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음모론자'를 미디어 감시자로 뽑은 한국당

금준경 기자 입력 2019. 7. 3. 11:0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일 미디어특위 설립, 첫 행보는 한겨레 '법적 대응' KBS보도통제 길환영, MBC블랙리스트 작성 최대현도

[미디어오늘 금준경 기자]

자유한국당이 구성한 선거 대응 미디어 기구에 언론자유를 침해하거나 상식을 벗어난 언행을 보였던 인물들이 포함됐다.

자유한국당은 1일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미디어 특별위원회' 설립을 발표했다. 미디어특위는 미디어를 모니터링하고 대응하는 기구다. 한국당은 "각종 미디어 관련 이슈에 실시간 대응 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고 밝혔다.

▲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중의소리.

특위 위원장은 박성중 의원과 길환영 전 KBS 사장이 공동으로 맡는다. 추경호, 최교일, 민경욱 의원을 비롯해 이순임 전 MBC 공정방송노조위원장, 최대현 전 MBC 아나운서, 정인철 전 매일경제 기자, 조희수 전 SBS 아나운서, 문충운 환동해연구원장, 정택진 전 중앙일보 기자, 최호정 전 서울시 의원, 김덕중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교수 등이 특위 위원을 맡는다.

이 가운데 논란의 소지가 있는 언론인 출신 인사도 적지 않다. 이순임 위원은 '5·18 역사학회' 소속으로 북한군 침투설을 옹호하는 성명에 여러 번 이름을 올렸다. '5·18 역사학회'는 지난 2월 한국당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 망언 논란이 불거지자 이들 의원이 "사실에 기초했고, 너무나도 상식적이며, 애국적"이라고 옹호했다. 지만원씨가 북한군 침투설 관련 재판에서 패소하자 이들은 성명을 내고 "5·18 광수 사진은 북한군"이라고 주장했다.

▲ 이순임 위원이 이름을 올린 '5.18 역사학회' 성명 가운데 일부.

이순임 위원이 속한 5·18 역사학회는 지만원씨를 비롯해 'JTBC 태블릿PC 조작설'과 '5·18 북한군 침투설'을 주장해온 이상로 방송통신심의위원, 백남기 농민 안치실 무단침입과 '노회찬 전 의원 타살 음모론'을 제기했던 이용식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 등 극단적 인사들이 포함돼 있다.

한국당은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을 일으킨 의원들을 징계했다는 입장이지만 징계 수위가 낮은 데다 이런 인사의 임명으로 진정성을 의심 받을 수밖에 없다.

▲ 길환영 전 KBS 사장.

길환영 전 KBS 사장은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보도외압 당사자로 지난해 한국당 입당 때도 논란이 됐다. 김시곤 전 KBS 보도국장 폭로에 따르면 길환영 전 사장은 재직 시절 △해경비판 금지 요구 등 세월호 참사 보도통제 △국가정보원 댓글 관련 리포트 제외 요구 △청와대 대변인 윤창중 성추행 사건 톱 리포트 제외 요구 등 보도에 개입했다. 길 전 사장은 해임된 이후 해임처분 취소소송을 벌였지만 2016년 11월 대법원은 해임이 정당하다는 원심을 확정했다.

최대현 위원은 동료들을 상대로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MBC에서 해고됐다. MBC 감사결과에 따르면 블랙리스트는 직원들 정치·사회적 성향을 '강성', '약강성', '친회사적' 등급별로 구분해 실제 인사에 반영됐다. 최대현 위원은 "빨갱이는 죽여도 돼"라고 적힌 피켓을 든 친박 집회 참가자와 함께 사진을 찍기도 했다.

▲ 왼쪽부터 최대현 MBC 아나운서, 승려 출신 정한영씨, 김세의 기자. 사진=정한영씨 페이스북

자유한국당 미디어국 관계자는 이순임 위원 등 미디어특위 위원들 검증을 했냐는 질문에 "당에서 정한 검증 절차를 거쳐서 임명했다"고 밝혔다.

한국당 미디어특위의 첫 행보는 '법적대응'이었다. 미디어특위는 1일 "허위사실을 유포한 한겨레 기사를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관련 민사상 손해배상 소송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특위 관계자는 "당시 당원들은 속바지를 입었는데 한겨레는 속옷이라고 보도했고 황교안 대표가 장기자랑 관련 전반적인 격려를 했는데, '속옷 퍼포먼스'라는 설명 바로 뒤에 배치해 마치 이 퍼포먼스를 격려한 것처럼 보도했다"고 주장했다. 황교안 대표는 지난달 27일 당을 향한 비판여론을 가리켜 "언론이 좌파에 장악돼 있다"고 했다.

한국당은 지난 대선 이후 당 차원에서 미디어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한국당은 서울대 팩트체크센터가 언론과 협업해 실시한 팩트체크 기사들이 허위라며 소송을 제기했으나 지난 5월 패소했다. 한국당이 2016년부터 지난해 10월까지 제기한 언론중재위 조정신청은 71건으로 더불어민주당 3건, 바른미래당·국민의당 각각 2건과 큰 차를 보였다. 한국당은 지난해 5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초유의 '정당 명예훼손' 심의 200여건을 요청했으나 방통심의위는 대부분 수용하지 않았다.

[미디어오늘 바로가기][미디어오늘 페이스북]
미디어오늘을 지지·격려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Copyrights ⓒ 미디어오늘.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