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울며 겨자 먹기'로 EEZ 내 中 어로 활동 허용

2019. 7. 2. 12: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필리핀 배타적경제수역(EEZ)에 있는 리드뱅크(중국명 리웨탄, 필리핀명 렉토뱅크)에서 중국 어선들이 자유롭게 조업하는 것은 양국 정상 간 구두 합의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이 2012년 강제로 점거한 리드뱅크 내 스카보러 암초(중국명 황옌다오, 필리핀명 파나타그)에 대한 필리핀 어민의 접근권을 보장받으려고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합의한 것으로 해석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노이=연합뉴스) 민영규 특파원 = 필리핀 배타적경제수역(EEZ)에 있는 리드뱅크(중국명 리웨탄, 필리핀명 렉토뱅크)에서 중국 어선들이 자유롭게 조업하는 것은 양국 정상 간 구두 합의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이 2012년 강제로 점거한 리드뱅크 내 스카보러 암초(중국명 황옌다오, 필리핀명 파나타그)에 대한 필리핀 어민의 접근권을 보장받으려고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합의한 것으로 해석된다.

2일 일간 필리핀 스타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중국이 리드뱅크에 접근하는 한 필리핀 어민이 스카보러 암초에 접근하는 것을 중국 어민이 막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3년 전 중국을 처음 방문했을 때 이같이 합의했다면서 "그것이 우리가 다시 (스카보러 암초에서) 조업할 수 있게 된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EEZ에서 중국 어민의 조업을 막는 것은 문제를 일으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살바도르 파넬로 필리핀 대통령궁 대변인은 1일 언론 브리핑에서 "양국 정상 간 합의가 없었다면, 우리 어민이 스카보러 암초에 접근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양국 정상 간 합의는 구두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리드뱅크에서는 지난달 9일 중국 선박이 필리핀 어선을 들이받아 침몰시킨 뒤 물에 빠진 필리핀 선원들을 구조하지 않고 급히 떠나는 사건이 발생해 양국이 공동조사를 진행 중이다.

어선 침몰 관련 '반중 시위' 벌이는 필리핀 시민들 [AP=연합뉴스 자료사진]

youngkyu@yna.co.kr

☞ "아내가 불륜"…처자식 등 9명에 총 쏘고 불 질러
☞ 바닷가서 발견된 주사기 5개…검출 성분에 '깜놀'
☞ 박유천, 석방 후 눈물 흘리며 한 말
☞ 원정 호텔서 투수 숨진 채…경기는 무기한 연기
☞ "편히 쉬어요"…전미선 눈물의 발인
☞ 간호조무사에 치아 본뜨기 시킨 치과의사 어찌 됐나
☞ 킴 카다시안, 속옷 브랜드 '기모노' 이름 바꾸는 사정
☞ 트럼프도 인정?…김정은 새 통역관의 영어 실력은
☞ '기성용 후계자' 백승호 거취 놓고 협상 본격화
☞ 탁현민 "현송월, 의전 담당할 위치가 아니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