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아베가 부끄럽다" 日양심가들 소신비판 잇따라

김상기 기자 2019. 7. 4. 00: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의 반도체 핵심 재료에 대한 수출규제를 일본인 모두가 환영하는 건 아니다.

'일본의 우경화를 깊이 우려하는 시민'이라는 닉네임을 가진 'brahmslover' 네티즌은 "아베 정권의 대 한국 수출규제 조치는 중일전쟁시 일본군이 만든 '폭력의 응징' 슬로건을 떠올리게 한다"면서 "나쁜 것은 징계하자. 폭력을 응징하자. 당시 많은 일본 국민들은 이 말에 열광했다"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와테현 지사 "한국 괴롭힐 필요없다" 발언에 넷우익 살해협박까지

일본의 반도체 핵심 재료에 대한 수출규제를 일본인 모두가 환영하는 건 아니다. 뜻있는 일본 네티즌들은 트위터 등에 모여 “아베가 부끄럽다”며 한탄하고 있다. 도호쿠(東北) 지방 태평양을 끼고 있는 이와테 현(岩手縣) 지사는 “한국 반도체 메이커를 괴롭힐 필요가 없다”고 발언했다가 넷우익들의 분노를 샀다.

탓소 타쿠야(達增 拓也) 이와테 현 지사가 3일 정례기자 회견에서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에 대한 소신을 밝히고 있다. NHK 캡처

일본 NHK 이와테현 뉴스채널은 3일 탓소 타쿠야(達增 拓也) 이와테 현 지사가 한국에 대한 일본정부의 수출 규제 발표에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다고 보도했다.

탓소 지사는 이날 열린 정례 기자회견에서 동일본 대지진 피해자들을 위한 지원책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뒤 지난 1일 일본 정부가 발표한 수출규제에 대한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 그는 “한국의 반도체 메이커를 괴롭힐 필요는 없다”면서 “일본 반도체 업체와 라이벌이지만 매우 중요하다. 서로 경쟁하고 있는 동료”라고 말했다.

탓소 타쿠야(達增 拓也) 이와테 현 지사가 3일 정례기자 회견에서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에 대한 소신을 밝히고 있다. NHK 캡처


탓소 지사의 소신 발언은 현내 기타카미 시(北上市)에 일본 최대 반도체 기업 도시바메모리가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동일본 대지진으로 직격탄을 맞았던 이와테 현의 상황이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로 인한 부메랑 악재로 또다시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탓소 지사의 소신 발언에 넷우익이 발끈했다. 일본 우익 세력의 인터넷 본거지인 5CH(5채널) 커뮤니티에는 심지어 탓소 지사를 겨냥한 살해 협박까지 나왔다.

자민당 총재인 아베 신조 총리가 오는 21일 일본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3일 도쿄 일본기자클럽에서 열린 여야 당대표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아베 정권의 '전쟁 가능 국가로의 전환'을 위한 개헌 추진에 분수령이 될 제25회 참의원 선거는 4일 고시돼 21일 투개표가 실시된다. 도쿄=로이터연합


“이 녀석은 죽여 없애야 분명 이익이 있다.”
“바보네. 일본이 한국을 괴롭힌다고 생각하는 것 좀 봐.”
“언제 일한 반도체가 경쟁했나. 일본이 철저히 패배했다.”
“너 재일(한국인)인가.”

“그렇게 말하는 사람은 반도로 돌아가라.”
“한국의 증오로 피 흘리는 일본인을 모르는구나. 이런 지사는 현민이 소환해야 한다. 저런 지사 따위 없어도 일상은 변하지 않는다.”
“과연 방사능 오염지역!”

“동북의 지사는 왜 한국을 사랑하는 거지?”
“이런 바보만 있으니까 일본이 한국을 이렇게 핥고 있는 것이다.”
“이 바보는 한반도에 강제 송환하자.”
“수출규제 건은 친한파 무리를 가려내는 리트머스 종이가 됐다.”

일본의 트위터에는 일본의 수출규제를 비난하는 의견도 많았다.

트위터 캡처

‘HON5437’ 네티즌은 “아베는 G20에서 자유무역의 중요성을 외쳐놓고 이틀 후에 마음에 들지 않는 상대에게 수출규제를 강화하겠다고 했다”면서 “말과 행동이 정반대다. ‘모기장 밖 모기 신세’라서 분한 건가. 부끄러운 총리다”라고 한탄했다.

트위터 캡처


‘일본의 우경화를 깊이 우려하는 시민’이라는 닉네임을 가진 ‘brahmslover’ 네티즌은 “아베 정권의 대 한국 수출규제 조치는 중일전쟁시 일본군이 만든 ‘폭력의 응징’ 슬로건을 떠올리게 한다”면서 “나쁜 것은 징계하자. 폭력을 응징하자. 당시 많은 일본 국민들은 이 말에 열광했다”고 지적했다.

그의 글은 오른지 하루만에 3900여회 좋아요를 얻었고 2370여회 리트윗됐다. 댓글은 700여개 가까이 달렸는데, “내정이 엉망이라 국민의 눈을 가상의 외부 적으로 향하게 해 혼란을 일으킨다. 역사상 수많은 권력자가 사용해 온 상투적인 수법이다. 그런 전술에 속지 않는다”는 식의 옹호 의견이 많았다.

김상기 기자 kitting@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