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호 구청장 "내가 강성이라고? 인사·채용청탁은 타협 안돼"

홍기삼 기자,이헌일 기자 2019. 7. 3. 07:2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어르신 수당이 현금복지? 구 생존의 문제 걸려 있어"
[구청장 인터뷰] 서양호 중구청장
© 뉴스1

(서울=뉴스1) 홍기삼 기자,이헌일 기자 = 올해 서울시 25개 자치구중 단연 화제의 인물을 한 명 꼽는다면 서양호(51) 중구청장이다. 서 구청장은 전국 최초로 '어르신 공로수당'을 도입해 전국 지자체들의 이목을 한번에 집중시켰다. 또 같은 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중구의회의장의 인사, 채용 청탁을 정식으로 문제삼으며 '일전'을 벌이고 있다.

먼저 어르신 공로수당은 지난 2월말 중구에 도입된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대상자와 기초생활수급자 1만1000여명에게 매월 10만원씩 지급하는 카드형식의 지역화폐다. 토목이나 건축, 전시성 행사 등 관행적으로 투입됐던 불필요한 가용예산을 줄여 시작했다. 그러나 이를 두고 일부 지자체가 '무분별한 현금 복지'라는 이유로 비판하기도 해 논란을 일으켰다.

서 구청장은 2일 중구청장실에서 뉴스1과 만나 "돈이 많은 구의 자기 과시가 아니라, 구가 없어지느냐 마느냐 할 정도의 절체절명의 위기의 문제이기 때문에 구의 모든 가용 역량과 인력 예산을 투입하는 것"이라며 "서울에서 단일 국회의원을 못 만드는 유일한 구가 중구다. 그럴 정도로 구의 생존과 관련된 문제이지, 구가 여유가 있어서 어르신 공로수당을 도입한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구가 서울의 구도심이다 보니 새 집이 없어서 젊은 사람이 안 들어오고, 있는 사람은 교육과 주거여건이 나빠서 떠나고 있다. 결국 어르신만 남아 서울에서 어르신 비율이 가장 높고 그 중에서도 독거노인 85세 이상이 가장 가난하다"며 "남아있는 분들을 잘 지원해드리고 교육문제 때문에 떠나는 젊은 세대를 잡고, 노인과 보육 이 두문제에 집중할 수 밖에 없어 만든 고육지책"이라고 부연했다.

서 구청장은 또 4일 천안아산역(KTX) 회의실에서 출범하는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산하 복지대타협특별위원회와 관련해 "복지사업중 전국화를 중앙정부에 건의하는 건 찬성하지만, 타 지자체를 규제하는 통로로 사용되는 것처럼 비춰서는 곤란하다"며 "영유아, 어르신, 장애인, 여성 등 4대 취약계층 대해 지자체가 실정에 맞게 강화해서 리드해가는 게 필요하지, 타협이라는 이름으로 규제하는 건 헌법 정신에도, 우리가 나아가야 할 복지국가에도 맞지 않다. 특히 페널티, 일몰은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 중구청은 지난달 26일 중구의회 조영훈 의장을 청탁금지법 위반과 업무방해 혐의로 서울 중부경찰서에 고발했다. 중구청에 따르면 조 의장은 지난해 구청직원들에게 채용 등 인사와 관련돼 부정청탁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구의회와의 관계 개선 문제를 묻자 서 구청장은 "관계 개선이 아니라 정상화하자는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서 구청장은 "의회는 의회답게, 행정부는 행정부답게, 의회는 의회를 통해 행정부를 견제, 감시하고 예산을 심의하고 입법조례를 심사해야 한다. 올해 들어서 이번 정례회 있기 전에 서울시 나머지 24개구 구의회 개회일수가 평균 27일, 조례 제정 평균 21건, 추경예산통과 액수는 평균 92억이었지만, 중구의회는 딱 3일 열었고 조례 한 건, 예산 한 건도 통과시켜주지 않았다"고 일갈했다.

이어 "설령 구청장과 인사를 둘러싸고 정책적 이견이 있더라도 그건 구청장을 비판하고 견제하면 될 일인데 추경을 볼모로 하는건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며 "3월 추경을 구의회가 안해줘서 '충무로영화제'가 반쪽영화제로, 명동주민센터가 누수로 인한 정전사고로 안전에 심각한 위험이 생겼다. 그럼에도 3월과 6월 추경을 편성해주지 않았다"고 밝혔다.

서 구청장은 "추경이 상정되면 언제라도 의회에 나가 구청장 본연의 역할에 충실할 것"이라며 "권한을 남용하는 것 내지는 낡은 정치행태는, 의원들도 개선해야 하지 않나라고 본다"고 답했다.

'구청장이 강성이어서 그렇다는 얘기가 있다'고 질문하자, 서 구청장은 "구의회 여당 의원과 매월 당정회의를 한다. 단 한차례도 안 쉬고. 이런데가 많지 않다. 문제는 의장님은 당정회의에 거의 참석 안한다. 당론으로 결정된 것도 시행하지 않는다. 또 의회가 열리기 전, 열리는 과정, 끝난 이후 의장님을 찾아가서 공,사석에서 구의원을 만나고 대화하는 노력을 무수히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가 강성이었으면 시작하자마자 문제제기 했을텐데, 1년 가까이 의회와 잘 지내려고 노력해왔다. 그런데 인사와 채용은 거래 대상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우리 구 인사담당자가 1년 만에 처음으로 이번 7월 인사가 지역유지, 지방의원 개입 없이 한 첫 인사였다고 한다"고 얘기했다.

서 구청장은 또 "인사가 있을 때마다 인사담당자가 기록하는 간부들 인사 청탁만 40건이 넘고, 구두로 들은 건 100건이 넘는다는 건, 도를 너무 지나치게 넘어선 것"이라며 "특히 인사청탁도 안들어주면 그만이라고 하는데, 김영란법 이후 청탁하기만 해도 문제인데, 법이 바뀐 취지도 잘 모르고 채용 문제도 단지 구의원을 안다는 이유만으로 특혜와 특권 요구하는건 시대착오적"이라고 했다.

"장관과 국회의원들도 채용에 연루돼 사법처리받고 조사받는데, 타협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그는 덧붙였다.

© 뉴스1

서 구청장은 '걷는 구청장'으로도 유명하다. 구청장 선거하면서 중구를 100바퀴쯤 걸었다고 한다. 취임 1주년을 넘은 요즘도 관용차를 안타고 중구 구석구석 골목길을 돌아보며 출근하고 있다.

그래서 '구 도심'으로 쇠락해 가고 있는 중구의 변신에도 관심이 많다. 특히 재래시장에 대한 애정이 묻어났다.

서 구청장은 "중앙시장은 젊은이들이 와서 즐기는 먹자 골목으로, 황학동은 천막 등 적치물을 모두 걷어내고 일본 지우가오카처럼 전국 최고의 주방, 가구용품 시장으로 만들었으면 하는 꿈이 있다"며 "온라인과 대형마트와는 다른 체험형 시장으로 바꾸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청계광장의 우리공화당 불법천막과 관련해 서 구청장은 "현재 공화당이 설치한 천막은 집회 시위용품에도 해당되지 않고 광장이 아니라 보도, 인도다. 출퇴근하는 통행량도 아주 많다. 불편을 초래하기 때문에 자진철거를 구두로, 서류로 여러차례 통지했다"며 "이번주 내내 자진철거를 권유하고 철거가 이뤄지지 않으면 행정적 절차를 검토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세운 6구역 인쇄업체 밀집지역과 관련해 중구는 쇠퇴해 가는 영세 인쇄업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인쇄업체들이 개발과 보존 사이에서 갈등을 반복하지 않도록 세운 6구역 내 공공부지에 도심산업 집적지인 '서울 메이커스 파크(SMP)'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곳에 주거·산업·문화 복합시설을 만들어 저렴한 임대료로 일부 인쇄업체를 입주시켜 순환재생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나간다는 복안이다.

서 구청장은 "이를 위해 서울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서울주택도시공사(SH)와 협의하고 검토 중"이라며 "신당권역 일대 패션·봉제 산업 활성화를 위해 신당권역과 동대문패션타운 일대를 연결하는 앵커시설로 '신당메이커스파크' 건립도 구상 중"이라고 설명했다.

argu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