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화라뇨?" 울산시 원자력방재타운 역할 논란

최수상 2019. 7. 3. 14: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울산시가 건립을 추진 중인 울산시 원자력방재타운이 실제 방사능방재와는 거리가 멀다며 탈핵단체들이 실질적인 방사능대책 수립을 요구하고 나섰다.

탈핵울산 측은 "울산시와 기초자치단체의 방사능방재 전담인력 부족, 실질적인 방사능방재 대책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원자력방재타운를 건립한다고 해서 실질적인 방사능방재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며 "세금을 실질적인 울산시민 안전을 위해서 쓰기 위해서는 방재타운보다 먼저 실질적인 방사능방재 대책부터 세우는 것이 순서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탈핵단체, 재난 시 콘트롤타워 기능은 무리
실질적인 방재대책 수립이 먼저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울산시가 추진하는 방재타운 중간용역 보고서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많은 부분이 방사능방재 인프라 구축과 동떨어져 있다며 실질적인 방사능대책 수립을 요구하고 있다. 그림은 방사능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되는 울산의 주요 시설을 나타내고 있다. /사진=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울산=최수상 기자】 울산시가 건립을 추진 중인 울산시 원자력방재타운이 실제 방사능방재와는 거리가 멀다며 탈핵단체들이 실질적인 방사능대책 수립을 요구하고 나섰다. 4일 열리는 시민토론회에서 격한 논쟁이 예상된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하 탈핵울산)은 3일 울산시가 추진하는 원자력방재타운 중간용역 보고서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많은 부분이 실질적인 방사능방재 인프라 구축과 동떨어져 있다고 주장했다.

탈핵울산에 따르면 용역보고서는 △방재 융합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첨단산업(로보틱스 융합) 육성과 일자리 창출 △연구 인프라 지원(R&D) 및 기업 인큐베이팅, 스타트업 육성 △KINGS(한국원자력대학교대학원) 유치와 KINGS 생활관 건설 △원자력시민학교 운영 △전국 방재 체험교육과 관광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탈핵울산 측은 “울산시와 기초자치단체의 방사능방재 전담인력 부족, 실질적인 방사능방재 대책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원자력방재타운를 건립한다고 해서 실질적인 방사능방재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며 “세금을 실질적인 울산시민 안전을 위해서 쓰기 위해서는 방재타운보다 먼저 실질적인 방사능방재 대책부터 세우는 것이 순서다”고 주장했다.

더욱이 울산시와 관계없이 진행되는 방사능방재지휘센터(방재 콘트롤타워)가 방사능방재 관련 실질적인 역할을 하게 돼 울산시 방재타운은 방사능방재와 별 연관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탈핵울산은 오는 4일 예정인 ‘원자력방재타운 관련 시민토론회’에 불참할 예정이었으나 방침을 변경, 시민토론회에 참석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할 계획이다.

탈핵울산 관계자는 “울산시가 시민토론회에서 시민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반영할 것을 기대한다”며 “만약 토론회를 거쳤음에도 울산시가 일방통행을 한다면 그에 대해서는 대응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원자력 재난에 대비한 방재기능 확충을 위해 울주군 삼남면 교동리 울주종합체육공원 인근에 2028년까지 원자력방재타운을 조성키로 했다. 약 10년 동안 모두 700억여 원이 투입될 이 시설은 연면적 1500㎡에 지상 3층 규모로, 원자력 관련 재난이 발생할 경우 방사능 재난대응 지휘본부 역할을 맡게 된다. 또 방사능 방재지휘센터를 비롯해 원자력 방재체험 및 방재시설 전시·관광기능을 갖출 계획이다.

ulsan@fnnews.com 최수상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