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10일 30대 그룹 총수들과 '日 무역 보복' 논의 추진

임성호 입력 2019. 7. 5. 17:4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일본이 수출 품목 규제를 통해 우리나라에 대한 무역 보복에 나선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0일 주요 대기업 총수들과 만나 대책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모레는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5대 그룹 총수와의 만남을 추진하는 등 청와대가 일본의 보복 대응 전면에 나서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임성호 기자!

청와대가 어제 일본의 수출 규제를 보복 조치로 처음 규정했는데, 문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들 면담이 추진 중이라고요.

[기자]
청와대는 오는 10일 문 대통령과 주요 대기업 총수들의 간담회를 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장소는 정해지지 않았는데요.

대상은 30대 그룹 총수들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1월 130여 명이 참석한 대기업·중견 기업인들과의 간담회보다 규모는 작지만,

우리 주력 산업인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에 필요한 핵심 부품의 수출을 일본이 규제하는 상황이라, 관심도는 더 높은 행사가 될 전망입니다.

앞서 청와대는 어제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상임위를 통해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를 처음으로 '보복적 조치'로 규정했습니다.

그동안은 청와대가 일본 정부에 정면 대응하는 모습은 전략적으로 부적절하다는 입장이었지만, 일본이 실제로 수출 규제 조치를 시행하면서, 즉각 강경한 대응 태세로 전환했습니다.

NSC 상임위는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조치가 세계무역기구, WTO의 규범과 국제법을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또 일본이 수출 규제 조치를 철회하도록 외교적 대응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당장 일본 정부와 대화할 수 있는 분위기는 아니고 WTO 제소 등이 포함됩니다.

또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로 한국산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를 쓰는 미국과 중국 등지의 산업계에도 연쇄 피해가 끼칠 수 있는 만큼 주요국과의 공조도 모색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해 어제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우리가 일본에 대해 제품 수출을 하지 않는 조치도 배제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오는 10일로 추진 중인 문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들과의 간담회에서 어떤 메시지가 나올지 관심이 쏠립니다.

이와 함께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도 모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5대 그룹 총수들과 만나 일본의 무역 보복 관련 대책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YTN 임성호입니다.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YTN 뉴스 채널 구독하고 백화점 상품권 받자! ▶ 레알마드리드 유소년 축구캠프 with YTN PLUS

[YTN 화제의 뉴스]
바다 헤엄치는 멧돼지…아프리카돼지열병 매개체?고유정 변호인단 5명이 일괄 사임계 제출하며 한 말'IS 가입 정황' 예비역 병장 "호기심에서 한 것일 뿐"설채현 "아이 공격한 폭스테리어, 안락사 시키기엔…"요양원이 맺어준 인연…100세 男·102세 女 결혼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