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민주 '日 수출규제 철회 촉구' 결의안 발의

CBS노컷뉴스 이준규 기자 입력 2019. 7. 12. 06: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설훈 최고위원 대표발의로 외통위에 상정..19일 처리 목표
"규제조치 G20합의, 양국 협력합의 위반으로 日에서도 반대 나와"
국제사회 노력·규제 철회·韓 물자관리 지적 철회·정부 대응·일제징용 배상 등 촉구
한국 배제한 채 야3당에만 동참 제안..與 제외하곤 공동발의자 없어 통과 불투명
일본 경제보복 대책 특별위원회 1차 회의.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규제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의한다.

민주당 설훈 최고위원은 이날 일본의 이번 조치가 일본에서 열린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정상선언문에서 밝힌 자유무역 정신과, 과거 양국 정상이 합의했던 관계 증진 노력에 반하는 행위라며 이를 즉각 철회하라는 내용의 '자유무역과 한·일 관계 증진에 반하는 일본 아베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 철회 촉구 결의안'을 대표발의한다.

결의안은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담에서 한국과 일본을 비롯한 20개국 정상들은 국제무역과 투자는 성장, 생산성, 혁신, 일자리 창출, 개발에 있어 중요한 동력임을 다시 확인했다"며 "자유롭고 공정하며 비차별적이고 투명하고 예측가능하며 안정적인 무역과 투자환경을 실현하고 시장개방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하는 정상선언문을 채택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의장국이던 일본은 불과 사흘 후인 7월 1일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공정의 핵심소재인 포토레지스트,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에칭가스 3개 품목의 한국 수출절차 간소화 우대조치 철회와 수출통제 우대대상인 '화이트국가'에서 한국의 지정 배제를 위한 시행령 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며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 등 국가 간 약속이 지켜지지 않아 안보를 위한 무역관리를 전제로 하는 우대조치를 취할 수 없다'며 이번 조치가 지난해 우리 대법원의 신일철주금 징용 피해자 배상 확정판결에 대한 보복 조치임을 인정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양국은 1998년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케이조 총리가 '21세기의 새로운 한·일 파트너쉽 공동선언'과 2003년 노무현 대통령과 고이즈미 총리의 한일 정상 공동성명을 통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보편적 이념에 입각한 협력관계를 결의했다"며 "그러나 아베 총리와 일본 정부 관료들은 명확한 근거 제시 없이 일본산 전략물자의 북한 반출 가능성을 언급하며 안정보장상 수출규제가 정당하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고 지적했다.

결의안은 "아베 정권의 수출규제 조치가 G20 합의와 양국 정권의 관계 증진 노력에 반함은 물론 일본 국내에서도 반대의 목소리가 나온다"며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과 시장개방 유지를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 지지 △아베 정권의 수출규제 조치 즉각 철회 △한국의 전략물자 수출관리 문제 발언 즉각 철회 △정부의 가능한 모든 조치 강구와 핵심 전략물자 장기계획 수립 △정부의 유엔 헌장 등 인권규범과 국제법에 입각한 일제징용 배상문제 해결 모색 등 5가지 내용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전날 출범한 당 일본경제보복대응특별위원회의 활동과 함께 이번 결의안 채택이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결의안은 소관 상임위인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의결되면 법제사법위원회를 거쳐 오는 19일 본회의에 상정될 전망이다.

결의안에는 우상호, 김상희, 박홍근, 김영호 등 민주당 의원 27명이 공동발의자로 동참했다.

설훈 의원은 "정부가 일본의 수출규제 사태를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외교적, 산업적 차원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마당에 국회에서도 한 목소리로 일본의 부당한 조치를 규탄하고, 초당적으로 정부의 노력을 뒷받침하자는 취지에서 결의안을 발의하게 됐다"며 "일본은 근거없는 주장을 즉시 중단하고 국제무역질서에도 반하는 수출규제 조치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결의안은 민주당이 지난 8일 국회의장-교섭단체 원내대표 간 회동에서 국회 결의안 채택과 방일단 구성에 합의했던 자유한국당을 제외하고 추진하는 것이어서 최종 통과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민주당은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의원들에게도 결의안 공동발의를 제안했으나 이들 야3당 의원 중에는 아직 아무도 공동발의에 동참 의사를 표하지 않았다.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BS노컷뉴스 이준규 기자] findlove@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