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양정철, 출마제의 했지만 거절"..청문회서 공개

이혜원 입력 2019. 7. 8. 12: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59·사법연수원 23기) 검찰총장 후보자가 인선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으로 알려진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만났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며 강하게 부인했다.

윤 후보자는 8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윤 후보자는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검찰총장 후보 인선을 앞둔 지난 4월 양 원장과 만난 적이 있는지 묻자 "그렇지 않다. 사실과 많이 다르다. 오보다"라며 강하게 선 그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5년 말 첫 인연..가장 최근 만남은 2월
"야인시절 만남..부적절한 점 조심하겠다"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검찰총장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윤석열 후보자가 참석해 앉아 있다. 2019.07.08.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이혜원 기자 = 윤석열(59·사법연수원 23기) 검찰총장 후보자가 인선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으로 알려진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만났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며 강하게 부인했다.

윤 후보자는 8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윤 후보자는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검찰총장 후보 인선을 앞둔 지난 4월 양 원장과 만난 적이 있는지 묻자 "그렇지 않다. 사실과 많이 다르다. 오보다"라며 강하게 선 그었다.

이어 "양 원장과 만난 적은 있지만, 4월에 만난 기억은 없다"고 답했다. 주 의원이 정확한 시기를 묻자 "수첩에 적어놓고 만나는 것도 아니고 (기억나지 않는다)"라며 "올해 2월께 같다"고 말했다.

양 원장을 처음 만난 계기에 대해 "2015년 말 대구고검 근무 시절 가까운 선배가 서울 올라오면 얼굴을 보자고 해서 나간 식사 장소에서 만났다"고 설명했다.

당시 양 원장이 총선 출마 의사를 물었는지 질문에 "그렇다"며 "정치 소질도 없고 정치할 생각도 없다고 했다"고 답했다. 서울중앙지검 근무 중에는 2번 정도 만났다고 덧붙였다.

주 의원이 "부적절한 만남이고, 정치적 중립성은 물 건너갔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하자, 윤 후보자는 "총장이 되면 조심하겠다"고 답했다.

윤 후보자는 "양 원장을 만난 건 그분이 야인이던 시절"이라며 "2016년 고검 검사로 있을 당시 공식 사퇴 기한 이전에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냐'며 몇 차례 전화가 와 그럴 생각 없다고 했다"고 선 그었다.

그러면서 "야인이라고 하지만 아무래도 정치권 관계된 분이어서 굉장히 조심하고 있다"며 "총장에 취임한다면 많이 유의하고 부적절한 건 조심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청문회는 오전 10시 개회됐지만, 여야 의원들의 자료 제출과 증인 출석 문제를 둘러싼 공방으로 11시30분께 본격 시작됐다.

hey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