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기업 채용 트렌드]필기시험 없는 한화그룹.. '진 빠지는' 면접 대비 필수

변재현 기자 입력 2019. 7. 12. 15:56 수정 2019. 7. 12. 17:4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PT·전공면접·토론면접 등 다양
일부 계열은 5일간 출퇴근 진행
지원동기 등 영상으로 표현하는
한화생명 '63초 특별전형' 눈길
직무별 우대전공 꼼꼼히 확인해야
한화토탈 대산공장 /서울경제DB
[서울경제] 한화그룹은 53개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로 제조·건설·금융·레저가 핵심 사업부로 꼽힌다. 한화는 정기적은 그룹 공채가 없다. 최근 직무 중심의 채용이 확산하면서 한화는 수시 채용으로 지원자들을 모집하고 있으며 신입과 경력채용의 구분도 없앴다. 인턴을 포함해 계열사별로 각기 다른 시기에 공고를 게시하며 따라서 계열사 간 중복 지원에도 제한이 없다. 서울경제는 진학사 취업정보사이트 캐치(CATCH)의 도움을 받아 한화그룹의 채용트렌드를 소개한다.

대한민국 최초의 생명보험사인 한화생명의 최근 채용 직무는 영업관리·법인영업·경영지원(보험심사 등)·글로벌(해외사업)·자산운용 등이 있다. 특이한 전형으로는 ‘63초 특별전형’이 있다. 한화생명에만 있는 것으로 지원동기·지원분야의 직무역량·입사 후 기여방안을 63초 분량의 동영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특별전형을 지원하면 일반전형의 복수 지원은 불가능하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 엔진 및 필름 카메라 사업을 토대로 설립된 기업이다. 최근에는 연구개발(R&D)·기술·품질·기획·경영지원 직무를 채용했다. 지원자격으로는 OPIC IM이상 또는 토익스피킹 6급 이상의 영어 회화점수를 요구한다. 전 학년 평점 평균 4.5만점 환산 3.0 이상의 학점기준도 존재한다.

한화는 방위산업에도 강하다. 한화/방산의 대표적 직무는 연구기획·연구개발·품질관리·생산·국내/해외영업 등이 있다. 사업이 정부를 상대하는 특징이 있으므로 정부에 제공하는 계약된 물품을 국가의 방산 물자 산정기준으로 예정가격을 산정하는 ‘방산원가’ 직무가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OPIC IM 또는 토익 스피킹 6급 이상의 영어 회화 성적과 전 학년 평균 4.5만점 환산 3.0 이상의 학점기준이 있다.

석유화학사인 한화케미칼은 화학 전공자라면 노려볼만 하다. 최근에는 엔지니어·재경 영업 인사 직무를 채용하였으며 이 외에도 제품개발·연구기획·공정연구 등이 있다. 특이한 직무로는 TS&D가 있는데 Technical Service & Development의 약자로 내외부 고객과 만나며 기술 지원 및 개발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다. 전공도 화학·화공·고분자 계열로 한정되어 있으며 석사학위 이상자만 지원할 수 있다. 영업·재경·구매 직무를 제외하고는 여수와 울산에서 근무해야 한다. 재경직무와 같은 경우에는 공인회계사(CPA)나 세무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면 우대한다.

한화호텔&리조트는 크게 리조트부문, 외식사업부(Food Culture·FC)부문, 호텔부문으로 나뉘어 있다. 리조트 부문은 리조트·골프·아쿠아리움 운영을, FC는 푸드서비스를, 호텔부문은 호텔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가장 최근의 공채는 FC부문에서 진행했으며 직무는 경영지원·구매물류·점포운영 등이 있었다. 그 외에도 호텔기획팀 기획담당직, 63지원팀 기획도 채용했다. 직무별로 각각 우대전공이 존재하니 확인하고 지원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화는 필기 전형이 없는 대신 면접 중심의 채용을 진행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한화에는 인적성 검사가 없다. 지원자들의 심적 부담감, 비용지출을 없애 직무역량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도다. 서류전형에서 기본적인 자격요건과 자기소개서를 통해 1차적인 역량검증을 진행한 후 바로 면접전형으로 넘어가게 된다.

대신 한화는 면접에 힘을 쏟고 있다. 직무 프레젠테이션(PT)·전공면접·토론면접 등 다양한 평가전형을 적용하고 일부 계열사는 지원자에게 5일간 직접 출퇴근을 하도록 해 면접을 진행하기도 한다.

PT면접은 대개 주어진 문제상황에 대한 분석력, 해결과정에 따른 논리력과 사고력, 그리고 창의력을 평가한다. 전공면접은 기본적으로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을 평가하며 토론면접은 사고력과 함께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평가하게 된다. 김준석 진학사 캐치본부장은 “한화그룹은 인적성시험이 폐지된 만큼 면접 전형에서 지원자를 세심하게 관찰한다”며 “합격을 위해서는 지원 직무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변재현기자 humbleness@sedaily.com 도움말=진학사 캐치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