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 잠룡 위상 높여 주기인가.. 이재명 찾아간 이해찬

이가현 기자 2019. 7. 5. 04: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같은 당 소속 이재명 경기지사가 4일 경기도의 폭염 취약 현장 점검에 동행했다.

이 대표가 경기도를 방문 지역으로 정해 "경기도가 좋은 정책을 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차기 대권주자인 이 지사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 대표와 이 지사는 오후에 경기도 오산의 폭염 취약 가정을 방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폭염 취약 현장 점검 동행
이해찬(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4일 경기도 평택 송탄소방서를 방문해 폭염 환자를 위해 구급차량에 비치된 쿨조끼를 입어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같은 당 소속 이재명 경기지사가 4일 경기도의 폭염 취약 현장 점검에 동행했다. 이 대표가 경기도를 방문 지역으로 정해 “경기도가 좋은 정책을 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차기 대권주자인 이 지사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가 최근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고 한숨을 돌린 이 지사와 이 대표가 총선이 다가오면서 부쩍 가까워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 대표와 이 지사는 오후에 경기도 오산의 폭염 취약 가정을 방문했다. 단칸방에서 홀로 사는 이모(86) 할머니와 손을 맞잡은 이 대표가 “선풍기 하나로 견디고 계시느냐”고 묻자 이 할머니는 “여름엔 선풍기 가지고도 소용이 없다”며 고충을 토로했다. 이에 이 지사는 “내년부터 경기도에 에어컨 지원 사업이 있는데 예산 편성을 다 해놨다”며 최근 경기도가 발표한 폭염 대비 지원 사업을 소개했다. 독거노인 가구에 에어컨을 설치하고 전기료를 일부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이 대표는 “(오산)시장님께서 올여름 덥지 않게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송탄소방서로 이동한 이 대표는 경기도의 올해 폭염 대응 방안 브리핑을 들었다. 무더위 쉼터 운영 강화, 폭염 취약계층 집중 관리 등 소방서 측의 대책 보고가 끝난 뒤 이 지사가 이 대표를 향해 “경기도가 잘하고 있지 않습니까”라고 말했고 이 대표는 “준비를 많이 했다”고 화답했다. 또 이 지사는 “올해부터 독거노인 가구에 에어컨 설치를 했는데 반응이 아주 좋다. 올해 한 번 시행해보고 전국적으로 확대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 대표도 “경기도에서 좋은 정책을 하고 있다”며 “전국에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이 지사는 1심 무죄 선고 이후 국회 토론회 등 여의도를 자주 찾으면서 당과의 접촉면을 넓히고 있다. 트위터 ‘혜경궁 김씨’ 계정주 논란, 친형 강제 입원, 조폭 연루설 등 각종 의혹을 털어낸 이 지사가 당과의 연대를 강화해 차기 대선주자로서 정치적 보폭을 넓히겠다는 의도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그 과정에서 이 대표의 역할에 관심이 쏠린다. 그동안 이 대표는 이 지사가 각종 논란에 휘말리고, 친문재인계 당원들의 거센 탈당 압박을 받을 때도 ‘당의 단합’을 강조하며 이 지사를 막후 지원해 왔다. 지난해 12월 이 지사가 친형 강제 입원 사건으로 기소된 후 당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히자 “당의 단합을 위해 (이 지사 뜻을) 수용하는 게 옳다는 논의가 있었다. 재판 과정을 지켜보도록 하겠다”며 별도로 징계를 하지 않았다.

이 지사도 이 대표와 적극적으로 보조를 맞추고 있다. 경기도 버스요금 인상 및 광역버스 준공영제 확대에 합의한 것이 대표적이다. 버스 파업을 하루 앞둔 지난 5월 14일 이 대표가 긴급 회동을 요청했고, 만난 지 20분 만에 이 지사는 요금 인상을 수용했다.

다만 이 지사가 극복해야 할 과제는 여전히 많다. 지난 대선 경선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웠던 이 지사에 대한 친문계의 반감이 여전하고, 향후 항소심과 상고심에서도 무죄를 끌어내야 하는 숙제가 남아 있다.

이가현 기자 hyun@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