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만원 구두 1켤레 만들면 7천원 수입"..제화노동자 삭발시위

입력 2019. 7. 8. 11: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두를 만드는 제화 기술자들이 대형 유통업체들의 유통수수료 인하를 요구하며 집단 삭발시위를 했다.

제화노동자 권리 찾기 사업단 소속 제화노동자 18명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앞에서 삭발식을 하고 "제화노동자 임금 동결의 핵심 원인은 백화점·홈쇼핑의 과도한 수수료율에 있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경련회관 앞에서 18명 삭발식..대기업 유통수수료 인하 요구
유통재벌 규탄 집단 삭발식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앞에서 열린 '유통재벌 규탄 기자회견 및 해고 노동자 집단 삭발식'에서 참가자들이 제화노동자 해고 규탄, 유통 수수료 대폭 인하 등을 촉구하며 삭발하고 있다. 2019.7.8 pdj6635@yna.co.kr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구두를 만드는 제화 기술자들이 대형 유통업체들의 유통수수료 인하를 요구하며 집단 삭발시위를 했다.

제화노동자 권리 찾기 사업단 소속 제화노동자 18명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앞에서 삭발식을 하고 "제화노동자 임금 동결의 핵심 원인은 백화점·홈쇼핑의 과도한 수수료율에 있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2018년 공정거래위원회가 확인한 백화점 유통수수료는 평균 34%, TV 홈쇼핑은 40%"라며 "20% 초반이었던 백화점 수수료가 최고 38%까지 올라간 최근 20년 동안 제화공의 공임은 오히려 낮아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판매수수료가 올라가면 하청공장의 납품단가는 낮아졌고, 제화공 공임도 함께 깎였다"고 지적했다.

유통 수수료 인하 촉구 삭발하고서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앞에서 열린 '유통재벌 규탄 기자회견 및 해고 노동자 집단 삭발식'에서 참가자들이 제화노동자 해고 규탄, 유통 수수료 대폭 인하 등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7.8 pdj6635@yna.co.kr

이들은 "제화노동자 3천여명은 20년 동안 노예와 같은 삶을 살아왔다"며 "아침 7시부터 밤 11시까지 하루 16시간, 남들보다 2배나 일하는 열악한 노동환경이지만 30만원짜리 구두를 만드는 제화공 공임비(1족당 임금)는 5천500∼7천원밖에 되지 않는다"고 울분을 토했다.

노동자들은 "정부는 자율적으로 수수료 인하를 유도한다는 방침을 밝혔다"며 "비정상적인 유통재벌의 개혁을 위해 정부와 국회가 최소한의 노력이라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id@yna.co.kr

☞ 김성준 SBS 전 앵커, 지하철 '몰카' 혐의에 사직
☞ 베트남 아내 무차별 폭행한 남편…영장심사서 하는 말
☞ '병역기피 논란' 유승준 입국 허용 '깜놀' 조사 결과
☞ 알아두면 도움 됩니다!…하반기부터 달라지는 것들
☞ 빅뱅 탑 입 열었다 "나 자신 자랑스럽지 않지만…"
☞ 방송 중 동생 쇼핑몰 홍보 혜리 결국 "죄송합니다"
☞ 물병 던지고, 발로 차고…버스 기사 폭행한 中여성
☞ 60대 대만 할머니, 불륜 상대 수면제 먹여 살해
☞ 배우 이기우-이청아, 6년 만에 결별
☞ 잠원동 사고로 숨진 예비신부 '눈물의 발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