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한국 투자 1년새 -40%.. "요즘 한국 기업과 접촉도 꺼려"

이성훈 기자 2019. 7. 4. 03: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 초 부산·경남 지역 한 지자체의 외국 기업 투자 유치 담당자는 일본 기업 관계자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하지만 이날 일본 기업 관계자는 "한국 투자 계획은 접고, 대만으로 가기로 했다"고 알려왔다.

올해 일본의 한국 투자는 총 56건으로 작년 1분기 대비 40% 줄었다.

한 일본 관련 경제 단체 관계자는 "일본 기업인이 면전에선 투자 제안을 정중히 거절하지만, 뒤돌아선 '한국이 무슨 염치로 일본에 투자를 바라느냐'고 노골적으로 비판하는 소리를 들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제보복] 국내 4개 지자체 투자 담당자들 "양국 경제관계 바닥부터 흔들려"
기업들도 "이미 한국 패싱 진행"

올 초 부산·경남 지역 한 지자체의 외국 기업 투자 유치 담당자는 일본 기업 관계자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몇 년간 유치에 공을 들여온 기계부품 제작업체였다. 공장 예정 부지를 수차례 함께 둘러보고, 지자체의 각종 지원책도 제시하며 "한국이 투자 1순위"라는 답까지 들은 상태였다. 하지만 이날 일본 기업 관계자는 "한국 투자 계획은 접고, 대만으로 가기로 했다"고 알려왔다. 일본 측은 "한국의 반일(反日) 감정 때문에 일본 현지 직원 가족들이 반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남편이 한국에 가서 돌팔매질을 당하면 어쩌느냐"고 항의하는 일본인 아내도 있었다고 한다.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에 대한 '경제 보복' 조치에 나선 가운데 산업 현장에선 일본 기업들의 '한국 패싱(건너뛰기)'이 이미 한창 진행되고 있다. 본지는 일본 기업 유치에 적극적인 대구·경북과 부산 등 4개 지자체·투자청의 외자 유치 담당자로부터 최근 분위기를 직접 들었다. 이들은 "일본 기업이 한국과 교류 자체를 꺼리면서 양국 경제 관계가 밑바닥부터 흔들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 기업의 반한(反韓) 정서는 투자 축소로 나타나고 있다. 올해 일본의 한국 투자는 총 56건으로 작년 1분기 대비 40% 줄었다. 2009년 이후 1분기 기준으로 최저치다. 최근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주요국들의 한국 투자가 줄어들고 있지만, 일본의 감소세는 중국(19%)·미국(16%) 등에 비해 두드러진다. 경남에 진출한 한 일본 기업은 지난해 흑자가 나자, 올해 공장 증설을 본사에 요청했다. 하지만 일본 본사는 단박에 거절했다. "거액을 투자했는데, 전범 기업으로 몰려 한국에서 소송을 당할 수 있다"는 게 이유였다. 지난해 10월 우리 대법원이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일본 기업의 배상 책임을 인정한 후, 일본 전범 기업의 국내 자산에 대한 압류와 강제 처분 절차가 진행 중이다. 2012년 국무총리실 산하 '강제동원 피해 위원회'가 발표한 강제징용 전범 기업은 299곳이다. 직접 전범 기업이 아니더라도, 사업 과정에서 전범 기업과 얽혀 있는 자산이 압류될 수 있다는 우려가 일본 기업들 사이에 퍼져 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오는 8월 열릴 예정이던 한·일 지자체·경제단체 경제교류 행사인 '한·일 호쿠리쿠(北陸) 경제교류회의'도 취소됐다. 2000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와 일본 중부경제산업국이 공동 주최해 왔으나, 올해는 악화된 양국 관계 때문에 취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기업 중에선 한국과의 접촉 자체를 외면하는 곳도 있다. 본지가 접촉한 경기·부산·대구경북·새만금개발청 등 4곳은 지난해 상반기 일본에서 총 11차례 투자 설명회를 열었다. 하지만 올해는 지금까지 단 4차례에 그쳤다. 한 일본 관련 경제 단체 관계자는 "일본 기업인이 면전에선 투자 제안을 정중히 거절하지만, 뒤돌아선 '한국이 무슨 염치로 일본에 투자를 바라느냐'고 노골적으로 비판하는 소리를 들었다"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