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업체에 일감 몰아준 구미시 계장..징계없이 2주만에 승진

2019. 7. 3. 11: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 구미시 공무원들이 잇달아 비리 또는 업무소홀로 적발됐지만 '문제없음'으로 처리되거나 승진까지 한 것으로 드러났다.

3일 구미시와 구미참여연대에 따르면 적발된 비리나 업무소홀은 아들에게 일감 몰아주기, 공금횡령, 불법 인허가, 보조금 낭비 4건이다.

골재파쇄업 허가 담당 공무원들은 농어촌정비법상 공장설립제한지역에 허가를 내줬다가 경북도 감사에서 적발돼 무더기로 징계받았지만 작년 11월 불법으로 업체에 허가를 연장해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미시 공무원 잇달아 비리·업무소홀 적발..청렴도 3년 연속 최하위
경북 구미시청 [연합뉴스 자료사진]

(구미=연합뉴스) 박순기 기자 = 경북 구미시 공무원들이 잇달아 비리 또는 업무소홀로 적발됐지만 '문제없음'으로 처리되거나 승진까지 한 것으로 드러났다.

3일 구미시와 구미참여연대에 따르면 적발된 비리나 업무소홀은 아들에게 일감 몰아주기, 공금횡령, 불법 인허가, 보조금 낭비 4건이다.

계약담당 모 계장은 아들이 운영하는 인쇄업체에 1천600만원 어치 일감을 몰아준 일로 적발돼 인사위원회에 회부됐으나 징계에 해당하지 않는 불문 경고만 받고 2주만인 지난 1일 과장으로 승진했다.

또 토지정보과 공무원은 3년간 개발부담금 위임수수료 등 3천만원을 현금 인출해 자신의 빚을 갚는 데 사용했다가 적발돼 파면 조처됐다.

골재파쇄업 허가 담당 공무원들은 농어촌정비법상 공장설립제한지역에 허가를 내줬다가 경북도 감사에서 적발돼 무더기로 징계받았지만 작년 11월 불법으로 업체에 허가를 연장해줬다.

이밖에 산림과 공무원들은 국비 등 150억원을 들여 무을면에 돌배나무숲을 조성하면서 고분군 유물들을 훼손하고도 감춰 구미시의회 특별감사를 받고 있다.

구미참여연대는 이와 관련 성명서를 내고 "국민권익위원회가 해마다 512개 공공기관의 청렴도를 발표하는데 구미시는 3년 연속 최하위인 5등급으로 평가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장세용 구미시장이 지난 1일 민선 7기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행한 독선적인 인사권한 발언도 문제 삼았다.

장 시장은 당시 "인사는 시장 권한이다. 몇 자 들은 이야기 가지고 떠드는 것은 무지의 소치다. 인사에 대해 왈가왈부하지 말라. 쓸데없는 데 관심 갖지 말라"고 했다.

구미참여연대는 "장 시장의 답변은 매우 부적절하고 보수 정권 시장 시절에도 들어보지 못한 말"이라며 "시민 알 권리를 위해 기자는 인사에 대해 질문하거나 보도할 수 있고 시민과 언론은 시장을 평가·비판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장 시장은 시민을 무시한 발언에 대해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parksk@yna.co.kr

☞ "강제로 입 맞춰" 신화 이민우 강제추행 혐의 입건
☞ 류현진 올스타 선발되니 '예측 오류' 인정
☞ "60년간 꼬박꼬박 세금 낸 땅인데"…뺏길 처지
☞ 창덕궁을 일본식 이름 '쇼토쿠'라 하는 구글
☞ '불안한 여성들'…알아두면 좋을 안심 서비스
☞ '반바지 출근' 첫날…시장은 이렇게 말했다
☞ 바닷가서 발견된 주사기 5개…검출 성분에 '깜놀'
☞ '연애의 맛' 2호커플 탄생…오창석 야구장 프러포즈
☞ "약 끊었더니 충동 못 이겨" 골목길서 상습 음란행위
☞ 원정 호텔서 투수 숨진 채…경기는 무기한 연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