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안 준다 원망 안 해요"..학생들 '피켓' 응원

우종훈 2019. 7. 2. 20:1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이런 가운데, 한 고등학교 학생들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파업을, 지지 하고 나섰는데요.

사실 파업으로 가장 불편을 겪게 될텐데 오히려 지지를 하는 이유를 학생들은 이렇게 설명합니다.

"우리나라 전체 비정규직 중에, 고졸 노동자가 40%를 넘는다, 그리고 이 중에 비정규직이 50% 이상이다. 우리가 졸업을 하면, 비정규직이 된다는 얘기다. 결국 미래 우리들의 문제 이기도 하다" 어린 학생들의 맑은 눈으로 바라본, 우리 사회의 가장 정확한 모습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 학생들의 이야기를 우종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기말 고사가 한창인 광주 한 고등학교입니다.

급식실 앞에서 학생들이 조그만 피켓을 들고 한 줄로 섰습니다.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파업을 지지한다는 내용입니다.

학생들은 시험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교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여야 한다며 이처럼 피켓을 들었습니다.

출발점이 된 건 비정규직 노조가 내건 현수막.

비정규직의 설움을 엄마 세대에서 끝내겠다는 구호가 학생들의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박상민/광주 전자공업고등학교 부학생회장] "엄마가 여기서 끝내주겠다라는 이야기를 전하는 캐치프레이즈였는데… 거기서 저희도 정말 큰 감동을 얻었고… 또 그 부분에서 되게 큰 (마음의) 움직임이 있었기 때문에…"

급식을 먹지 못하게 돼 불만인 학생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비정규직으로 일할 수도 있다는 현실과 맞닿으면서, 학생들 스스로 '우리의 문제이고 우리의 미래이기도 하다'는 공감을 갖게 됐습니다.

[박승주/광주 전자공업고등학교 2학년] "급식 이모들이 힘든 것을 조금 알게 됐고, 급식 이모들이 원하는 것을 좀 들어줬으면…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자식같은 아이들을 굶기는 것 같아 마음이 불편했던 조리원들은 생각지도 못한 응원에 힘을 얻었습니다.

[공오복/광주 전자공업고등학교 조리원] "너무 가슴이 뭉클하고 그랬어요. 눈물이 나려고 그랬어요. 학생들이 그런 생각을 갖고 있다고 하니까 너무 좋더라고요. 우리는 좀 안 좋게만 볼 줄 알았더니만."

직접 피켓을 들지 않더라도, '불편해도 괜찮아요!'라는 문구로 비정규직 파업을 지지하는 다른 학생들의 인증샷도 sns를 통해 확산되고 있습니다.

MBC뉴스 우종훈입니다.

(영상취재 :이정현(광주))

우종훈 기자 (hun@kjmbc.co.kr)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