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자율주행 계열사 웨이모, 캘리포니아서 승객 시범운송 허가

입력 2019. 7. 3. 07: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글의 자율주행 계열사 웨이모가 미국 캘리포니아주로부터 자율주행차에 승객을 태워도 된다는 허가를 받았다고 미 정보기술(IT) 매체 테크크런치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캘리포니아주는 웨이모에 '자율주행차 시범 승객 서비스'라 불리는 시험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웨이모는 "이번 허가 획득으로 우리 직원들이 남부 베이 일대에서 자율주행차를 불러 승객에게 탑승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요금은 부과못해..작년 말 피닉스서 시범 상업운행 시작한 후 두 번째
자율주행 기술 업체 웨이모의 로고.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정성호 특파원 = 구글의 자율주행 계열사 웨이모가 미국 캘리포니아주로부터 자율주행차에 승객을 태워도 된다는 허가를 받았다고 미 정보기술(IT) 매체 테크크런치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캘리포니아주는 웨이모에 '자율주행차 시범 승객 서비스'라 불리는 시험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이로써 수년째 자율주행 기술을 연구해온 웨이모가 자율주행차를 이용한 상업 서비스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됐다고 CNBC는 지적했다.

이번 허가 획득으로 웨이모는 자율주행차로 승객을 수송할 수 있게 됐다. 다만 아직은 승객에게 요금을 부과할 수 없고 안전을 위해 운전석에는 반드시 운전사가 탑승해야 한다.

웨이모는 "이번 허가 획득으로 우리 직원들이 남부 베이 일대에서 자율주행차를 불러 승객에게 탑승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승인 획득이 궁극적으로 더 많은 캘리포니아 주민들에게 자사의 자율주행 기술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계획의 다음 단계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웨이모의 자율주행 미니밴. [DPA=연합뉴스 자료사진]

웨이모는 캘리포니아의 자율주행차 시범 서비스에 참여한 첫 기업은 아니다. 작년 12월 죽스가 최초로 허가를 따냈고 포니.AI와 오토X도 허가를 받았다.

2016년 구글에서 분사한 웨이모는 작년 12월부터 미 애리조나주 피닉스 도심에서 일부 고객을 상대로 '웨이모 원'으로 불리는 상업적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험해왔다.

또 지난주에는 피닉스의 차량공유 서비스 리프트의 고객들에게 자율주행 미니밴을 제공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웨이모 외에도 차량공유 업체 우버가 독자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시험 중이며,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 차가 2020년 중 로보택시 서비스에 쓰일 수 있게 될 거라고 말한 바 있다.

sisyphe@yna.co.kr

☞ "60년간 꼬박꼬박 세금 낸 땅인데"…뺏길 처지
☞ '연애의 맛' 2호커플 탄생…오창석 야구장 프러포즈
☞ 바닷가서 발견된 주사기 5개…검출 성분에 '깜놀'
☞ 불볕더위, 찜통더위…더위에도 종류가 있다?
☞ "약 끊었더니 충동 못 이겨" 골목길서 상습 음란행위
☞ 배달원에 흉기 휘두른 40대…이유 들어보니
☞ "아내가 불륜"…처자식 등 9명에 총 쏘고 불 질러
☞ 박유천, 집행유예 석방 후 눈물 흘리며 한 말
☞ '타다' 운전기사가 만취 女승객 '몰카' 찍고 공유
☞ 원정 호텔서 투수 숨진 채…경기는 무기한 연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