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 소재 통관 사실상 중단돼.."이틀째 허가 나온 곳 없어"

입력 2019. 7. 5. 14: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4일 시작된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로 인해 일본에서 반도체·디스플레이 3대 핵심소재 품목의 수출통관이 이틀째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5일 "어제부터 일본이 수출제한 조치에 들어가면서 수출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면서 "이 때문에 일본에서 수입하던 해당 품목들이 국내에 들어오지 못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피해 조기 가시화 조짐..업계 "재고확보 어렵고 대체공급선 물색"
일본산 소재 수출입통관 사실상 중단 (CG)

(서울=연합뉴스) 김성진 최윤정 최재서 기자 = 4일 시작된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로 인해 일본에서 반도체·디스플레이 3대 핵심소재 품목의 수출통관이 이틀째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5일 "어제부터 일본이 수출제한 조치에 들어가면서 수출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면서 "이 때문에 일본에서 수입하던 해당 품목들이 국내에 들어오지 못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통상 당국자도 "이전과 달리 일본 수출업체들이 일본 당국으로부터 건별로 새롭게 허가를 받아야 한다"며 "이로 인해 일본에서 수출 통관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문제의 품목들이 국내에 들어오지 못하게 됐다"고 확인했다.

실제로 전날 일부 일본업체들이 한국에 대한 수출허가 신청서류를 일본 당국에 제출했지만 아직 허가를 받은 곳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전날 예정된대로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에 필요한 폴리이미드, 포토 리지스트(감광액), 고순도 불화수소(에칭 가스)의 대 한국 수출 통제를 시작했다.

이로 인해 이전에는 보통 3년 단위로 포괄적으로 수입하던 물품들도 이제는 매번 건별로 일본 당국의 수출허가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일본, 대한국 수출규제 3개 품목 플루오린 폴리이미드·포리지스트·에칭가스 (PG)

이에 따라 일본산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소재의 반입이 지연되기 시작하면서 국내 업체에 대한 피해가 이른 시기에 가시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다만 이들 물품을 국내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업체들이 날마다 들여온 것이 아니라 단발성으로 작업물량에 따라 한달, 또는 6개월분 물량을 들여오는 것으로 알려져 당장 '올스톱'이라고 단정하기는 아직 이른 측면이 있다.

반도체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일본 당국이 전날부터 수출허가 심사를 하겠다고 했으니 시간이 더 걸리는 것은 당연하다"면서 "다각도로 대응방안을 마련 중이고 정부와 긴밀히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이들 품목에 대한 일본의 수출통관이 한달 이상 지연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일본의 '화이트(백색) 국가'(군사전용 가능성이 있는 품목에 대해 허가 신청을 면제해 주는 우대국가) 대상이 아니었던 중국은 그간 일본에서 전략물자를 수입할 때 건별로 수출 심사 허가를 받아왔는데 통상 수출계약에 한 달에서 한 달 반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반도체업계 관계자는 "지난 3일까지 추가 재고 확보를 위해 노력했으나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일본 경제산업성 허가 여부 등 방향성을 예의 주시하겠다"고 전했다.

디스플레이 업계의 한 관계자는 "최대한 물량을 확보하고 대체 공급선을 찾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래픽] 까다로워지는 일본 규제 반도체 소재 품목

관세청에 따르면 2018년도 수입실적은 폴리이미드 1만4천199t(4억3천281만달러·약 5천67억원), 포토리지스트 1천91t(3억2천69만달러), 에칭가스 8만3천327t(1억5천951만달러) 등이다.

한국에 이들 품목을 수출하려면 사용 목적, 방법 등을 신고해야 하고 이후 최대 90일간의 심사를 거쳐 수출 여부가 결정된다.

이 가운데 반도체 회로를 인쇄할 때 쓰는 감광액인 포토리지스트가 3개 규제 품목의 핵심으로, 현재 10나노 이하의 반도체 초미세공정에 사용되는 국산 포토리지스트는 하나도 없는 반면 스미토모 등 일본 기업이 세계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ungjin@yna.co.kr, merciel@yna.co.kr, acui721@yna.co.kr

☞ 몰락한 슈퍼스타서 인기 방송인으로 '인생 역전'
☞ 두바이 공주 英 도피는 경호원과의 관계 때문(?)
☞ 샤라포바 기권에 춤추며 기뻐한 상대 선수 '매너 논란'
☞ 병원이 무서웠던 소녀가 만들어낸 발명품 '초대박'
☞ 中격투기선수 한 방에 KO 시킨 무림 고수?
☞ "결혼반지 찾으러 가다가"…예비부부 참변
☞ 화장실서 체육복 갈아입는 아이들…광주만 퇴보?
☞ 위협구에 격분한 감독, 상대팀에 돌진한 숨은 이유
☞ '비운의 소년 파라오' 투탕카멘 얼굴 69억에 팔려
☞ '지각대장' 푸틴, 예외 없다?…교황 예방도 1시간 늦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