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개특위 심상정에 양보" 孫 발언에..바른정당계 "월권행위"

입력 2019. 7. 2. 12:28 수정 2019. 7. 2. 14: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계 의원들이 2일 손학규 대표를 향해 또다시 비판을 쏟아냈다.

손 대표가 전날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들의 초월회 회동에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더불어민주당이 맡아 전임인 심상정 위원장에게 다시 양보하는 결단을 보여달라"고 한 점을 문제 삼은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신환 "교섭단체 원내대표간 합의에 찬물"..하태경 "손학규, 정의당 대표인가"
고립된 손학규?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임시 최고위원회의에 굳은 표정으로 참석해 있다. 이날 회의에서 손 대표는 바른정당계가 주축이 된 일부 최고위원으로부터 '융단 폭격'을 받았다. 2019.5.22 city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계 의원들이 2일 손학규 대표를 향해 또다시 비판을 쏟아냈다.

손 대표가 전날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들의 초월회 회동에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더불어민주당이 맡아 전임인 심상정 위원장에게 다시 양보하는 결단을 보여달라"고 한 점을 문제 삼은 것이다.

당초 선거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문제를 놓고 대치를 이어온 손 대표 측과 바른정당계가 갈등을 재연하는 모양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교섭단체 원내대표 간 어렵사리 이뤄낸 합의에 찬물을 끼얹는 듯한 엇박자는 당 대표의 월권"이라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혁법안 처리를 여야의 합의 노력을 강조하면서 "한국당을 배제하고 (선거법을) 통과시키고 싶은 정의당에 왜 바른미래당이 얹혀서 가는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하태경 최고위원도 회의에서 "바른미래당이 이제는 정의당 2중대가 된 것인가"라며 "손 대표가 정의당 소속인가. 정의당 대표인가. 정말 자괴감이 든다"고 언급했다.

하 최고위원은 "교섭단체도 아닌 정의당 의원을 정개특위 위원장으로 만드는 데 왜 바른미래당 대표가 앞장서나"라며 "손 대표의 발언은 굉장히 경솔하고 부적절한 해당 행위"라며 발언 취소 및 사과를 촉구했다.

앞서 지상욱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손 대표는 대체 어느 당 소속 대표자인가"라며 "(손 대표가) '연동형 비례주의자'라는 건 알고 있지만, 이제는 원내대표의 권한까지 탐하는 건가. 당헌·당규에 나와 있는 대표의 권한이나 잘 지키길 바란다"라고 적었다.

지 의원은 이어 "지금 혁신위원회가 꾸려졌다고 하는데, 바른미래당의 혁신 1순위는 이런 식으로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해당 행위를 자행하고, 수시로 밥 먹듯이 당헌·당규를 파괴하는 손 대표의 퇴진이라는 것을 깨닫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ask@yna.co.kr

☞ 박유천, 석방 후 눈물 흘리며 한 말
☞ "아내가 불륜"…처자식 등 9명에 총 쏘고 불 질러
☞ 바닷가서 발견된 주사기 5개…검출 성분에 '깜놀'
☞ 원정 호텔서 투수 숨진 채…경기는 무기한 연기
☞ "편히 쉬어요"…전미선 눈물의 발인
☞ 간호조무사에 치아 본뜨기 시킨 치과의사 어찌 됐나
☞ 킴 카다시안, 속옷 브랜드 '기모노' 이름 바꾸는 사정
☞ 트럼프도 인정?…김정은 새 통역관의 영어 실력은
☞ '기성용 후계자' 백승호 거취 놓고 협상 본격화
☞ 탁현민 "현송월, 의전 담당할 위치가 아니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