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법 상식' 운운한 아베..법조계 "강제징용 판결 몰이해"

2019. 7. 6. 09: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을 '국제법 상식에 어긋난 것'이라는 취지로 비난한 것은 판결 취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비판한 것이라는 지적이 법조계에서 나온다.

6일 법원과 법조계에 따르면 아베 총리가 4일 NHK 프로그램에 출연해 "국제사회의 국제법 상식에 따라 행동해 주기를 바란다"고 주장한 것은 대법원이 1965년 체결된 한·일 청구권협정의 국내법적 효력을 부정했다는 잘못된 정보에 기인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법, 한·일 청구권협정 효력 부인 안해..국제법 상식 따라 협정 해석"
"당시 일본 불법책임 부정..불법행위 배상은 협정에 미포함"
아베 일본 총리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임순현 기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을 '국제법 상식에 어긋난 것'이라는 취지로 비난한 것은 판결 취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비판한 것이라는 지적이 법조계에서 나온다.

6일 법원과 법조계에 따르면 아베 총리가 4일 NHK 프로그램에 출연해 "국제사회의 국제법 상식에 따라 행동해 주기를 바란다"고 주장한 것은 대법원이 1965년 체결된 한·일 청구권협정의 국내법적 효력을 부정했다는 잘못된 정보에 기인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1965년 6월 체결된 한·일 청구권협정은 한국과 일본 및 그 국민 간의 청구권에 관한 문제가 완전히 최종적으로 해결된 것으로 하고, 그에 대한 조건으로 일본이 한국에 3억 달러를 무상으로 제공하면서 2억 달러를 차관으로 제공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그해 12월 한·일 양국 정부가 이 협정을 정식으로 비준했기 때문에 '국제법 상식'에 따라 국내법과 같은 효력을 갖게 됐는데도, 한국 대법원이 별다른 근거도 없이 법적 효력을 부정했다는 것이 아베 총리의 비판 요지다.

하지만 국내 법조인들은 아베 총리의 이 같은 인식이 대법원 판결의 진의를 왜곡한 것이라고 지적한다. 대법원이 강제징용 피해자의 손해배상 청구권을 인정한 것은 한·일 청구권 협정의 법적 효력을 부정했기 때문이 아니라 애초에 손해배상 청구권이 이 협정의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는 취지다.

실제로 대법원은 한·일 청구권협정에 대해서는 국가 간 정식으로 체결된 적법한 협정이라고 인정했다. 대법원은 이 협정을 "샌프란시스코 조약에 근거해 한·일 양국 간의 재정적·민사적 채권·채무 관계를 정치적 합의에 의해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고 규정하기도 했다.

다만 강제징용 피해에 따른 손해배상 청구권은 이 협정과 무관한 사안이라는 게 대법원의 판결 취지라고 법조계에서는 해석했다. 이런 내용은 대법원 판결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 과정에서 일본 정부가 식민지배의 불법성을 인정하지 않고, 강제징용 피해의 법적 배상을 원천적으로 부인했기 때문에 이런 불법행위에 대한 위자료 청구권 역시 협정의 적용대상이 아니라는 내용이다.

즉, 일본 정부가 강제징용 등의 불법행위가 있었다는 점이나 그에 대한 배상책임을 인정하지 않았으므로 한국 정부가 이 협정에 강제징용 손해배상 청구권까지 포함된다고 여기며 협정을 맺었다고 볼 수도 없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아베 총리는 물론 국내 일부 정치인들마저 대법원이 적법하게 체결·비준된 한·일 청구권협정의 효력을 '국제법 상식'에 어긋나게 판단했다고 비난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는 것이 법조인들의 견해다.

지방의 한 부장판사는 "대법원 판결은 지극히 국제법적인 상식에 따라 조약인 협정의 내용을 검토해 배상청구권이 협정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판단한 것"이라며 "협정 체결 당시 한·일 양국의 태도 등을 토대로 협정 내용을 국제법적으로 해석해 그렇게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일본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에 대한 WTO 제소 방침 (PG) [정연주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hyun@yna.co.kr

☞ 2개월 아들 15시간 온몸 묶어 갈비뼈 부러지고…
☞ 정글의 법칙 '태국 대왕조개 채취' 사과…무슨일?
☞ '이방카 종횡무진' 비판에 트럼프 "정상들이 좋아해"
☞ 고속도로에 갑자기 멧돼지 나타나 3중 추돌사고
☞ 몰락한 슈퍼스타서 인기 방송인으로 '인생 역전'
☞ 10승 류현진 "내 점수 99점"…100점 아닌 이유
☞ 이강인, 'LG 광고모델' 공식 데뷔…TV·유튜브 '온에어'
☞ 3살 아이 문 폭스테리어, 안락사? 약물치료?
☞ 두바이 공주 英 도피는 경호원과의 관계 때문(?)
☞ "결혼반지 찾으러 가다가"…예비부부 참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