박세리 소개…이방카에 엑소 CD 선물
☞ "돈 안 갚으면 나체사진 배포" 여친 협박 30대
☞ 야후 닷컴 "류현진, 올스타전에 출전해야 할 선수"
☞ 스페인 언론 "이강인 발렌시아 떠난다…임대 이적 결정"
☞ 이혼 예고 송중기, '아스달 연대기' 시청률 영향은 미미
☞ 애플社 사과에 포크 찍은 사과조각 더한 상표…"위법"
☞ 상상초월 북미외교…트위터 제안에 담화로 화답
☞ 푸틴 111분 지각…文대통령 "초유의 심야회담"
☞ 아베도 트럼프에 당했다?…보고도 악수 '외면' 당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