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외 씨, 먹어도 될까? 알고보니 <건강>

홍예지 입력 2019. 7. 5. 10: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름 과일 참외.

아삭한 식감과 달달한 맛이 일품인 참외는 6~8월이 제철이다.

또 참외 씨가 설사를 유발한다는 말에 무조건 이를 제거하고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모든 경우에 해당되는 건 아니다.

다만 물에 담갔을 때 참외가 물속에 가라앉으면 재배 과정에서 물이 차 씨가 상한 것이므로 씨와 태좌 부분을 제거하고 먹어야 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참외, 클수록 달콤할까? 
[사진=픽사베이] /사진=fnDB

여름 과일 참외. 아삭한 식감과 달달한 맛이 일품인 참외는 6~8월이 제철이다.

참외는 펙틴과 가바(GABA)라는 신경전달물질이 풍부하다.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고 가바는 혈압을 내리고 혈전 생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여름철 다이어트와 수분 보충에도 그만이다. 단맛에 비해 칼로리가 100g당 45㎉ 정도로 낮은 편인데다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피로감을 호소하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 단맛을 내는 포도당과 과당이 인체에 빠르게 흡수돼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를 해소한다.

또 참외 속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돕고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한다. 엽산 함량은 100g당 132.4㎍으로 일반적인 과일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높은 수치다.

■참외 먹으면 설사한?알고보니
참외를 먹은 뒤 설사나 배탈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다. 참외는 차가운 성질을 지녔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소화 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이 한 번에 많이 먹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또 참외 씨가 설사를 유발한다는 말에 무조건 이를 제거하고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모든 경우에 해당되는 건 아니다.

오히려 씨가 붙어있는 하얀 부분인 태좌에는 엽산과 비타민C가 다량 들어있다.

다만 물에 담갔을 때 참외가 물속에 가라앉으면 재배 과정에서 물이 차 씨가 상한 것이므로 씨와 태좌 부분을 제거하고 먹어야 한다.

■클수록 달콤할까?
반으로 갈랐을 때 씨가 양옆으로 고르게 펴져 있다면 신선한 참외다. 참외의 달콤함은 크기에 비례하지는 않기 때문에 무조건 크기가 큰 참외를 선택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참외는 온도가 낮을수록 단맛이 강해진다. 때문에 랩으로 싸서 냉장 보관하면 아삭함을 유지하고 수분 손실을 줄여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건강 #여름 #참외 #효능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